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육로관광 정보자료
상태바
금강산 육로관광 정보자료
  • dongpo
  • 승인 2004.03.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아산은 스노우 파크 개장에 맞춰 내년1월부터 3월20일까지
`금강산 겨울축제 특별요금 판매` 행사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행사기간중 일반인의 경우 2박3일 29만원(호텔해금강),
초중고학생 단체는 15만원(빌리지)에 금강산 관광을 즐길수 있다.
금강산 겨울 축제에 참가를 원하는 관광객들은 관광 희망일 보다 약 일주일 전까지
금강산관광을 취급하는 전국 지정대리점 또는 현대아산 영업부(3669~3000)로 문의하면 된다.


육로 관광 신청 절차를 알려주세요?  
육로 관광 예약 절차는 관광을 원하시는 날짜 15일 전에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여권용 사진 2매를 가지고 금강산 관광 지정대리점을 방문 또는 전화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집결지(금강산콘도)와 남측CIQ가 안내되어 있는데 각각 어떻게 다른가요?  

집결지(금강산 콘도) - 관광객의 신분을 확인 한 뒤 관광증, 출입신고서, 승차권 등을 수령하는 곳입니다. 수령을 마치신 후에는 집결지에서 남측 CIQ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집결지인 금강산콘도가 어디에 있나요?  
금강산콘도는 강원도 고성군에 위치하고 있으며 금강산 육로 관광 고객을 위해 서울과 금강산콘도 사이를 운행하는 관광버스가 있습니다.
전화) 대화관광 : 733-0017, 대원관광 : 575-7710

금강산 육로 관광시 DMZ이동 구간을 사진촬영해도 되나요?  : 안됩니다. 금강산 육로 관광시 남측 CIQ에서 관광 버스가 출발하게 되면 어떠한 촬영도 금지됩니다. 또한 북측 민간인출입통제선에 도착하게 되면 북측 세관과 군인이 차량에 탑승해서 간단한 인원 확인절차가 있으므로 그 때는 특히 카메라, 캠코더 등은 가방에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금강산 관광 신청 절차를 알려주세요?  
우선 여권용 사진2장을 가지고 금강산 지정대리점에 방문하시어, 신청서 1장을 작성하시면됩니다. 예약은 최소 15일전에 하시어야 되며, 원하시는 날짜에 가실려면 그 이전에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관광요금은 CMS을 이용하여 외환/농협은행에 납부하시는 방법과 카드 결제 두가지가 있습니다. CMS용지는 대리점에서 수령할 수 있으며, 무통장 입금은 불가능합니다.

예약확정 후 불가피한 사정으로 본인 대신에 다른 사람이 갈수 있나요?  죄송하지만 불가능합니다. 금강산 관광은 북한 지역을 여행하는 상품이므로 출발일 10여일 전에 통일부방북신청, 경찰청 신원조회 후 북한 출입국사무소로 명단이 사전 통보되는 절차가 있습니다. 이것은 정부의 방침, 북측과의 협의사항임으로 어떤 이유에서든 변경 신청은 불가능 합니다.

  신청시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하나요?  대리인이 신청하셔도 됩니다. 대리인이 신청시에는 여행자 본인의 주민등록번호, 현주소, 연락처, 직작명, 직위등 인적사항을 정확히 알아 오셔야 합니다.

가족이나 친지끼리 단체관광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4인룸이나 5인룸의 경우에는 가능하면 가족,친지 단위의 단체관광객 위주로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새롭게 개장한 금강펜션타운의 경우 가족단위로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관광신청은 어디에 해야 하나요?  전국의 금강산 관광 지정대리점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지정 대리점 리스트 및 연락처-Click)

신청 전 준비해야 할 서류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여권도 준비해야 하나요?)  한국민의 경우는 여권은 필요없으며 여권용 사진(3.5cm×4.5cm) 2매와 지정대리점에 비치된 여행신청서류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금강산관광신청서 1부: 지정 예약처 외국인 또는 재외교포이신 경우 신분증명용으로 여권사본을 보내주신 후 관광 당일 여권을 지참하시면 되겠습니다.
  
혼자 신청할 경우 방을 배치 받을 때 선택의 자유는 어느정도인가요?  객실 등급에 따라 타 손님과 동숙할 수도 있으며 혼자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독실요금(일반 요금의 150%)을 내면 됩니다.  

 \ 
관광비용에 포함되어 있는 사항은 무엇입니까?  금강산 관광비용 입장료,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의 왕복 버스비, 출입국 수수료, 조식2회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집결지(금강산콘도)까지의 이동은 개별 이동( 서울 ↔ 금강산콘도 전용관광버스 운행)이며, 현지 중식/석식은 현지에서 매식하셔야 합니다. 옵션관광으로는 온천욕과 교예단 관람이 있습니다.

\
현지 식사/기타 요금은 얼마인가요?  
온정각, 목란관 식사는 $10 입니다. 식권을 구입하여 사용하게 되어있고, 편의점 내는 정찰제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고성항 횟집 및 훼미리마트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최소단위는 $1 입니다. ( 음료수1캔 ) 원화를 사용하실 경우 고정환율이 적용되므로 가능하면 달러화를 준비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관광비용의 납부는 어떻게 합니까?  
신청 당일 대리점에서 신용카드로 입금이 가능하며 은행 납부시에는 예약후 3일내에 신청시 받은 영수증과 함께 은행 계좌로 납부합니다..

  꼭 준비해야 할 것들은 무엇입니까?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또한 영주권자/시민권자/외국인은 반드시 여권을 지참해야 합니다.

집결지까지의 교통편을 안내해주십시오.  1) 관광버스편: 서울시내 강북(광화문 현대상선빌딩, 계동 현대빌딩), 강남(롯데월드)에서 출발하며 금강산콘도까지 운행되고 있습니다. 왕복으로 티켓을 신청하실 수 있으며 신청은 해당 관광버스사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EX) 대화관광:733-0017, 대원관광:575-7710

| 모두열기 : 모두닫기 | 
금강산 관광시 특별히 주의할 점이 있습니까?  
1) 북측에 관광 비난성 발언 금지 - 금강산은 북한 지역인 만큼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더라도 그들 고유한 문화로 인정해 주어야 합니다. 2) 북한 주민들을 무시하거나 동정하는 행동은 자제 - 북한과 우리의 관계가 미묘한 만큼 그들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행동은 자제하고 북한의 모습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장전항, 북한 군인들 촬영 절대 불가 - 발각시 필름을 압수합니다.

  사례1: 북측 비난 발언 적발시 벌금 또는 이후 관광일정 취소가 될 수 있습니다.
  사례2: 북측 어린이에게 버스 창 밖으로 쵸코파이와 우유를 던짐
  사례3: 코풀기, 쓰레기투척, 노상방뇨, 침뱉기, 지정장소 외의 흡연시는 벌금부과

   관광 도중 불의의 사고에 대한 책임 소재의 한도는 어떻습니까?  
원칙적으로 고객의 책임입니다.단 관광객 전원을 위한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기 때문에 보험처리가 가능한 사고에 관하여서는 보험처리 가능합니다.

  금강산 주변이 고향인데 잠시 가 볼수는 없나요?  
북측과 사전 협의된 관광코스 이외에는 일체 방문하실 수 없습니다.

  금강산 등반 중 낙오하거나 포기하는 사람들의 일정은 어떻게 됩니까?  관광조장들이 무전기로 항시 상호 연락하여 일정한 장소에 일괄 집결, 보호해 드리므로 자신의 건강상태에 따라 산행 시간 조절 가능합니다.
  
북측사람과 사진촬영해도 되나요?  
불가합니다. 몰래 또는 일방적으로 촬영하게 되면 위반 벌금이 부과되고 그러한 북측안내원들의 사진이 남한에 돌기라도 하면 그들의 신변이 위험해 지므로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각 코스별 특징을 말씀해 주세요.  
만물상 코스중 절부암에서부터 코스가 가파른 관계로 노령자나 고혈압자, 산행이 어려운 고객은 이 이후로는 가급적 오르지 않는 것이 좋겠으나(단 눈 많은 겨울철에는 절부암까지만 등반가능) 3가지 코스중 해금강 코스는 거의 버스 이동으로 무난하며 구룡폭포 코스도 완만한 산행길이며 산책하는 기분으로 올라가도 될 정도로 매우 평탄한 코스입니다. 세존봉 코스는 본격 산악인을 위한 코스로 정상에서 내려다보는 고성항의 모습이 아주 절경입니다. 현지에서 등반희망자를 10명 단위로 모집하여 올라가고 있습니다.

현지에서 단체를 위한 세미나를 할 수 있습니까?  기업체 연수, 세미나를 위한 시설은 기존 식당이나 극장 등에서 정규프로그램 운영시간이 지난 후 가능합니다.
이 경우 기본 음향시설 이용은 무료입니다. 단 음료와 주류대는 별도입니다.

  객실 종류는 선택가능한가요?  
물론 선택 가능합니다. 현재 호텔해금강, 금강펜션타운, 온천빌리지, 금강빌리지, 포레스트 돔 의 숙소 별로 다양한 객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인원수와 원하시는 등급에 맞는 객실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금강산에서 기념품 등 북한 물품 구입이 가능한가요?  물론 구입 가능합니다.
물품목록 : 북한산 식품 (소주, 장뇌삼주, 들쭉술, 평양술, 만년양게론 골드, 둥글레차, 고사리, 깐호두, 송화가루, 고려산샘물 등), 생활용품 (짚신, 우표, 엽서, 수예품, 북한미술품도록, 슬라이드 판넬, 목탁, 만년화, 평양도자기, 금강산 수석 등)

  구입가능하다면 지불화폐와 환율은?  
북측에서의 관광상품 구입은 원칙적으로 달러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온정각의 경우 신용카드(국내전용은 제외)도 가능하며, 원화도 사용가능합니다만, 환율면에서 달러화를 쓰시는 것보다 다소 손해일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금강산에서 핸드폰의 사용이 가능한가요?  아직 북측 지역에서는 때와 장소를 가립니다. 따라서 개인 통신수단의 이용은 불가능합니다. 향후 금강산 곳곳에 공중전화 박스와 기지국이 설치되면 이 시설물을 이용한 통화는 가능할 것입니다. 지금 이 문제에 대해 남,북측 관계자들과 협의중에 있습니다. 현재는 북측 입국 전에 집결지에서 관광객들의 핸드폰 및 배터리를 보관하게 되어 있습니다. 관광 후 다시 남측 CIQ를 통과하실 때에 맡겨두셨던 휴대폰을 찾으시게 됩니다.  

신변보장은 확실히 받을 수 있나요?  조선아세아태평양위원회와 현대그룹간에 체결된 '금강산 관광을 위한 부속계약서'에는 북측 관할 구역안에 들어오는 관광객, 공사직원, 관광선 승무원 등의 신변안전과 편의 및 무사귀환을 보장하는 조항이 있어 관광객의 신변보장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북한사람이 말을 걸면 어떻게 하나요?  정치적인 발언 삼가, 선물은 가능하면 삼가, 북측 비난 발언이나 남한이 더 잘산다는등 그들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발언 삼가, 설봉호 내에서 이를 위한 방북교육을 실시합니다.
  
하루정도 먼저 귀국할 수 있나요?  금강산관광은 정해진 협약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불가능합니다.

북측 입국제한이 있습니까?  군인은 북한 방문이 불가능하며, 7개월 이상의 임산부는 안전상 관광이 불가합니다.
  
남측 입국시 세관신고 대상물품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주류 1병, 담배 1보루 등을 초과할 경우 신고해야 합니다.

   현대아산의 위치는?  서울시 종로구 계동 140-2 현대빌딩 12층입니다.
지하철 3호선 안국역 3번 출구로 걸어나오시거나, 창덕궁 버스 정류장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

  금강산관광비는 다른 관광에 비할 때 너무 비싼 것이 아닌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식사는 호텔 부페급의 식사와 잘 숙련된 종업원들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또한 왕복 교통비와 여행자 보험료, 출/입국시 항만세와 북한 금강산 관광시 지급해야할 관광지 입장료, 버스비등 각종 관광비가 일체 포함되어 있있습니다. 단 북한 현지 점심, 저녁식사는 유료입니다.
  
  tipping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원칙적으로는 관광조장이나 버스기사에게는 TIP을 지급할 필요가 없으나 관광선내 종사하는 승무원들에게는 국제적 관례에 따라 팁을 지급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관광요금에는 서비스 차지가 불포함 되어 있습니다.)
승무원들의 서비스를 받을 때는 약 1불(1,000원) 정도가 알맞습니다.


금강산의 기후는 어떻습니까?  봄(금강산) - 신록과 봄꽃들이 싱그럽고 아름답습니다.
여름(봉래산) - 평균기온 23.3도, 날씨는 화창하나 비가 많고 음산한 날씨가 가끔 이어집니다.
가을(풍악산) - 청명한 날씨이며 오색 단풍이 만산홍엽을 이루어 더욱 아름답고 황홀한 경관을 꾸며줍니다.
겨울(개골산) - 평균기온 -1.7도, 날씨는 가장 강설량이 많아 심설지역으로 산악지대에는 보통 1~ 10미터까지의 적설을 볼 수 있으며 그것이 오히려 백설에 덮인 금강산 일만이천봉이 더욱 장엄한 모습으로 드러납니다.

우리가 관광하는 외금강지역은 해양성 기후의 영향으로 강우량과 적설량이 많으며, 기온은 내금강보다 따뜻한 편이며, 내금강 지역은 강우량은 적으나 외금강 지역보다 기온이 낮습니다. 금강산 일대는 한반도의 일반적인 기후보다 비교적 따뜻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