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명감과 자긍심 가지고 도전하라!
상태바
사명감과 자긍심 가지고 도전하라!
  • 신지연 재외기자
  • 승인 2013.12.03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타와 한인 출신 1호 경찰이 된 임호봉 씨

▲ 졸업식을 마치고 부모님 및 여동생 임빛나, 남동생 임형통과의 기념 촬영.
각 나라마다 사회 역사적 배경에 따라 경찰에 대한 인식이 다르다. 그런데 캐나다에서 경찰관은 사회적 신뢰도가 높으며 선호하는 직업 중 하나다. 특히 캐나다 전국적으로 RCMP에 대한 전망이 상당히 밝다.

고등학교 2학년, 남들보다 많이 늦은 나이에 캐나다로 이민 온 임호봉 학생은 오타와 한인 출신으로 최초로 경찰이 됐다. Regina에 위치한 RCMP Academy에서 학업을 마치고 첫 발령지인 Strathmore, Alberta로 떠나기전에 임호봉 군을 만났다.

이른아침 온타리오주 오타와를 지나 퀘벡주 헐로 넘어가는 길은 웬지 단단한 각오가 필요하다는 주문을 외우게 된다. '오늘 만날 사람은 경찰이다. 경찰...' 그러다가 그만 길을 잃어버렸다. 결국 오늘 만나야는 주인공이 기자를 찾으러 나왔다. 오타와 한인 출신 1호 경찰에게 제대로 길 안내를 받으면 오타와 사랑장로 교회 임종열 집사 댁에 도착했다.

졸업식에 다녀온 어머니 이부자 집사는 계속되는 훈련과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아들이 정말 필요한 사람이 되겠다며 그 모든 과정을 마쳤다는것에 감사한다. 부모로써 제가 할 수 있는것은 틈틈이 시간날때마다 기도뿐이였다. 하느님의 자녀로써 어디에서든 필요한 사람이 되게 해 달라는 기도뿐이였다며, "아들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또한 한인들을 위해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버지 임종열 집사는 1.5세 2세들이 캐나다 주류사회에서 많은 활동을 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었다며, 다행이 아들은 본인의 상황과 적성과 생각과 희망이 잘 맞았다. 어려웠겠지만 모든것을 잘 이겨내고 잘 마쳐주어서 고맙다면서 "열심히 하는 사람은 희망이 있다. 아들의 경험이 앞으로 경찰이 되고자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졸업식을 마치고 임호봉 군.
*RCMP에 대해 소개 한다면?
임호봉: RCMP는 Royal Canadian Mounted Police의 약자이고 한국말로 직접 풀자면 캐나다 왕립 기마 경찰대입니다. 캐나다의 경찰 시스템은 우선 시경찰, 주경찰, 연방경찰로 나뉘어 지는대 RCMP는 캐나다 전역을 관리하는 연방경찰로써 주경찰이 있는 Ontario와 Quebec을 제외한 전 캐나다주를 책임집니다.

또한 캐나다의 국가 안보를 담당하는 기관이기도 하며 주요 캐나다 안의 관사들을 직접 관리하기도 합니다. 세계적으로 보자면 내전이나 자연재해가 일어난 제3국에 Peace keeping officer로도 근무할수 있습니다. RCMP가 전세계적으로 경찰 아이콘이면서 독특한 이유가 가장 현대적인 경찰 시스템과 기기들을 보유하면서도 훈련기간동과 복무기간동안 RCMP의 역사적인 전통을 아주 잘 보존하기 때문일것입니다. 왕립기마경찰대라는 자긍심이 굉장하며 정부에서도 캐나다의 심볼로써 많은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경찰이 되고자 한 특별한 동기라도?
임호봉: 이민 1.5세로써, 캐나다의 정부 시설에서 근무를 하고 싶었고 무엇보다 부모님의 권고가 컸습니다. 항상 부모님꼐서 캐나다에서 한인경찰로써 꼭 한인들만 아니더라도 언어적인 불편함이 있는 1세대와 이민자들을 위해서 봉사하고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되길 원했습니다.

*훈련과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했나?
임호봉: 우선 RCMP의 훈련과 따른 캐나다 경찰학교의 훈련은 굉장히 다른걸로 알고 있습니다. RCMP는 paramilitary background(준군대) 배경을 가진 경찰로써 군대와 유사한 훈련을 합니다. 항상 새벽5시반에 일어나 4시반까지 학과수업, 사격수업, 운전수업, 방어훈련, 체력 훈련, 제식훈련 등으로 스케쥴이 타이트하게 짜여져 있고 11시 취침시간까지는 개인이나 그룹으로 연습을 훈련을 요구하기 때문에 만약 타임매니지먼트 스킬이 부족하면 정말 힘든시간이 됄수 있습니다.

다른 시경찰이나 주경찰은 훈련기간이 3개월정도 인대 비해 RCMP는 6개월동안 한 기수가 항상 같이 식사하고 똑 같은 곳에서 자며 거의 24시간동안 같이 생활하기 때문에 소셜스킬과 파트너쉽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모든 훈련과정이 항상 100프로의 노력을 요구하며 노력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지 않다거나 파트너쉽을 보여주지 않는 다면 언제나 퇴소조치를 당할수 있습니다. 저는 훈련기간전에 몇 년간 운동을 꾸준히 한편이였지만 훈련기간 동안 엄청난 체력을 요구하는 스케쥴과 훈련이 있습니다.

처음 10주만에 9킬로 정도가 빠졌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하는게 가장중요합니다. 모든 훈련이 경찰로써 심리적인 압박과 체력적인 한계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느냐를 중요시 보기 때문에 심적,체력적으로 준비돼 있어야 합니다.

▲ 졸업식
*캐나다에서 경찰이 되고자하는 후배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임호봉: 우선 합격하기 위한 경쟁률이 아주 높기 떄문에 자기 스스로 경험이나 자기개발에 힘써서 그 경쟁에서 뽑혀야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RCMP는 그 사람의 정직함과 인격을 최우선으로 보기 때문에 만약 최근에 지원해보겠다는 생각했다면  합격을 개런티 하지 못합니다. 지원하게 돼면 지난 10년간 지원자의 모든 사생활과 일했던 경력, 학교 등을 직접 사람을 보내서 조사하고 만약 조그마한 불법이나 또는 운전중 티켓을 받은 경력이 있다면 제외 대상이 됩니다.
 

제가 후배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말은, 막연히 경찰 멋있다...한번 해볼까? 라는 생각만 있다면 그것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사명감과 자긍심이 있어야 할 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찰이란 직업은 보통 사람이 인생에 살면서 한두번 겪을까 말까하는 사건들을 매일 매일 겪어야 합니다. 저는 근무 첫날부터 큰 교통사고 사건을 맞게 돼어 심하게 훼손됀 시체를 직접 목격 하게 되었고 사망자 가족에게 직접 사망소식도 전하게 되었습니다.

며칠만에 자살소동, 정신이상 환자, 가정범죄, 등등의 사건들을 맡았으며 이런 일들은 사명감과 자긍심이 없다면 감당할 수 없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밤을 새야하는 일은 당연하고 오버타임도 빈번히 일어납니다. 단 몇초만 방심해도 위험한 범죄자와 마주하게 돼면 목숨을 잃을수도 있습니다. 자기가 정말 하고 싶은일인지, 아님 유니폼, 뱃지 그리고 총을 위해서 경찰이 됄려는지 심사숙고 해보라고 전해주고 싶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임호봉: 앞으로의 계획은 아직 필드에서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더 많은 경력을 쌓아야 하는게 목표입니다. 그리고 더 멀리 본다면 제가 하는 일이 이민사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부서에서 일할수 있는게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근무동안 다치지 않게 응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