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 고급 탈북자 외엔 반기지 않아”
상태바
“한국 정부, 고급 탈북자 외엔 반기지 않아”
  • 김영기 기자
  • 승인 2015.03.03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北전문가 안드레이 란코프 교수, 모스크바 국립인문대 강연서 소신 발언

▲ 안드레이 란코프 국민대 교수가 모스크바 국립인문대에서 특강을 하고 있다.(사진=김원일)
  “한국 정부는 고급 탈북자 외엔 반기지 않는 것 같습니다.”

  러시아의 북한전문가 안드레이 란코프 국민대 교수는 지난달 27일 모스크바 국립인문대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북한정보의 출처는?’을 주제로 열린 특강에서 “한국의 정책은 고급정보를 가진 북한 인사들 외에는 원칙적으로 탈북자들을 반기지 않는 것 같다”고 소신 발언했다.

  그는 “한국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탈북자 정착 정책이 시행돼야한다”며 “이에 따라 성공한 탈북자들이 한국에서 생겨나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에서 북한전문가로 활동 중인 란코프 교수는 탈북자들이 정보를 가공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평양출신의 탈북자는 없다”면서 “가끔 북한의 고위층이 탈북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몸값을 올리기 위해 북한정보를 가공해 발언하는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또한 “이런 정보들의 진위를 한국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기 때문에 탈북자들의 발언에 대해서는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란코프 교수는 이와 관련해 “한국을 비롯한 외부에서 북한에 관한 정보를 얻는 주된 정보통로는 북한의 공식적인 언론, 북한에서 활동하는 외국대사관이나 유관 기관, 각국 정보부계통과 탈북자의 증언 등”이라며 “통제된 북한사회의 특성상 알려진 정보들을 검증할 방법이 거의 없다”고 했다.

  안드레이 란코프 교수는 탈북의 주요 원인을 체제에 대한 불만 보다는 경제적 고충에 따른 결과로 분석하기도 했다.

  란코프 교수는 “탈북자들의 70%가 여성인 점과 탈북자들이 북한 내에서 사회적 지위와 교육 정도가 낮은 계층이라는 점 때문”이라고 근거를 제시했다.

  그는 이어 “한국에서 생활하는 탈북자들의 생활이나 임금수준이 일반 한국인들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은 이후 통일정책에 장애요인이 될 것”이라고 뼈 있는 말을 남겼다.

  이번 특강에서는 탈북자의 한국 입국 과정이 상당수 브로커들이 개입된 비즈니스 성격을 띄고 있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 체제의 지속가능성에 대해서는 “지금 북한이 마치 중국의 1980년대처럼 나름의 개혁 개방정책을 진행하고 있는데 그 성공 여부는 적어도 5~7년은 지속해야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며 섣부른 예단을 경계했다.

  란코프 교수는 “만약 그렇게(성공하게) 된다면 북한체제의 생존력은 높아질 것이지만 만약 그 기간에 성과가 없다면 북한 체제의 지속가능성은 누구도 장담하지 못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강연에는 콘스탄틴 아스몰로프 과학아카데미 극동연구소 선임연구원, 마리아 레자노브 실용 동양학대학 한국학교수, 키릴 프리마코프 모스크바대 한국학센터 선임연구원, 김원일 민주평통 모스크바협의회장 등 한국학 전문가들과 관련 학생 150여 명이 참석했다.

  김영기 기자 dongponews@daum.net
                   tobe_kyg@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