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 복수국적 허용할 때 국익에 더 도움”
“동포정책 거주국가별 환경 고려해 재검토해야”
상태바
“재외동포 복수국적 허용할 때 국익에 더 도움”
“동포정책 거주국가별 환경 고려해 재검토해야”
  • 박상석 편집국장
  • 승인 2013.04.12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10주년 원로 인터뷰서 이광규 전 재단이사장, 김길남 전 미주총연 회장 지적

726만 재외동포들에게 복수국적을 허용하는 것이 국익에 더 도움이 되며, 재외동포정책이 거주 국가 별로 저마다 다른 환경과 제도를 고려해 전면적으로 재검토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 같은 주장은 본지가 창간 10주년을 맞아 이광규 전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서울대학교 명예교수)과 김길남 국제한민족재단 이사장(전 미주총연 회장) 등 2인의 재외동포 원로 지도자를 초청해 지난 9일 오후 실시한 인터뷰에서 제기됐다. 

국내에서 ‘재외동포학’을 처음 정립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원로학자인 이광규 전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은 “재외동포들에게 선거권을 주려면 아예 복수국적을 허용해야 한다”며 “이것을 변칙적으로 이용하려는 일은 차단하되, 문화가 부딪칠 때는 거품이라는 것이 있다. 작은 문제들은 그런 차원으로 생각하고 기본적인 방향을 손상시키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정부의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는 점을 밝혔다. 이 전 이사장은 또 “앞으로 10년 후에는 전체 재외동포사회를 이민2세들이 장악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한국에 대한 동포들의 생각이 크게 달라질 것이다”며 “재외동포정책도 그들의 의식, 시각에 적합한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주한인 원로 지도자인 김길남 국제한민족재단 이사장은 “지난 10년 동안 재외동포 사회는 그 이전 100년 동안의 재외동포사회의 발전과 변화보다 더 큰 성과를 거두고  변화했다”고 전제한 뒤, “앞으로 재외동포정책은 일본교포와 중국동포, 미주동포, 아ㆍ중동동포 등 재외동포 거주국과 이주 동기별로 다른 관심사와 상황을 감안한 내용으로 정책이 각각 달라져야 한다”고 재외동포정책 수립의 새로운 기준 마련 필요성을 제기했다.

김 이사장은 또 새누리당이나 민주당이나 재외동포정책과 관련해 현장을 피부로 느끼는 감이 부족하다. 모두가 아는 현장의 불합리한 문제를 정치권과 외교부에서만 모르고 있는 것 같다“고 현장밀착형 정책 개발의 필요성을 제기한 뒤 ”정책을 수립하는 단계에서 이러한 고려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