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기호 확정
상태바
제18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기호 확정
  • 고영민 기자
  • 승인 2012.11.27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선관위, 26일 후보등록 마감… 총 7명 후보 확정

중앙선관위는 제18대 대통령선거의 후보자 등록이 마감됨에 따라 후보자의 기호를 확정했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 사진 왼쪽부터 기호 1번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2번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3번 통합진보당 이정희 후보, 4번 무소속 박종선 후보, 5번 무소속 김소연 후보, 6번 무소속 강지원 후보, 7번 무소속 김순자 후보.[사진제공=중앙선관위]

이번 대선에 출마한 후보자는 총 7명으로 기호 1번은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2번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3번은 통합진보당 이정희 후보, 4번은 무소속 박종선 후보, 5번은 무소속 김소연 후보, 6번은 무소속 강지원 후보, 7번은 무소속 김순자 후보로 결정됐다.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대통령선거 후보자의 기호는 공직선거법 제150조에 따라 후보자등록마감일 현재 국회에서 의석을 가진 정당의 추천을 받은 후보자, 국회에서 의석을 갖고 있지 않은 정당의 추천을 받은 후보자, 무소속 후보자 순으로 결정된다.

국회에서 의석을 가진 정당 사이의 기호는 다수 의석 순으로 결정하며, 무소속 후보자의 기호는 추첨에 따라 결정한다.

후보자등록기간이 지난 후에 후보자가 사퇴·사망하거나 등록이 무효가 된 경우라도 투표용지에 그 기호, 정당명, 성명은 말소하지 않는다. 다만, 그 시기가 투표용지를 인쇄하기 전인 때에는 기표란에 ‘사퇴’, ‘사망’, ‘등록무효’라고 인쇄하고, 투표용지를 인쇄한 후인 때에는 선거일에 각 투표소마다 이 사실을 게시하여 선거인에게 알리게 된다.

이번 대선에 사용되는 투표용지의 색상은 하얀색이며, 대선과 동시에 실시되는 재·보궐선거의 경우 광역단체장선거는 연두색, 교육감선거는 청회색, 기초단체장선거는 하늘색, 광역의원선거는 계란색, 기초의원선거는 연미색이다.

한편, 공약, 학력, 경력, 병역, 재산신고액, 납세실적, 전과기록 등 대통령선거 후보자에 대한 각종 정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http://info.nec.go.kr)에 접속하면 조회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