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렇게 바뀌었어요"
상태바
"한나라당 이렇게 바뀌었어요"
  • 국민의힘언론개혁팀
  • 승인 2004.04.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이렇게 바뀌었어요"

2004/4/27 <조선> 일일 모니터 보고서

▲총평: 조선일보는 기사 내용의 핵심을 가장 정확히 보여줘야 하는 표제를 부정확하게 표기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오해가 일게 만들고 있다. <“KBSㆍMBC, 시청자에 사과하라”>라는 기사의 표제는 MBC와 KBS가 ‘개표방송 오보’로 인해 심의위로부터 사과 명령을 받은 사실은 밝히지 않고 있고 ‘중징계’ 등의 과장된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방송사에 대한 불신을 증폭시키고 있다. 이는 기사작성의 부정확성뿐만 아니라 과장ㆍ왜곡을 통한 악의적 보도가 아닐 수 없다.

또한 공정해야 할 언론이 특정당에 대한 편향성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한나라, 여 50여개 법안중 38개 ‘찬성’>이라는 기사는 이미 정치권과 사회 각 분야에서 어느 정도 합의가 이뤄진 ‘우선처리법안’이 대부분임에도 마치 한나라당이 ‘상생’을 위해 여당과 여당 정책에 매우 ‘협조’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고 있다. 이 기사에서 조선일보는 열린우리당의 정책에 대해 자세히 다뤄주고 있는 듯하지만 실제로 지난 15일 총선 이후 민주노동당과 열린우리당의 개혁안과 정책에 대해 거의 함구하고 있고 인물중심적 보도로 대신해 정작 객관적 판단의 잣대가 되는 정보에 대한 독자들의 알권리를 훼손하고 있다.

*KBSㆍMBC ‘죄인’ 만들기 - 선거방송심의위의 개표방송 오보에 대한 MBCㆍKBS 사과 명령 관련 기사

한겨레는 MBC와 KBS가 선거방송심의위로부터 사과 명령을 받은 원인이 되었던 “개표방송 오보”를 관련 기사의 표제에 명확히 명시해주고 있는데 반해, 조선일보는 “KBSㆍMBC, 시청자에 사과하라”, “부정확한 총선 예측보도”라는 표제를 통해 마치 대부분의 총선 예측보도가 오보였고 그래서 심의위로부터 사과 명령을 받은 것처럼 왜곡하고 있다.

또한 한겨레는 심의위의 이러한 조치에 대해 ‘사과 명령’이라고 보도하고 있는 반면, 조선일보는 ‘중징계’라는 표현을 표제와 내용에서 사용하고 있고, 관련 기사를 38면에서 다루고 있는 한겨레와 달리 2면에서 비중 있게 다뤄줌으로써 과장 보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개표방송 오보의 원인과 관련해 한겨레는 “15ㆍ16대 총선에 있어 방송 3사가 이번에도 문제가 있는 예측조사 결과를 보도한 것은 선거방송 시스템의 문제에서 기인한다고 보고 방송사의 적극적인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심의위의 발언을 인용하며 ‘제도적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데 반해, 조선일보는 “조사의 공정성ㆍ정확성에 상당한 의심이 있을 때는 보도해서는 안된다는 선거방솜심의에 관한 특별 규정을 위반한 것”이라는 심의위의 발언을 인용해 마치 방송사의 불공정성ㆍ부정확성이 개표방송 오보의 근본적 원인인 것처럼 보도하고 있다.

*‘상생’하는 한나라당 만들기 - 여당의 17대 국회 ‘우선처리법안’과 한나라당의 입장 관련 기사

여당이 17대 국회에서 우선처리하겠다고 제시한 50여개 법안은 이미 사회적으로 공론화되어 어느 정도 합의된, 상식적이며 시급히 이뤄져야 할 법안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조선일보 관련 기사 표제 <한나라, 여 50여개 법안중 38개 ‘찬성’>은 한나라당이 새롭게 변해 대화와 협력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식으로 치장하고 있다.

내용에서도 역시 한나라당이 찬성 또는 원칙적 찬성 입장을 정한 법안이 “38개에 달한다”면서 ‘선거권 연령 인하’, ‘국민소환법’, ‘정치개혁법안’ 등의 각 법안에 대한 한나라당의 찬성, 반대, 검토 이유 등을 자세히 설명하는 등 한나라당의 기관지로서 직분에 충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 기사는 ‘여당의 17대 국회 우선처리법안에 대한 한나라당 입장’이라는 표를 통해 열린우리당이 추진 중인 법안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듯하지만, 지난 15일 총선 이후 각 당이 내놓은 여러 가지 정책과 개혁안을 다뤄주고 있는 조선일보 기사는 한겨레에 비해 매우 적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한겨레의 경우 4월 16일 ‘6월에 열리는 17대 개원 국회에 제출될 주요 경제 법안’, 17일 ‘민주노동당의 기업 관련 주요 공약’, 19일 ‘한나당 대북정책 공약’, 20일 ‘민주노동당 주요 민생 정책 및 다른 당 태도’, 21일 ‘민주노동당 우선 정책에 대한 다른 정당 의견’, ‘주요 정당 정치개혁 추진 방안’, 22일 ‘정부와 열린우리당의 17대 국회 입법과제’, 23일 ‘열린우리당의 국회개혁 방안’ 등의 표와 함께 독립적 기사를 보도함으로써 열린우리당, 한나라당, 민주노동당의 개혁안이 무엇이고 어떻게 다른지 알기 쉽게 비교ㆍ제시해주고 있다.

반면 조선일보의 경우 22일 ‘열린우리당의 17대 국회 개원 후 우선 처리 예정 법안’ 표를 정세균 열린우리당 정책위원장 인터뷰 기사에 끼워 넣으면서 정의장 개인의 생각으로 법안에 대한 설명을 대신하고 있고, 기껏해야 23일 ‘여야가 추진 중인 국회ㆍ정당 개혁 추진 방안’ 표가 들어간 <의정활동비 신용카드로 결제, 국고보조금 50% 정책연구비로>라는 기사 등이 전부다.

한나라당을 제외한 다른 당의 정책과 개혁안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특히 민주노동당의 정책에 대해서는 거의 보도하지 않고 있으며, 열린우리당과 민주노동당의 정책 관련 기사는 인물의 성향과 인물 간 관계 등만을 살펴보는 인물중심적 보도를 통해 간접적으로 정책보도를 대신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생활정치네트워크 국민의 힘(www.cybercorea.org) 언론개혁 조선모니터 게시판을 참고해주세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