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악의적 숫자놀음
상태바
<조선>의 악의적 숫자놀음
  • 국민의힘언론개혁팀
  • 승인 2004.03.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의 악의적 숫자놀음

2004/3/30 <조선> 일일 모니터 보고서

*조선은 전교조 확인취재 못하지? - 전교조 위원장의 “민노당지지” 의사 표명 관련 기사

한겨레와 경향은 이번 사안에 대한 전교조의 해명과 관련하여 “민노당을 지지하라는 글은 아니다”, “전교조의 공식 입장은 아니다”라는 내용을 언급하고 있으나, <조선>에는 이 같은 내용이 없다.

한겨레가 원 위원장의 글을 인용해 “정치적 견해가 다를 수 있는 조합원들에게 이런 정치방침을 강제하는 것은 아니”라는 전제를 언급해주고 있는 반면, <조선>은 원 위원장의 글을 “민주노동당을 지지하는 것이 전교조의 정치방침이라는 취지의 글”이라고 보도하고 있다.

또한 <조선>만 전교조가 지난 23일 ‘탄핵 무효 시국 선언’을 발표했던 사안을 끌어들어 이번 전교조위원장의 “민노당 지지” 의사 표명 사안과 연관짓고 있다.

<조선>의 이와 같은 보도태도는 민주노총의 정치방침을 전교조가 추인한 것인지 아니면 위원장이 조합원들에게 특정정당 지지를 부탁한 것인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고, 만약에 특정 정당 지지를 부탁한 것이라면 이것이 선거법상 허용되는지 선관위에 알아보아야 하는 상황에서, 원 위언장의 글을 ‘전교조 (전체의) 정치방침’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불러 일으켜 교원의 ‘정치활동’의 허용 범위에 대한 사회적 논의의 싹을 미리 자르고 있는 작태라 할 수 있다.

*검찰 편들어 강장관 때리기 - 강법무-송총장 ‘촛불영장’ 갈등 관련 기사

한겨레와 경향은 표제에서 법무부와 검찰의 ‘갈등’, 송총장의 ‘반발’ 이라고 보도하고 있는 반면, <조선>은 ‘갈등 확산’, ‘강력 반발’ 등의 보다 격한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체포영장 청구를 사전보고 받지 않아 경위조사를 하겠다는 법무부의 발상은 검찰의 중립성을 존중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는 주장에 일선의 검사들이 ‘광범위하게 공감’하고 있다“는 <조선>의 보도는, 한겨레가 검찰 관계자의 입을 빌어 “지난 26일 검찰이 체포영장을 청구하는 과정에서 일선 검사들은 이를 반대했던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서울지금의 일선 검사들은 여러 현실적인 이유를 들어 체포영장 청구에 반대하는 쪽이었고 좀더 지켜보자는 의견이 많았지만, 결국 대검 지시를 따르게 된 것으로 알고 있다”는 보도와 다르다.

또한 갈등의 원인과 관련해서 한겨레와 경향은 ‘검찰 독립권 범위에 대한 양측 시각차’라고 지적하고 있지만, <조선>은 ‘시국사건을 바라보는 근본적인 견해차’라고 보도하고 있다. 기사에서는 이처럼 문제의 핵심이 되는 ‘검찰 독립권 범위’ 논쟁을 흐리고 있으면서 사설에서는 ‘검찰 독립권’ 운운하며 검찰의 편을 들고 있다.

<조선> 사설 "강장관이 검찰을 길들이겠다는 이유“는 표제와 내용에서 강장관이 검찰의 영장 청구를 미리 보고받으려는 것은 검찰의 독립성을 훼손하는 것이며, 검찰을 길들이려는 의도라고 밖에는 볼 수 없다고 예단하고 있다.

하지만 한겨레 사설은 <조선>이 “법무장관이 영장 청구를 미리 보고받았더라면 어떻게 하려고 그랬느냐”며 의심을 자아내게 하고 있는 데 대해 “이번 사건의 발단이 된 촛불집회의 경우,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 문제 등을 비롯해 검찰이 내세운 단순한 사법적 잣대로만 재단하기 어려운 여러 요소를 지니고 있”고, “촛불집회 대처 방안을 두고 관계부처 장관들이 모여 대책을 숙의한 것도 이런 사정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사전 보고는 당연하다고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조선>의 보도태도는 지금껏 항상 논란이 돼 왔던 ‘검찰 독립성’의 범위에 대한 지적이나 사회적 논의의 장을 마련함 없이, 오히려 이를 이용해 검찰에 힘을 실어주면서 마치 법무부가 검찰의 독립성을 침해하고 있는 것처럼 왜곡하고, 법무부와 검찰 간의 갈등을 더욱 부추기는 작태라 할 수 있다.

*한나라 내분 감춰주는 <조선> - 한나라당 비례대표 논란 속 확정 관련 기사

한겨레와 경향은 관련 기사의 표제와 내용에서 한나라당 비례대표 후보 선정 과정에서 비례대표 공천심사위원회가 유력 후보군에 공천 심사위원으로 활동했거나 활동 중인 인사를 대거 포함시키고, 교수들을 비롯한 당외 인사를 비례대표 앞자리에 놓은 것에 대해 당내 반발이 크다는 점 등에 대해 비중 있게 보도하고 있다.

하지만 <조선>은 이와 같은 내용은 전혀 없이 한나라당이 공천순위를 발표한 사실과 확정된 비례대표 명단만을 간략히 보도하는데 그치고 있다.

*<조선>의 악의적 숫자놀음 - 열린우리당의 선거법 위반 관련 기사

<조선>의 관련 기사는 열린우리당이 여러 곳에서 선거법 위반 사례가 가장 많음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오마이뉴스의 지적처럼 위반 건수만을 양적으로 보여주는 데 그치고 있을 뿐, 왜 그러한 결과가 나왔는지에 대한 분석이나 선거법 위반에 따른 대응방안, 구체적 사례 등과 관련한 내용은 전혀 보여주지 않고 있다.

그러면서 <조선>은 열린우리당에 대해 “고삐 ‘풀린 우리당’”, “양과 질 면에서 단연 다른 당에 앞서고 있다”며 비아냥거리고 있다. 이는 역시 오마이뉴스의 지적처럼 “시각적ㆍ숫자적 차이만으로 이번 총선을 불법선거로 왜곡”하려 하거나 혹은 숫자를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시각적으로 강조한, 바람직하지 않은” 보도 태도라 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생활정치네트워크 국민의 힘(www.cybercorea.org) 언론개혁 조선모니터 게시판을 참고해주세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