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호·한진오 박사, 재미과기협 'YIG' 수상
상태바
김덕호·한진오 박사, 재미과기협 'YIG' 수상
  • 고영민 기자
  • 승인 2013.05.3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 젊은 과학기술자 그랜트’… 각각 1만 달러, 장학생 50명도 발표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회장 정형민, KSEA)가 '2013년 젊은 과학기술자 그랜트'(Young Investigator Grant, YIG) 수여자를 31일 발표했다.

재미과기협은 매년 박사학위 취득 5년 미만의 젊은 과학기술자들을 대상으로 그랜트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수상자 2명에게 1만 달러씩의 연구자금을 지급하고 있다.

▲ 2013 젊은 과학기술자 그랜트 수상자: 김덕호(왼쪽), 한진오 박사.[사진제공=KSEA]

올해의 YIG 수상자는 워싱턴대학(University of Washington) 생명공학과 조교수인 김덕호 박사와 메릴랜드대학(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Campus) 기계공학과 조교수인 한진오 박사가 최종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심사는 전국의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연구계획서와 추천서, 이력서 등을 토대로 실시됐으며, 개인별 평가서는 지원자 전원에게 전달됐다.

협회에 따르면, 김덕호 박사의 최근 연구는 공학적 미세환경(engineered microenvironment)이 어떻게 세포기능과 조직재생으로 연결되는가에 관한 것으로, 김 박사는 이번 YIG 연구계획서에서 ECM Chemistry와 Nanophotograpy의 탐구를 통해 생명과학과 생명공학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방안을 제시했다. 존스홉킨스 의과대학에서 생체의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김 박사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연구원으로 재직하기도 했으며, 유수 과학저널에 48개의 논문이 실린 바 있다.

메릴랜드대학 기계공학과 조교수인 한진오 박사는 MIT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공군사관학교에서 강사로 근무한 경력이 있다. 한 박사의 최근 연구는 바이오시스템과 보건 자동화시스템,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응용이며, YIG 연구계획서에서는 심혈관계 건강을 위한 보건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에 초점을 맞췄다. 그는 2008년 삼성휴먼테크논문상 수상자이기도 하다.

한편, KSEA는 YIG 수상자 이외에 2013 장학금 수여자도 발표했다. 올해 장학생수는 총 50명으로 이 중 학부장학생 30명에게는 1,000 달러, 대학원 장학생 20명에게는 2,000 달러의 장학금이 수여된다. 장학생 명단은 KSEA 웹사이트(http://www.ksea.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학부장학생 시상식은 오는 6월 9일 비엔나 소재 KSEA 본부에서 YIG 시상식과 함께 진행되며, 대학원 장학생 시상식은 8월 7~10일 뉴저지주에서 개최되는 ‘2013 한미학술대회’(UKC2013) 행사기간 중 열린다. 대학원 장학생들에게는 행사참가 경비가 지원되며 세션에서 발표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고영민 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