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린성, 국내 48개 기업과 MOU 체결
상태바
중국 지린성, 국내 48개 기업과 MOU 체결
  • 김태구 기자
  • 승인 2012.06.18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건설·에너지·유통·관광 등… 3조 9천억원 규모

중국 지린(吉林)성이 국내 48개 기업과 3조 9,0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18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한 ‘한국-지린성 경제무역 교류회’에서 랴오위안(遼源)시, 창춘(長春)시, 홍도지업유한공사 등 지린성 내 48개의 인민정부·기업들과 롯데, 한국소프트웨어전문기업협회, 한승기계 등 국내 48개 기업들이 파트너기업과의 개별 투자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내용의 협약서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협력 산업분야는 농업, 건설, 에너지, 유통, 관광 등이며 논의 중인 투자금액은 213억 위안(한화 3조 9,000억원)이다.

이 자리에는 한·중 수교 20주년을 맞아 중국 차세대 지도자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쑨정차이(孫政才) 지린성 당서기와 천웨이건(陳偉根) 부성장, 가오푸핑(高福平) 부비서장 등 지린성 관료·기업인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한국 측 인사로는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설영흥 현대자동차 부회장, 신박제 NXP반도체 회장, 김성한 외교통상부 제2차관, 김형주 서울시 정무부시장, 김용덕 한중교류협회 회장, 이수성 중한교류협회 명예이사장(前국무총리)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한중 관계가 20년이라는 길지 않은 기간에 큰 진전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제도와 문화, 관습의 차이를 극복하면서 교역과 투자에 힘써온 양국 기업인들의 노력과 정부의 지원에 힘입은 바 크다”며 “향후 한중 경제협력이 확대되려면 양국 기업인간 잦은 접촉과 정보교환 그리고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함께 이루어질 때 기회에 머물지 않고 실현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이어 “지린성은 중국의 대표적 중공업 중심지로 최근 3년간 경제성장률이 연평균 13%를 넘어서는 등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며 “특히 우수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자동차, 석유화학산업 육성에 힘쓰고 있어 한국기업과의 협력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방한단을 이끌고 온 쑨정차이 당서기는 “올해 한·중 수교 20주년을 맞아 양국간 경제 협력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린성에 대한 한국기업들의 관심과 투자를 주문했다.

쑨정차이 당서기는 1988년 공산당 가입 후 최연소 장관(농업부), 최연소 성(省)당서기에 취임하며 차세대 지도부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는 인물이다.

지린성 투자환경에 대해 발표한 천웨이건 부성장은 "지린성이 2009년 장길도개발개방선도구(長吉圖開發開放先導區) 지정에 이어 올해 4월 훈춘시의 ‘4월두만강구에 국제합작 시범구’가 국무원의 비준을 받음으로써 향후 중국 동북아지역의 대외개방 창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중국 지린성은 2,700만명이 살고 있으며, 수도인 창춘을 중심으로 약 2만여 명의 교민이 거주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