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역서 광복절 행사와 동시에 아베정권 사과촉구 궐기대회 연다"
상태바
"미국 전역서 광복절 행사와 동시에 아베정권 사과촉구 궐기대회 연다"
  • 재외동포신문
  • 승인 2014.08.14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주총연, 동포들 서명담아 미 전역 일본총영사관과 일본대사관 전달도

▲ 미주총연 이정순 회장
미주한인회총연합회(회장 이정순 이하 미주총연)는 8.15일 광복 69주년을 맞아 광복절 기념식과 함께 아베정권 사과촉구 궐기대회를  미국 전역에서 동시에 열기로 했다.

미주총연은 "최근 아베 극우정권의 <고노담화> 검증보고서는 검증 시도 자체가 객관성을 가장한 <고노담화> 유명 무실화 기도이고 관련 사실을 편의적으로 취사선택하여 <고도담화>의 신뢰성을 훼손했다고 본다"며 "광복절 행사와 함께 궐기대회를 열어 동포들로부터 사과를 촉구하는 서명을 받아 미국 각 지역 일본총영사관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주총연은 또 미 전역의 일본총영사관에 서명지를 전달한 후 사본은 다시 주미일본대사관에도 전달키로 했다고 밝혔다.  

▲다음은 지난 7월 15일 미주총연이 발표한 아베정권 사과촉구문 전문

아베 정권의 진실한 사과를 촉구한다!

일본 아베 정권은 지난 6.20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동원을 인정한 1993년 '고노 관방장관 담화’ 검증결과를 발표함으로써 담화의 신뢰성을 훼손하고 있다.

위안부 문제는 보편적인 여성인권을 유린한 범죄행위로서, 지난 20 여년간 UN특별보고관, 미국 의회 및 국제사회가 일본정부의 책임인정 및 이에 따른 조치를 촉구해 오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도 지난 4 월“위안부 문제는 전쟁중에 이뤄진 것이라고 하더라도 끔찍한 인권유린 행위로서, 피해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 해결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그럼에도 아베 정권은 이를 이행하기는 커녕 무력화할 의도로 ‘검증’이라는 구실하에 피해자들의 아픈 상처를 다시 건드리고
있는 바, UN 등 국제사회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직시해야 한다.

우리는 아베 정권이 과거의 잘못에 대한 진정한 반성을 토대로 위안부 문제에 대한 책임을 분명히 인정하고, 하루라도 빨리 피해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는 미국이 '위안부결의안 이행법’(2014.1 월)을 성실히 이행하는 한편, 여성인권과 한미일 동맹을 감안하여 아베 정권의 이러한 움직임을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경고하기 바란다.

우리는 아태지역 피해 국가뿐만 아니라 UN 인권위원회, 국제 인권 및 여성단체, 일본내 다수 양심세력과도 협력하여 아베 정권의 역사왜곡 기도에 강력히 대처해나갈 것이다.

2014 년 7 월 15 일
미주한인회총연합회 총회장 이정순 외 전회원 일동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