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Z-새해부터 달라지는 것들
상태바
NZ-새해부터 달라지는 것들
  • NZ일요신문
  • 승인 2003.01.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NCEA 확대 시행
지난해 Year11에 도입된 NCEA가 올해 Year12까지 확대 시행된다.
지난해 논란을 일으키면서 올해 학교 재량에 따라 기존의 Form6 Certificate와 병행할 수 있도록 돼 있는 NCEA Level2를 대부분의 학교에서 채택할 예정으로 있어 Year11 학생들은 NCEA Level1 평가를, Year12 학생들은 NCEA Level2 평가를 받게 되며 Year13 학생들은 그대로 기존의 Bursary 시험을 치르게 된다.

(고용)
최저임금 8.50달러로 인상
오는 3월부터 18세 이상 성인의 최저임금이 시간당 8달러에서 8.50달러로 6.25% 인상된다.
이와 함께 16~17세 근로자에 적용되는 최저임금도 6.40달러에서 6.80달러로 오른다.
정부는 저임금에 시달리는 근로자들의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3월 24일부터 인상된 최저임금을 적용할 예정이다.

(경제)
주가지수 NZSE50으로 변경
뉴질랜드의 주가지수가 2월부터 NZSE40에서 NZSE50으로 변경된다.
주식교환소는 상장기업의 배당률 등을 포함, 내재가치를 보다 잘 반영시키기 위해 주가지수를 NZSE50으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생활)
수퍼마켓에서 은행업무
하반기부터 수퍼마켓 계산대에서 은행 입출금 등 은행업무를 볼 수 있다.
New World, Pak'N Save, Four Square, Write Price 등을 소유하고 있는 뉴질랜드 최대 수퍼마켓 그룹인 Foodstuffs는 호주 St George 은행과 손잡고 하반기부터 수퍼마켓 뱅킹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교통)
기름세 인상
7월 1일부터 휘발유에 붙는 세금이 리터당 거의 3센트가 올라 기름값 인상이 예상된다.
정부는 ACC의 자동차 상해부문 적자를 충당하기 위해 오는 7월 1일부터 휘발유에 붙는 물품세를 리터당 2.3센트에서 5.08센트로 인상키로 했다.

아시아나 취항
10월부터 한국~뉴질랜드 노선에 아시아나 항공이 신규 취항한다.
아직 운항 일정이 최종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아시아나가 취항할 경우 만성적인 좌석난 해소는 물론 관광객 증가등으로 한인경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세무)
IRD 온라인서비스 강화
인터넷을 통해 각종 세액 및 학생융자, 가족수당 등을 쉽게 조회할 수 있게 됐다.
IRD는 www.ird.govt.nz/otherservices/online.html 인터넷 사이트에 보다 효율적으로 세무관련 조회를 할 수 있도록 온라인서비스를 강화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