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북한이탈주민 직업훈련 마련
상태바
노동부, 북한이탈주민 직업훈련 마련
  • 김태구 기자
  • 승인 2012.08.20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 기관에서 맞춤형 특화훈련과정 실시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자립을 위해 6개월 가량의 직업훈련기회가 마련됐다.

고용노동부는 북한이탈주민이 우리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안정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9월부터 건설기술교육원, 삼성 SDS 등 4개 기관에서 북한이탈주민 대상의 특화된 직업훈련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통일부 정착지원과에 따르면 최근 북한이탈주민의 연간 입국인원은 2,500~3,000명 규모로 2011년에는 2,737명이 입국, 총 2만 4,000여 명에 이른다.

북한이탈주민은 일반 실업자와 같이 내일배움카드제 등을 통한 직업훈련에도 참여가 가능하지만, 특별히 이번 훈련은 취업을 위해 기초적인 훈련능력과 직무능력이 함께 필요한 북한이탈주민의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특화훈련과정으로 실시된다.

▲ <자료제공=고용노동부>
이번 직업훈련은 특수용접, 건설기계정비, 프로그램테스터, 한복제작 등 재북시 경력, 북한이탈주민의 선호도, 고용가능성을 고려해 4개 훈련직종에서 100명에게 훈련을 제공할 계획이다.

수료 후 취업이 바로 연계될 수 있도록 관련 분야의 전문성이 높은 사업주단체, 기업이 직접 훈련을 실시하고, 훈련기간은 6~7개월로 훈련비는 고용노동부에서 전액 지원한다. 아울러 훈련 중에 최대 월 31만 6,000원의 훈련장려금이 지급된다.

훈련을 받고자 하는 북한이탈주민은 가까운 고용센터에 방문해 훈련상담을 받은 후 해당 훈련기관의 모집절차에 따라 훈련에 참여하면 된다.

고용노동부 박성희 직업능력정책관은 “이번 직업훈련은 맞춤형 시범훈련으로 시행 후 성과가 좋으면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관계 부처(통일부), 하나센터, 관련 민간단체 등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태구 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