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교민들'세월호특별법'의사자 지정 반대집회
상태바
캄보디아교민들'세월호특별법'의사자 지정 반대집회
  • 박정연 재외기자
  • 승인 2014.08.01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형평성 어긋나는 의사자 지정 반대 vs 왜곡된 보도에 교민사회 분열 우려

 

▲국가유공자협회 황이모 회장은 이날(30일) 세월호 특별법 제정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절대 아니며, 단지 세월호 희생자들을 의사자로 인정하려는 정치인들의 움직임에 대해 반대하는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각) 재캄보디아 한인회(회장 양성모) 사무실에서 세월호 특별법 의사자 지정 반대를 위한 규탄대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는 재캄보디아 국가유공자협회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해병대 전우회(회장 김주형) 회원들도 함께 참석했다. 황이모 국가유공자협회 회장은 국민의례 등을 마친 후 곧바로 세월호 특별법 제정 반대 내용을 담은 성명서 사본을 참석자들에게 나눠주고 이를 낭독했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 문제 두고 교민사회도 의견 갈려
 
기자가 행사 시작 전 미리 확보한 성명서에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 자체를 반대한다는 내용 대신, 형평성과 특혜 논란으로 시끄러운 희생자 의사자 지정을 반대한다는 내용이 주요 골자로 되어 있었다.
 
베트남전 참전용사로 소령 출신이기도 한 황이모 회장  역시 성명서 낭독 전 인사말을 통해 "세월호 특별법 제정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며, 국가유공자의 한 사람으로서 이들 세월호 희생자들을 의사자로 인정하는 건 절대로 반대한다"고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그는 또한, "서해교전 당시 전투 중 산화한 故 윤영하 소령은 의사자 신분임에도 그 유가족들은 고작 보상금 5000만 원을 겨우 받았다. 형평성의 문제가 크다. 국민의 세금을 낭비하는 일이기도 하다"며 "조국을 위해 산화한 순국 순열, 자신의 목숨을 걸고 다른 소중한 생명을 구한 의사자들의 영혼과 그 유가족들의 명예를 손상하는 일이다"고 거듭 강조했다.
 
"세월호 유가족들의 요구는 진상규명이며, 의사자 지정이 아니다"라는 취지의 한국발 언론보도가 있다고 기자가 지적하자, 베트남 파견 청룡부대 출신의 나이 지긋한 참석자는 언짢은 표정을 지으며 이렇게 말했다.
 
"우리도 그 정도는 안다. 지금 우리는 세월호 유가족들 탓하자는 게 아니다. 여야 정치인들이 유가족과 제대로 된 사전 상의나 의견 조율도 없이 특혜나 잔뜩 줘서 대충 사태를 마무리하려는 모습에 분노하는 것이다. 여당은 여당대로 진실을 숨기고, 특혜논란 부추겨 진상규명에 물타기나 하려 하고, 야당도 입으로만 떠들 뿐 제대로 하는 거 하나도 없다. “
 
지난 4월 세월호 참사 이후 보수성향이 짙은 교민사회 일부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등 SNS에는 수개월째 일주일에도 최소 3~4건 이상 세월호 특별법 관련 뉴스와 메시지가 올라오고 있다. 여기에는 주로 특별법의 문제점을 지적한 기사나 비판적인 내용의 블로그 글들이 담겨 있다. 보수 성향의 일부 교민들은 현재도 이러한 반대주장이 담긴 글을 부지런히 공유하고, 퍼 나르는 상황이다.
 
그렇지만, 지나친 반응과 극단적인 행동에 대해서는 보수성향의 교민들조차 대부분 경계하는 눈치다. 최근 '엄마부대봉사단'이라는 극우보수단체가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막말한 사실에 대해서도 많은 교민은 비판적 견해를 보였다.
 
이날 참석자 중 한 명도 "나도 자식을 키우는 입장인데, 그 사람들(엄마부대봉사단 지칭)은 너무 심했다. 자식과 가족을 잃은 희생자 가족들 앞에서 그게 가당키나 한 행동인가"라고 말했다.
 
'엄마부대봉사'의 막말은 보수 성향 교민들도 반감

이날 보수단체 참석자들은 세월호 특별법 제정 문제와 유가족들의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면서, 세월호 희생자 의사상자 반대에만 목소리를 높였다.
 
사실, 국가유공자협회와 해병전우회 등 보수단체 회원들이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된 집회를 갖게 된 동기는 세월호 참사 100일째 되는 날 지난달 24일(현지시각) 대사관 앞 한 교민이 벌인 1인 반대시위의 영향이 컸다.〈7월 25일자 본지 인터넷판 뉴스 기사 참조〉
 
독도사랑국제연합 총재이자, 국제NGO 단체를 운영해온 김정욱씨가 특별법 제정 반대 시위를 한 것이 보수 성향 교민단체들이 결집하게 된 계기를 마련해 준 셈이다. 참고로, 대사관앞에서 마스크를 쓴 채 1인 침묵 시위를 한 김 총재 역시 해병대 출신이며, 베트남 참전 국가 유공자이기도 하다.
 
당시 김씨의 1위 시위 소식은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교민사회 커뮤니티에 빠르게 퍼졌다. 이에 대한 찬반양론도 극명하게 갈렸다.
 
50대 이상 중장년층 교민들은 "정말 잘한 일이다" "용기 있는 행동이었다"고 격려와 지지 의사를 보냈다. 그러나, 일부 진보성향의 교민들은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진보성향 교민은 지난달 28일자 진보성향 매체인 〈프레시안〉의 기사내용을 일부 인용해 이렇게 말했다.
 
'국민청원 ‘4·16 특별법안’에는 세월호 사고로 숨진 이들을 의사자로 지정해 달라는 내용 따위는 없는 것으로 안다. 피해자에 대한 보상・배상에 관해서도 법원칙에 어긋나는 과도한 배상이나 특혜를 요구하는 규정도 없다. 피해자 가족들의 요구, 그리고 특별법을 청원한 국민들의 요구는 수사권 확보를 통해 무엇보다 세월호 참사의 정확한 진실규명과 다시는 이런 어처구니없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사회를 향한 대안을 마련하라는 데에 있을 뿐이다”
 
현재 국회에서 논의중인 세월호 특별법이 과연 어떻게 마무리될 지 귀추가 주목되는 가운데, 의사자 지정 문제를 포함한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싼 특혜논란시비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전 세계 750만 재외동포사회도 이 문제를 박근혜정부가 어떻게 해결할 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어느 때보다 대한민국 정부와 우리 국민들의 현명한 판단과 지혜가 필요한 시기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