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살 딸아이 제발 캄보디아로 돌려보내주세요”
상태바
“5살 딸아이 제발 캄보디아로 돌려보내주세요”
  • 박정연 재외기자
  • 승인 2014.12.16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훈센 총리, “남편에게 살해된 캄보디아 여성 딸 보내 달라” 박 대통령에 부탁

▲ 한-아세안특별정상회담을 위해 지난 13일 청와대를 방문한 훈센 총리가 박근혜 대통령과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 AFP통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에 참석 중인 훈센 총리가 지난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과 가진 정상회담 중 ‘최근 한국인 남편에 의해 살해된 캄보디아 여성의 5살 난 딸아이’를 캄보디아로 돌려보내줄 것을 요청했다고 '프놈펜 포스트' 등 현지 언론들이 지난 15일(현지시각) 일제히 보도했다.

훈센 총리는 박 대통령에게 한국인 남편 이 모씨의 살해협의가 유죄로 확정될 경우라는 단서를 달아, 딸아이를 캄보디아에 사는 외할머니 품으로 돌려보내줄 것으로 부탁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구체적인 상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지만, 법원의 재판과정을 예의주시하면서 조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답변했다고 현지언론들은 전했다.
 
지난 8월 23일 새벽(한국시각)에 발생한 ‘임신 7개월 캄보디아 여성 교통사망사건’은 남편이 운전한 차 조수석에 앉아 있다가 화물트럭을 받는 사고로, 사망한 여성의 혈액에서 다량의 수면제성분이 검출됨에 따라 경찰 당국은 아내 이름으로 된 95억 원짜리 보험에 가입한 남편의 사전 계획된 범행으로 보고 현재까지 남편을 구속해 조사 중이다.
 
한편, '프놈펜 포스트'가 단독 입수한 주한캄보디아대사관(대사 숫 디나) 공식서명문서에 따르면, 훈센 총리의 요청에 앞서 대사관 측은 남편 이 씨의 살해협의가 유죄로 확정된다면, 두 부부 사이에서 난 딸아이는 캄보디아로 보내져야 한다는 요청 내용을 이미 우리 정부에 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딸아이의 외할머니 오욱 사벵 씨는 이달 초 현지 언론과 가진 인터뷰에서 손녀딸이 “크메르어를 전혀 못하는 만큼, 그녀가 살고 있는 보다 좋은 환경에서 길러지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며 손녀딸이 한국에서 자라기를 희망한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으나, 14일 현지 언론과 가진 전화인터뷰에서는 이를 번복, “사랑 받을 수 있는 환경에 키워지는 것이 손녀딸을 위해서 더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 외에도 외할머니 오욱 사벵 씨는 “지난 2008년 당시 19살이던 딸이 결혼중개업자의 소개로 20살 연상의 한국남성과 결혼했으며, 딸이 일 년에 4차례 정도 500~1,000불정도 생활비를 통장으로 보내왔다며, 딸 소식이 뜸하긴 했지만, 그래도 딸이 결정한 삶인 만큼 잘 살고 있을 거라 생각했었다”고 말했다.
 
한편, 훈센 총리의 발언 소식을 접한 캄보디아 교민들은 “정말 부끄럽고 수치스러운 일이라고 한국인 남편의 천인공노할 범죄를 성토하면서도, 크메르어도 모르는 5살 어린소녀를 생활환경이 열악한 캄보디아로 돌려보내는 문제에 대해서는 솔직히 회의적”이라고 입을 모았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