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21C 한국음악의 미래를 만나다
상태바
<행사>21C 한국음악의 미래를 만나다
  • 재외동포신문
  • 승인 2014.07.24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7일, '21C 한국음악프로젝트' 본선 개막

국내 최고의 창작국악 경연대회인 '21C 한국음악 프로젝트'가 다음달 17일 오후 7시30분,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본선 무대를 펼친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권영빈)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악원이 후원하며, (재)국악방송(사장 채치성)이 주관하는, '21C 한국음악프로젝트'는 한국 전통음악 안에 현대적 감성을 담아낸 창작곡을 개발하고, 한류 문화융성의 새 바람을 일으킬 참신한 음악인들을 배출, 발굴하고자 2007년부터 시작된 권위와 명성의 창작국악 경연대회이다.

올해로 8회째 맞은 이 대회는, 매년 국악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유수의 음악인들을 많이 배출해 내고 있다.

세계 최대 공연예술축제인 '2013 에든버러 국제페스티벌'에 공식 초청된 '고래야'(2010년 장려상), 지난 해 미국 뉴욕 링컨센터에서 열린 야외 공연예술축제 '2013 아웃 오브 도어스'에 공식 초청된 '앙상블 시나위'(2008년 장려상) 등이 모두 이 대회 출신이다.

이번 대회는 지난 5월 16일까지 접수된 작품 중, 치열한 1, 2차 실연 경합을 벌여 최종 본선 무대에 진출할 12작품(노래곡 9작품, 연주곡 3작품)을 확정했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1차 음원 및 서류 심사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1차부터 실연 경연을 도입함으로서, 무분별하게 지원하던 과거와는 달리, 전통음악의 특징을 새롭게 해석한 과감한 시도나, 세계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완성도 높은 작품이 많이 눈에 띄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본선 무대에서는 보편적 예술단의 ‘칠채서곡’, 풋 낯의 ‘항해’, 온다의 ‘제망매가’, 국악밴드 소름의 ‘이어도 사나’, Free FM의 ‘사랑가’, K-Bridge의 ‘몽련가’, 올 굿의 ‘노다歌세’, 다올소리의 ‘숨비소리’, 正歌 앙상블 Soul지기의 ‘언약이 늦어가니’, 짙음의 ‘새야새야’, 천우의 ‘화(華)’, 화접몽 밴드의 ‘처용(處容)’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본선에서는 순위경쟁을 넘어 2007년 제1회 대회 본선수상 팀 '프로젝트 지엠'의 노관우씨가 편곡하고, 충남도립국악단 김미라 지도위원이 안무를 맡아, 연주와 노래, 춤 등 본선진출 팀이 함께 참여하는 ’합동 공연’의 특별한 무대도 꾸며지며, 전년도 대상팀인 ‘벼리 국악단’의 축하 무대도 펼쳐진다.

본선 진출자들은 한 달간의 준비 기간 동안, 음반녹음, 프로필 촬영, 방송 출연 등의 활동은 물론, 음악적 실력을 더욱 가다듬어 본선 무대에서 창의적이고 참신한 자신들만의 한국적 음악언어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