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서 대박 터트린 한국제빵, 그 성공비결은?
상태바
캄보디아서 대박 터트린 한국제빵, 그 성공비결은?
  • 박정연 재외기자
  • 승인 2013.02.22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난한 나라에 비싼 빵, 과연 ‘한류열풍’ 때문 만일까?”

지난해 12월 초 문을 연 국내 베이커리 브랜드 뚜레쥬르 캄보디아 1호점이 개점한 지 두 달도 채 안 돼 대박이 났다. 이른 아침부터 문을 닫은 늦은 저녁까지 손님들로 발 디딜 틈이 없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뚜레쥬르 캄보디아점이 개점 한 달 만에 한국 내 최고 매출을 자랑하는 3대 매장인 서울 강남 신사동 가로수길, 대학로, 중구 쌍림동 CJ빌딩 매장과 비슷한 수준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조사됐다. 캄보디아 1호점의 제품은 약 120여종의 빵과 100여종의 케이크 및 디저트로 구성, 대부분 국내와 메뉴는 비슷하지만 약 10% 정도는 현지 열대과일 등을 활용한 빵과 음료들도 선보이고 있다.

뚜레쥬르의 캄보디아 진출은 캄보디아 대형 F&B 기업인 CBM사와의 마스터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 계약을 통해 이뤄졌다. 앞으로 최소 5개 이상의 분점을 만들 계획이라고 한다.

"중산층 소비자들, 새로운 맛 찾아 몰려드는 것으로 분석"

뚜레쥬르 캄보디아점은 현지인뿐만 아니라, 유럽인 고객들도 많이 찾는 편이다. 유럽인들의 입맛에도 맞고, 기존 현지 빵집에서 구운 빵과 케이크에 어느 정도 식상한 중산층 소비자들이 새로운 맛을 찾아 몰려드는 것으로 분석된다.

캄보디아는 과거 프랑스의 식민지였던 탓에 빵 문화가 발달돼 있다. 바게트 빵에 고기나 햄, 야채를 넣어 먹는 빵이 주식처럼 일상화돼 있다. 빵이 주식 대용이기에 프놈펜 시내에는 현지 베이커리들이 골목마다 상권을 장악하고 있다. 한 개당 500리엘(120원)쯤 하는 갓 구운 바게트 빵은 가난한 도시빈민들에게는 더없이 소중한 한 끼 식사다.

국민소득이 불과 900불 남짓한 가난한 나라지만, 지난 10년간 평균 9.8%의 높은 경제 성장을 보이고 있고, 국민 50% 이상이 30대 이하 젊은 층으로 소비수준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도 시장성도 매우 높아 보인다.

최근 일부 국내언론들이 캄보디아 뚜레쥬르 매장의 이른바 ‘대박’은 캄보디아에 퍼져 있는 ‘프랑스 문화’에 대한 동경과 ‘한류 열풍’이 결합돼 이뤄졌다는 분석을 내놓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물론, 뚜레쥬르(Tous les Jours)라는 상표자체가 ‘프랑스어’라서 현지인들에게도 익숙한 것은 사실이지만, 프랑스 문화를 동경하기 때문에 매출이 늘고 있다는 분석은 현지 분위기나 정서를 모르고 하는 소리다. 캄보디아인들은 무려 90년간 프랑스의 식민지배를 받았던 사람들이다.

그들의 말과 문화에 아직도 식민지 잔재가 조금은 남아 있지만, 정서적으로 프랑스 문화를 동경한다고 보기는 힘들다. 우리나라가 일본이 아닌 프랑스의 식민지배를 90년 받았다고 가정해보자. 과연 국민정서상 선진국이라는 이유만으로 프랑스를 동경하는 정서가 생겨날 수 있을까 곰곰이 되짚어볼 일이다.

또한, 우리나라 한 아이돌 스타의 어머니가 뚜레쥬르 빵집을 운영해서 그로 인해 한류열풍과 맞물려 유명세를 타고 있다는 기사 내용 역시 자다가 소가 웃을 일이다. 현지 젊은이들 중엔 그 아이돌 스타가 누군지 조차 알지 못한다. 한류 열풍과 연관이 있다고 억지로 끼워 맞추는 식의 언론보도와 잘못된 분석은 얼마 전 한류열풍을 취재한 국내 모 방송사의 보도에서 극에 달한 적이 있다.

이런 식의 보도와 분석 내용은 현지에서 오래 산 교민들이 보기엔 참으로 무성의해 보인다. 동남아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마케팅 측면에서 뚜레쥬르 캄보디아 역시 한국 브랜드임을 굳이 강조하지도 않았으며, 캄보디아 현지 마케팅 책임자 역시 이 점에 대해서 100% 동의했다.

뚜레쥬르 캄보디아 지역 마케팅 총괄 책임자인 40대 초반의 Mr. Silla 씨도 마케팅 전략 차원에서 굳이 뚜레쥬르가 한국 브랜드임을 강조하지는 않았다는 솔직한 답을 줬다.

그는 뚜레쥬르 브랜드를 캄보디아에 들여온 주역으로 약 10여 년 전 부터 사업차 한국을 자주 방문했고, 그런 가운데 뚜레쥬르의 사업성이 베트남의 성공사례를 통해 어느 정도 검증이 됐으며, 충분히 캄보디아에서도 통할 수 있다고 판단해 결정했다고 말했다. 한마디로 오로지 성공가능성 등 사업적인 측면만을 고려했다는 얘기다.

"먹고 살만한 사람들, 품질·만족도가 최우선 순위일 뿐"

따라서 그의 말 그대로 브랜드 이미지제고를 위해 ‘한국상품’이라는 사실을 굳이 부각시킬 필요도 없었고, 앞으로도 한국 아이돌 스타를 모델로 쓸 계획도 전혀 없다고 밝혔다.

그래서인지, 뚜레쥬르 매장 어디에서도 한국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인테리어나 그 흔한 아이돌 스타사진 한 장 보이지 않았다. 옆자리에 앉아 있던 현지 젊은이들에게 뚜레쥬르가 어느 나라 브랜드인지 아냐고 슬쩍 물으니, 모른다는 대답이 바로 나왔다.

현지인들이 느끼는 뚜레쥬르의 느낌은 그냥 유럽 분위기의 세련된 카페에 고소한 빵 굽는 냄새와 커피향이 가득 차있는 괜찮은 분위기의 카페일 뿐이다. 이쯤 되면 뭐 좀 잘된다 싶으면 성공에 대한 정확하고 논리적인 분석 대신 이게 다 ‘한류열풍’ 덕분이라고 싸잡아 억지로 끼워 맞추는 식의 우리나라 언론도 반성을 해야 할 듯싶다.

Mr. Silla 씨의 의견처럼, 뚜레쥬르의 성공은 빵만 팔던 기존 동네 제과점 스타일을 탈피해 카페를 겸한 영업스타일과 현지 젊은층이 선호하는 세련되고 우아한 유럽풍 실내 인테리어, 그리고 기존에 먹어보지 못한 스타일의 빵에 대한 호기심, 끝으로 뚜레쥬르만이 갖고 있는 빵의 품질과 맛 이런 것들이 한데 어우러졌기 때문이라고 보는 견해가 더 정확하다.

아무튼, 현재 이곳 뚜레쥬르를 찾는 소비자들은 대부분 20~40대 청장년층 부유한 현지인들이다. 케이크 한조각 가격이 약 2달러 정도 수준으로 한국보다 약 20~30%정도 저렴하다고는 하나, 커피나 음료값을 더하면 4~5불이 훌쩍 넘는다.

한 달 평균 소득이 100여 불이 되지 않는 가난한 나라에서는 엄청 비싼 편이다. 그만큼 이 나라가 빈부격차가 심한 국가임을 반증하는 결과이기도 하다. 어찌됐건, 어느 나라건 먹고 살만한 사람들 입장에서는 품질과 만족도가 선택을 위한 최우선 순위일 뿐 가격은 그다지 의미가 없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입증해주고 있었고, 비싸지만 맛있는 빵 뚜레쥬르가 캄보디아에서 ‘대박’을 터뜨린 비결이었다.

[캄보디아=박정연 재외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