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연방의회 ‘북한인권유린 규탄 발의안’ 만장일치 채택
상태바
호주 연방의회 ‘북한인권유린 규탄 발의안’ 만장일치 채택
  • 김영기 기자
  • 승인 2015.02.26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한파’ 크렉 론디 의원 “인권침해는 반인도적 범죄..책임 물어야”

▲ 호주 연방의원들이 북한 인권개선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Photo: Parliament of Australia)
  호주 연방의회 의원들이 북한의 인권 개선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지난 23일 캔버라 연방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회의에서 친한파 크렉 론디 의원(자유당)이 발의한‘마이클 커비 전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장(전 호주 연방 대법원장)의 보고서 지지 및 북한인권유린 규탄 발의안’이 만장일치로 채택됐다.

  크렉 론디 의원 측이 배포한 공식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번 발의 안은 지난해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에서 작성한 보고서를 토대로 북한 주민들의 인권 침해가 최고위층의 지시에 따라 조직적이고 광범위하게 자행된 반인도 범죄임을 지적하고, 주민들의 인권을 기본적인 수준으로 개선할 것을 북한 측에 요청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 크렉 론디 의원이 발의한 '북한 인권개선 촉구 결의안'이 의회에서 만장일치로 가결됐다. (Photo: Craig Laundy MP)
  론디 의원은 의회 발언을 통해 “북한의 인권 상황은 전 세계적으로 비난을 받고 있다”며 “북한의 인권 침해자들과 반인도 범죄자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COI의 요구를 지지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존 알렉산더, 돈 랜덜, 마이클 댄비, 로리 퍼거슨, 앨런 그리핀 등 총 5명의 의원도 론디 의원의 뜻에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밝혔다.

   발의안 준비를 함께한 것으로 알려진 김태현 북한인권개선호주운동본부(NKHRAAA) 대표는 “이번 발의안이 통과됨으로써 호주 정부가 북한 인권개선 활동을 지지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북한 난민 지원 명문화, 관련 NGO 지원 등의 후속 조치가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론디 의원은 이번 발의안을 준비하기 위해 김태현 대표를 비롯해 옥상두 스트라스필드 시의원, 북한인권개선 호주운동본부 등 호주 한인단체 등과 함께 지속적으로 협력해 왔다.

   북한인권개선 호주운동본부에는 커비 전 위원장이 후견인(Patron)으로 함께 하고 있다.

  커비 전 위원장은 지난 1996년부터 2009년까지 호주 연방 대법원장을 역임했다. 퇴임 후 유엔 인권보장위원회 산하 북한인권조사위원장을 맡아 지난해 4월 북한 인권조사 보고서를 완성, 제출했다. 이 보고서는 유엔이 공식 의견으로 채택해 북한인권에 관한 유엔의 공식 입장으로 선포된 바 있다.

  김영기 기자 dongponews@hanmail.net
                  tobe_kyg@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