상파울루 총영사관, '안전한 한인타운 조성' SNS 소통 강화 눈길
상태바
상파울루 총영사관, '안전한 한인타운 조성' SNS 소통 강화 눈길
  • 이석재 재외기자
  • 승인 2015.04.02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홍영종 상파울루 총영사(왼쪽)와 '지한파' 알렉산드리 치안국장.(사진=이석재 재외기자)

홍영종 총영사, 브라질 치안당국과 긴밀한 공조 위한 광폭 행보
한인회 '24시간 중앙통제형 감시카메라' 공약은 2년째 오리무중

  강력 사건들이 잇따르면서 한인들의 치안 불안이 브라질 동포사회의 주요 쟁점으로 떠오른 가운데 주상파울루한국총영사관(총영사 홍영종)이 '안전한 한인타운 조성'을 위해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상파울루총영사관은 교민들의 안전을 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적극 활용하며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총영사관은 교민 안전에 위협을 줄만한 사건 정보를 SNS를 통해 신속하게 전달하는 한편 치안담당영사가 크고 작은 사건 민원을 역시 SNS로 접수받고 있다.

  브라질 국내에서는 정치인들의 굵직한 권력형 비리가 연일 보도되면서 국민 여론이 들끓고 있으며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상파울루 곳곳에서 강도, 절도 사건이 끊이질 않고 있다. 휴대폰 소매치기와 빈집털이에서부터 자동차 강도와 주택 강도, 백주에 총기를 소지한 무장괴한에 이르기까지 연쇄 강력 사건으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중산층 동포들이 거주하며 한인상권이 밀집돼 있는 한인타운도 예외는 아니다. 소매치기를 당하거나 무장강도를 만나 가슴을 쓸어내리는 불안 속에서도 언어의 문제로 경찰에 신고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는 일이 다반사다. 더구나 집안에 강도가 들어 금품을 훔쳐가도 현금의 출처를 명확하게 밝히지 못하거나 보복이 두려워 신고를 꺼린 채 속앓이를 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교민들은 재외공관이 한인타운을 관할하는 경찰서 또는 군경사령부와 좀 더 밀접하게 공조하며 한인타운의 안전을 보장해주길 강력하게 바라고 있으며 상파울루총영사관은 적극적으로 민의를 반영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 상파울루한국총영사관이 브라질 민정경찰(DEIC)의 강력범죄팀장들과 한인 상대 범죄 예방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왼쪽에서 3번째가 홍영종 총영사.

  홍영종 상파울루 총영사는 지난달 26일 상파울루 주정부 최고 치안 책임자인 알렉산드리 치안국장과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홍 총영사는 최근 발생한 한인 상대 절도범들을 검거 하기 위해 특별 전담반을 편성, 적극적인 수사를 펼치고 있는 치안당국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홍 총영사는 또 한인타운의 치안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브라질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알렉산드리 치안 국장은 한국을 잘 아는 '지한파'로 통한다. 지난 2009년 교통국장 재직 시절 서울시의 대중교통 체계를 살펴보기 위해 한국을 다녀오기도 했다. 알렉산드리 국장은 이날 홍 총영사와의 환담 중에 "한국은 친근한 나라"라며 우의를 표명했다.

  그는 이어 "한인 동포사회는 브라질 사회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자세로 한인타운 범죄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집무실은 언제든지 열려 있다"며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언제든지 찾아와달라"고 홍 총영사에게 전했다.

▲ 총영사관이 지난해 9월 상파울루시 군경총사령관 및 한인밀집지역을 관할하는 13군경서장, 45군경서장 등을 관저로 초청해 만찬을 하고 있다.
  이에 앞서 홍 총영사는 올해 1월 민정경찰(DEIC)의 강력범죄팀장들을 초대, 오찬을 함께하며 한인들 가정을 대상으로 한 빈집털이 범인들을 신속하게 검거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또 지난해 9월에는 상파울로시 군경총사령관 및 한인밀집지역을 관할하는 13군경서장, 45군경서장 등을 관저로 불러 만찬을 베풀면서 한인타운 순찰력을 보강해줄 것을 요청하는 등 교민들의 안전에 관한한 소임을 다하고 있다는 동포사회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그동안 동포사회에서는 총영사관과는 별도로 자체적인 방범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가 있어왔다. 그러나 생업에 쫓기는 교민들이 자율적으로 방범대를 운영하는 게 역부족인 데다 무장강도를 상대하는 것은 리스크가 크다며 논의가 원점으로 되돌아가기도 했다.

  우범지역마다 자체적으로 방범초소를 만들자는 의견도 나왔지만 크고 작은 한인밀집 지역이 여러 지역에 흩어져 있어 과도한 경비에 비해 효율성을 장담할 수 없다는 이유로 흐지부지 됐다.

  이 뿐만이 아니다. 현재 한인회장이 재작년 주요 공약 중 하나로 내건 '한인타운 내 감시카메라' 설치는 여전히 실현되지 않고 있다. 한인타운에 감시카메라를 설치하고 중앙통제실에서 24시간 감시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이 공약은 당시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하지만 임기 내 실현을 강력하게 공언했기 때문에 한인사회 일각에서는 어느 정도 진전되지 않겠냐는 기대감이 있었다. 그러나 한인회가 '중앙통제형 감시카메라' 설치에 대해 대외적으로 공표하지 않고 있어, 민간 차원의 치안 확보대책은 사실상 올스톱됐다는 인식이 동포사회에 확산되고 있다.

  이석재 재외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