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 많은 재중국한국인회장 선거, 결국 연기
상태바
탈 많은 재중국한국인회장 선거, 결국 연기
  • 고영민 기자
  • 승인 2012.09.11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남연합·천진·상해한국인회 등, 정관 따른 선거 강력 요구

국적을 둘러싼 후보 자격 시비로 인해 얼룩지고 있는 제 7대 재중국한국인회장 선거가 결국 연기됐다.

지난 10일 저녁 재중국한국인회 정효권 회장은 '재중국한국인회 선거인단' 수신의 공문을 통해 "제7대 회장선거 과정에 있어서 교민사회의 분열이 야기되고 불합리한 요소들이 발생한 부분에 대하여 재중국한국인회는 많은 책임을 통감하며, 지역한국인회 및 교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 회장은 "교민사회의 단결과 발전을 위한 방향에서 이번 선거를 실시하고자 하며, 제7대 재중국한국인회 회장 선거를 연기한다"며 "조만 간에 선거일정 및 구체방안을 마련해 다시 통지하겠다"고 공지했다.

이번 선거 준비과정에서 제기된 정관에 위배되는 후보 등록, 선거인 명부 작성 의무 불이행, 지방순회 투표 및 결선투표의 불합리한 일정 등으로 인해 각 지역 연합회 및 한국인회에서도 강력한 반발이 나왔다. 

먼저, 광동성 화남연합회(회장 허병하)는 '제7대 재중국 한국인회 회장 선거에 관한 광동성 화남연합회 의견서'를 10일 발표했다. 화남연합회는 "이번 회장선거에서 후보자격 시시비비를 가려오는 것을 지켜보던 바 연합회의 생각을 전하고자 한다"며 "우선 정관을 중심으로 협의가 이루어지는 것을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회장선거에 있어서 어느 지역은 지방 선거를 허용하고, 어느 지역은 베이징에 직접 가서 선거를 해야 한다는 것은 불공정한 선거 방식이라고 생각된다"며 "화남연합회는 소수 유권자라고 소홀히 생각하는 경향을 느끼고 있으며, 이 점에 대해 큰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천진한국인회 전체 대의원들도 "제7대 재중국한국인회 회장 선거와 관련해 정관을 무시한 불법선거가 진행되고 있는 것에 대해 엄중히 경고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천진한국인회 대의원들은 후보자 자격과 관련해 "재중한국인회의 정통성을 무시하고 임의로 해석해 정관을 위배한 선거는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재중한국인회의 정체성을 심각하게 훼손한 선거관리위원장과 선관위원들의 해체 및 문책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조속한 대책을 요청했다. 이어 천진한국인회 대의원 일동은 "현재의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계속 불법적인 선거가 진행된다면, 앞으로 발생되는 모든 문제는 전적으로 재중한국인회회장과 선거관리위원장 및 선관위원들에게 책임이 있다는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상해한국인(상)회 회장단도 "서로 비방하는 분열의 모습이 아닌 서로 협의하고 현명한 지혜를 모아 전체 재중국한국인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아 다음과 같이 결의했다"며 △제7대 회장 선출에 있어 엄정한 선거 진행 △이를 위한 현행 재중국한국인회 정관 존중 등을 요구했다.

이번 회장 후보 중 한 명인 황찬식 후보는 재중국한국인회 선관위의 '투표 참관인 지명 및 파견 협조 요청'과 관련해 "재중한국인회 정관 및 선거관리규정에 회장선거는 대의원 총회에서 대의원에게 후보가 공약 및 정견을 20분 이내에서 발표할 수 있다고 분명히 명시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방에서 선거를 한다는 것은 공정성이 결여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황 후보는 "전국에는 동북과 화남 등 더 먼 거리에 있는 지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지역만 지방선거를 한다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3개 지역 지방 선거를 인정할 수 없으며 따라서 참관인을 파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경 본회 선거의 참관인은 정상적인 선거가 실시될 경우 추후일정에 따라 지명해 통보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권유현 후보는 이번 선거 과정에서 선관위의 의도적인 불법 사례로 △회장 입후보자 자격심사의 월권행위 △선거인 명부 작성 의무 불이행 △대의원 매수불법등록 징계조치 불이행 △정견발표 기회 원천봉쇄 만행 △2차 결선투표 방식의 불합리한 일정 강행 △북경 대의원명단을 추후 재교체 등을 제시하며, 정관에 의거해 공정한 선거를 치를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