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한국기업 손배소, 과연 '이 또한 지나갈까?'
상태바
캄보디아 한국기업 손배소, 과연 '이 또한 지나갈까?'
  • 박정연 재외기자
  • 승인 2014.01.13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섬유봉제기업 '대승적 차원에서 당장 철회돼야'

 “ ‘이 또한 지나가리라교민사회에 유행중인 이 말 한마디

최근 캄보디아에서 발생한 노조파업사태로 한국봉제기업들이 천문학적인 경제적 손실을 입었다. 거래선이 끊기고 이미지마저 실추된 것까지 합치면 유무형의 피해는 상상을 초월한다.

이런 가운데 교민들간 오가는 한 ‘SNS(사회 관계망 서비스)'에 모 봉제회사대표가 성경귀절을 인용해 쓴 '이 또한 지나가리라' 라는 표현이 교민사회에서 회자되고 있다.

원래는 장기파업 및 시위사태와 관련하여 혼란스러운 상황이 시간이 지나면 곧 잠잠해질테니, 조금 만 더 참자라는 의미로 쓴 말이지만, 일반교민들도 이 글귀에 공감한 듯 자신들이 처한 상황에 빗대어 자조적으로 그 글귀를 유행어처럼 쓰곤 했었다. 그런데 요사이 들어서는 교민기업관계자들 사이에서도 한국기업들이 국내외 여론의 질타를 맞고 있는 상황을 빗대어 언론매체의 특성상 남비 끓듯 시끄럽다가, 어느 시점에 가서 언제 그랬냐는 듯이 유야무야 되는 경향이 대부분이니, 힘들고 억울해도, 당장은 일단 참고 견디자는 뜻으로 확대 재생산해서 인용해 쓰고 있다,

하지만, 지금의 현 상황까지 이러한 시각으로만 보는 것은 문제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많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이 표현은 파업사태로 혼란스러운 상황이 시작된 무렵에 나온 말일 뿐이며, 노조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청구에 대한 국내외 언론비난에 대한 대응논리로 적용해 쓸 수 있는 표현으로는 결코 적절하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50여개에 이르는 캄보디아내 교민봉제기업들은 한국기업들이 손배소청구를 주도했다는 경향신문 인터넷 기사(15일자)가 나온 이후 해외여론까지 합세한 가운데, 지금까지도 국내 진보언론들로부터 십자포화를 맞고 있어 무척이나 곤혹스런 상황이다.

게다가 일부 영어권 인터넷 매체들이 쏟아 낸 기사들은 크메르라이제이션등 야당성향의 현지 인터넷 언론 매체는 물론이고, 페이스 북등 ‘SNS’ 를 통해 삽시간에 전파되어, 캄보디아인들도 대부분 한국기업들이 손배소를 주도했다는 오보를 그대로 믿고 있는 분위기이다.

설상가상으로, 하루 이틀이면 잠잠해줄 것으로 예상했는데, 사태가 진정되기는 커녕, 해외언론과 참세상등 진보상향의 노동계 언론들에 의해 인권탄압기업이란 억울한 오명까지 덧씌워 지는 등 사태가 악화일로로 치닫게 됨에 따라 캄보디아 봉제협회(GMAC)가 추진한 6개 노조를 상대로 한 손배소 청구 건은 현재 한국봉제기업들에 국한된 문제에서 벗어나 이미 대한민국의 국격의 문제로 일파만파 확산된 상태다.

▲ 지난 2일 오전 11시 캄보디아 프놈펜 북부에 소재한 한 한국봉제공장 문앞으로 수 십여명의 현지인들이 몰려와 대형스피커까지 설치한 채 음악을 틀고 춤을 추고 있는 모습이다. 이들은 조업중인 공장근로자들의 파업동참을 독려하기 위해 모인 외부 노조원들이다. 비슷한 시각(1월 2일 현지시각) 프놈펜 남부공단에서는 911 공수부대를 동원한 시위대 강경진압이 이뤄지고 있었다.

  제 목소리 내기 힘든 교민사회의 현실

5천명이 사는 캄보디아 교민사회도 이러한 뉴스 때문에 손배소 건을 둘러싸고 우려를 나타내는 목소리도 많다. 하지만 우리기업들이 입은 피해보다는 정작 국격을 걱정하는 교민들의 목소리는 이번 노조파업으로 피해를 입은 봉제회사 직원들의 격앙된 목소리에 묻히는 분위기다.

교민들이 주회원으로 가입한 일부 까페나 블로그에는 봉제회사 직원들과 가족들의 억울하다는 글과 이에 동조하는 목소리로 도배되어 있다. 교민사회 일원중 누구도 이에 대해 반론의 목소리조차 낼 수 없는 분위기다. 한국 네티즌이 멋모르고 감히 저임금문제를 거론하며 반론이라도 제기하면 곧바로 집중공격의 대상이 되고 만다.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약 4천명의 교민들이 사는 프놈펜 한인사회는 캄보디아의 수도이기는 하나, 인구 2백만명이 조금 넘는 작은 도시이기 때문이다. 서울크기의 1/3 정도의 좁은 시내에서 살다보니 봉제회사직원들과도 대부분 친분관계로 얽혀 있기 마련이다. 50여개에 이르는 교민식당과 한국식품마트 등도 직간접적인 이해관계로 연결되어 있고, 고객과 손님이라는 일종의 갑을관계를 형성하다보니, 반대나 비판의 목소리를 내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심지어 4개나 되는 현지 교민지들도 마찬가지다. 그동안 캄보디아 정치, 사회 문제는 물론이고, 고국의 정치현실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시각을 여과 없이 드러내던 모 교민언론 마저 최근에 발행된 뉴스를 보면 손배소에 관해 국격을 걱정하는 일반 교민들의 목소리나 의견은 단 한줄도 실려 있지 않다. 마치 봉제기업 관계자들의 대변지가 된 느낌이 들 정도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교민은 대다수 교민들은 노조를 상대로 한 이번 손배소 건이 잘못 알려져, 자칫 캄보디아인들 사이에 한국인들에 대한 오해가 생겨 행여나 그동안 쌓아온 좋은 이미지는 물론이고, 교민사회가 보복차원에서 추후에 피해를 입지는 않을까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그동안 이번 손배소를 둘러싸고 신기하게도 조선, 중앙, 동아일보 등 보수적 언론들은 한국기업들이 손배소를 냈다는 사실보도 이후로는 약속이라도 한 듯 단 한건의 기사나 논평도 내지 않고 있다. 그러한 가운데, 경향신문과 한겨레 등 주로 진보성향의 언론들과 노동계 신문들만 이번 손배소 사건에 대해 비난적인 시각을 드러내는 기사를 내어 일주일 넘게 거의 하루도 빠짐없이 쏟아 내고 있는 실정이다.

다음주 월요일부터는 이들 진보언론들은 사실 보도를 넘어 노동계와 학계, 인권협회 관계자들까지 동원해서 또다시 한국기업에 대한 성토 기사를 쏟아낼 것으로 보인다. 그러한 가운데 더한 억측과 왜곡된 보도도 증폭되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지난12일에는 서울보신각 앞에서 캄보디아 이주노동자들의 규탄시위 집회가 있었다, 13일에는 국제민주연대와 민주노총 등은 국제공동조사단의 캄보디아 항위방문이 계획되어 있다는 소식이 들어오는 등 현 상황과 관련된 잡음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치닫다 보니, 지금 분위기로 봐서는 한동안 뒷짐 지고, 관망하던 일부 보수언론들 마저 가세할 태세다. (참고로 이미 필자는 다소 보수적인 성향을 가진 한국 모 공중파 방송마저 결국 집중 취재에 나설 것이라는 제보를 받았다)

 언론에 대한 소극적인 대응이 결코 능사는 아니다.”

사태가 이렇듯 심각한데도 정작 그동안 한국섬유봉제협회는 현재까지도 별다른 해결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손배소건과 관련하여 내놓은 공식적인 문건이라고 해봐야 고작, 시내 모 호텔에서 임시모임을 갖고 봉제기업회원들을 상대로 한국기업들이 손배소를 주도했다는 내용은 명백한 오보며 ,이번 손배소는 캄보디아봉제협회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해명한 게 전부다.

한국섬유봉제협회에서는 한국기업이 손배소를 주도했다는 경향신문의 기사가 정작 오보라면, 협회 차원에서 이를 뒤엎을 명백한 정황상 증거를 제시하던지, 아니면 기사정정보도라도 요청해서 사태가 더 커지지 않도록 초기에 진화과정을 거쳤어야 했다. 초기에 대처만 잘 했어도 가래 대신 호미로도 충분히 막을 수 있었다.

결국, 한국섬유봉제협회의 본 상황에 대한 잘못된 현실 파악, 또는 무대응에 가까운 미숙한 언론대응이 결국 사태를 더욱 크게 만들었다는 비판의 화살을 피해 갈 수 없게 만든 셈이다.

손배소 문제가 이미 기업차원을 떠나 일부는 억측까지 포함된 인권탄압이라는 문제로 불거지고, 종국에는 한국의 이미지마저 손상될 수 있는 중대상황으로 흘러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론을 상대로 어떠한 대처도 하지 못했다는 점은 최근 돌아가는 여론의 향배와 동향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해 생긴 결과라고 감히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익명을 요구한 한 봉제협회 관계자는 손배소 철회를 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질문에 기자에게 이렇게 대답했다.

“793개 회원사를 둔 캄보디아봉제협회(GMAC)의 전체 결정이기 때문에 한국봉제회사들만 빠질 수는 없다

하지만, 이 봉제협회 관계자의 말은 설득력을 잃을 수 밖에 없다.

우선, 캄보디아 봉제협회가 한국기업 회원사들에게 손배소를 강요할 만큼 강제력이 없다. 협회는 상명하복의 위계질서를 가진 조직이 아니다. 동종기업간 상호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이익단체일 뿐이다. 그런데도 마치 캄보디아봉제협회에 반기를 들 수 없다는 해명은 구실에 불과하다. 그동안 드러난 캄보디아봉제협회와 한국섬유봉제협회와의 업무협조 진행상황을 통해서는 명확히 입증이 된다,

첫째, 현재 캄보디아 봉제협회의 손배소를 따를 수 없다고 강조했지만, 현지 언론을 통해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정작, 지난 19일 캄보디아 봉제협회 손배소에 793개 전체 회원사중 150여개 정도며 그중 한국기업은 10여개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 50여개에 이르는 한국기업 회원사중 80%가 손배소에 아직 이름을 넣지 않았다는 결론이다. 만약 캄보디아 봉제협회요청 사항을 준수한다면, 우리 기업 100%가 모두 손배소 청구 문서에 이미 이름을 올렸어야 했다. 결국 협회의 요구가 반드시 모든 기업들이 따라야 할 강제적인 사항은 아니라는 얘기다. 이는 손배소에 참여하지 않은 대부분의 기업들은 국내외 여론을 의식한 나머지, 자칫 손배소로 인해 생길 역풍과 정치적 법적 파장에 부담을 느꼈다는 얘기로도 귀결된다. 더욱이 현재까지도 손해배상소송에 추가로 이름을 넣겠다는 기업이름은 들은 바 없다. 따라서 협회차원이라 어쩔 수 없이 따를 수 밖에 없다는 관계자의 해명은 이미 설득력을 잃고 말았다.

둘째, 지난 25일 캄보디아 봉제협회가 파업사태로 폭력사태가 발생할 것을 우려하여 휴업을 권고했다. 만약 봉제협회의 권고가 사실상 강제력을 가진 요청이라면 우리 기업 모두가 휴업권고조치 역시 100% 동참했어야 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2차에 걸친 봉제협회의 권고를 아예 따르지 않거나 2~3일 휴업조치에 따르다 조업을 진행한 한국기업들도 상당수였다. 그 때 이 봉제 관계자는 권고사항이라 회사사정에 따라 협회 요청을 따르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었다.

이처럼 캄보디아 봉제협회의 권고안에 대해 아전인수격으로 해석, 사안과 경우에 따라 노조상대 손배소는 협회차원의 결정이라 어쩔 수 없이 따라야 한다고 말하고, 휴업요청은 권고사항인 만큼 참고하겠다고만 한다면 과연 이 말이 과연 설득력을 얻을 수 있겠는가?

▲ 캄보디아 프놈펜 남부 공단 한국봉제공장의 조업장면.

 이제는 한국봉제협회가 즉각 행동에 나서야 한다.”

사태가 이 지경에 된 만큼 더 늦기 전에 이제는 한국섬유봉제협회가 적극 나서서 문제를 풀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이제라도 늦지 않았다. 해외언론은 물론이고 한국언론들의 소송건을 둘러싼 비난이 더욱 거세지고 장기화될 조짐마저 보이는 만큼, 더 이상의 비난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지금 당장이라고 한국기업들의 손배소 건은 즉각 철회해야 한다.

우선 당장은 회원사들과 즉각 의견조율을 거쳐 협회차원의 철회안을 결정하고, 캄보디아봉제협회에 통보하여 양해를 구해야 할 것이다. 그런 다음 후속조치로 협회 차원에서, 기업의 피해액 발표에 앞서 먼저 5명 시위사망자에 대한 애도성명을 발표함으로서, 캄보디아 국민들의 상처받은 감정부터 추스르고 다독여야 한다. (특히 이 부분은 대충 넘어가거나 간과해서는 안된다.) 그런 다음, 대승적인 차원에서 향후 노조와의 관계개선과 대화를 위해 철회하겠다는 의사를 국내외 언론을 통해 천명함으로서 여론으로부터 더 이상의 비난과 지탄을 피해야 한다.

지금처럼 캄보디아 봉제협회 전체 의견이라며 무조건 따라야 한다며, 궁색한 변명으로 질질 끌려 다니다가는 더 큰 후폭풍에 시달릴 가능성이 지금으로서는 매우 높다. 만에 하나 뒤늦게 캄보디아 봉제협회가 손배소를 철회할 경우 결국 한국기업들이 얻게 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손해배상이 문제가 아니라 노조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한 압박수단이었다는 스스로 밝힌 대외명분마저 잃게 된다. 욕은 욕대로 실컷 얻어 먹은 다음에야 사후약방문으로 뒤늦게 여론의 비판에 굴복했다는 비아냥마저 받게 될 게 뻔하다. 그러고도 나중에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생각이 옳았다고 스스로 자조섞인 위로할 것인가?

이와 별개로 이제는 한국섬유봉제협회가 캄보디아봉제협회와의 관계설정에 있어서도 중대한 결단을 내려야 할 시점에 와 있다. 한국섬유봉제협회 산하 한국인 이사진들은 즉각 캄보디아 봉제협회와는 막후 조율을 통해 한국기업들이 당면한 특수한 상황을 설명하고, 적극 설득해야 한다. 봉제협회와 관계가 나빠질까봐 걱정된다는 얘기는 변명에 불과하다. 손배소에서 한국기업명단을 빼는 일은 협회의 관계측면에서 당장은 물론 난처할 수는 있다. 하지만, 이는 행정상 단순히 테크닉적인 부분에 해당된다. 지금까지 전개된 사건에 비하면 크게 우려할 사항은 못된다. 그러한 기본적인 노력조차 하지 않는다면 협회로서의 제기능과 임무, 그리고 책임을 방기하는 셈이 된다. 협상과 설득을 통해 캄보디아 봉제협회와의 관계는 언제든 복원될 수 있다. 믿고 싶지는 않지만, 혹시나 협회가 아닌 현 훈센정부와의 관계 때문이라면 아예 협회를 탈퇴하는 게 낫다.

 한인사회 전체가 지혜를 모아 현명히 대처하기를...”

그동안 주캄보디아 한국 대사관과 한인회는 1차적으로는 봉제기업들과 관련된 일이라 다소 관여를 하지 않으려는 입장을 견지해온 것으로 안다. 한국봉제회사 임원 역시 이 손배소 문제를 두고 한인회나 대사관과 의견을 주고 받은 적이 한번도 없다고 기자에게 밝혔다.

하지만, 지금의 상황은 한국섬유봉제협회의 당면문제로만 보기 힘들다. 손배소 건이 이제는 한국기업만의 문제가 아닌 교민사회 전체의 문제로 이미 확대된 지 오래다.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국격 문제로 까지 비하된 만큼 이제는 한인회와 대사관도 발벗고 나서, 전체 한인사회의 우려의 목소리와 의견을 전달할 필요가 있다.

그동안 동남아에 쌓아온 국가적 이미지를 실추시키지 않기 위해서는 이제는 한국교민사회 전체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현명한 결론을 내려야 할 중대한 시점인 만큼, 한인사회 구성원들 역시, 직간접적인 인맥과 대화창구를 통해 한국섬유봉제협회로 하여금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조언해 줄 것을 거듭 당부한다.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해외 거래선이 끊기는 막대한 피해를 본 우리 기업들의 타들어가는 심정을 어찌 십분의 일이라도 이해할 수 있겠는가 만은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푸념조의 소극적이고 자조적인 대처는 결코 올바른 대응방식이 될 수 없다.

장기적인 시각에서 볼 때, 향후 노조와의 관계개선을 물론이고, 노조를 상대로 한 손배소가 그동안 국제노동기구(ILO)로부터 한국 정부가 지속적으로 시정 받아온 사항이라는 점은 차치하고라도, 전세계 언론의 지탄을 더 이상 받지 않기 위해서는 그리고, 대한민국의 국격이 더 이상 땅에 떨어지지 않도록 막기 위해서는 손배소 철회라는 용단을 한국기업들 과감히 내려야 할 시기임을 강조하고자 한다.

또한, 봉제업에 종사하는 많은 기업관계자와 가족들 역시 일부 강성노조들의 무단침입에 차량이 불타고 심지어는 생명의 위협을 느낄 만큼 심한 정신적 피해를 받은 사실, 어찌 말로 위로가 될 수 있겠는가 만은 이제라도 더 이상의 감정적 대응과 언행을 자제하고, 보다 이성적인 관점으로 본 사태를 판단함과 동시에 교민사회 전체와 더불어, 함께 지혜를 모아 이 난국을 슬기롭게 헤쳐나아가 줄 것을 거듭 당부코자 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