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 권익신장에 여야 따로 없다”
상태바
“재외동포 권익신장에 여야 따로 없다”
  • 고영민 기자
  • 승인 2013.04.02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민주 양당, 재외동포정책 공동추진 합의문 발표

720만 재외동포들의 권익신장을 위해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지난 대선 기간 중 공통으로 공약한 사항에 관해 양당간 협의를 통해 우선처리 가능한 법안을 선정, 4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키로 합의했다.

원유철 새누리당 재외국민위원회 위원장과 김성곤 민주통합당 세계한인민주회의 수석부의장은 2일 오전 여의도 국회본청 1층 정론관에서 ‘동포정책의 조속한 실현을 위한 합의문’ 발표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 원유철(왼쪽), 김성곤 의원이 재외동포정책 공동추진 합의문 발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원유철 위원장은 “양당에서 재외동포정책을 총괄하는 책임자 입장에서 720만 재외동포들의 권익신장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며, “이번 4월 임시국회에서 양당이 대통령선거 때 제시한 공통된 공약사항을 우선 처리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원 의원은 “우리는 동포사회의 권익신장에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는 점을 인식하고, 오늘 발표한 정책들이 조속히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날 원유철, 김성곤 국회의원이 발표한 합의문 내용으로는 △모국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민족정체성 유지 위해 해외 한국·한글교육 지원 강화 △우수한 인재들이 모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복수국적 허용 대상 확대 △해외 영주권자를 비롯한 재외국민들에게 ‘재외국민용 주민등록증’과 ‘재외국민등록증’ 발급 △거주국에서 지방참정권이 부여될 수 있도록 의원외교활동 적극 전개 등이다.

▲ 원유철 새누리당 재외국민위원회 위원장과 김성곤 민주통합당 세계한인민주회의 수석부의장은 2일 오전 여의도 국회본청 1층 정론관에서 ‘동포정책의 조속한 실현을 위한 합의문’ 발표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김성곤 의원은 복수국적 확대와 관련해 “새누리당은 현재 만 65세에서 만 55세로 하향조정하는 국적법 개정안을 발의했고, 민주당은 복수국적 허용범위 확대와 재외동포 2세 병역문제의 합리적 개선 차원에서 병역대체복무를 실시해 복수국적 대상을 확대하면서 병역자원도 동시에 확보하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즉, 새누리당은 위로부터, 민주통합당은 아래로부터의 복수국적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와 관련한 세부사항을 양당이 긴밀히 협의해 보다 구체화 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 재외국민용 주민등록증 및 재외국민등록증 발급과 관련해서는 “재외국민용 주민등록증은 국내에서 활동하는 동포들을 위한 것이며, 재외국민등록증은 해외에 계신 분들이 여권대신 활용할 수 있도록 발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오늘 발표한 재외동포정책은 이미 양당 원내대표들도 합의한 바 있다”며, “특히, 공직선거법과 재외국민보호법은 양당이 합의해 추후에 다시 말씀드리겠다”고 덧붙였다.

[고영민 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