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핵안보정상회의 폐막
상태바
서울핵안보정상회의 폐막
  • 김태구 기자
  • 승인 2012.03.28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청와대>
지난 26~27일 이틀간 53개 초청국, 4개 국제기구에서 모두 58명의 리더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COEX에서 개최된 핵안보정상회의가 막을 내렸다.

금번 회의 결과, 핵테러 및 방사능 테러 방지를 위한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실천 조치를 담은 ‘서울 코뮈니케’가 채택됐다.

참가국들이 자발적으로 이행했거나 이행 예정인 핵안보 강화조치를 적극적으로 제시한 결과, △HEU 반납 및 제거, 2013년말까지 HEU 이용 최소화 계획 자발적 발표 △핵안보 관련 국제협약 가입, 2014년까지 개정 핵물질방호협약 발효 추진 △핵안보교육훈련센터 설립 등 핵테러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금번 정상회의에서는 워싱턴 정상회의에서부터 논의된 핵물질 및 원자력 시설에 대한 방호 및 불법거래 대응 문제뿐만 아니라 △원자력 안전과 핵안보간 상호관계, △방사성 물질의 방호 등에 대해서도 새롭게 논의했으며, 핵안보 이슈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핵안보 관련 국제논의의 지평을 확대했다.

특히 이번 정상회의에서는 개별국가 차원의 조치뿐만 아니라, 핵물질 밀수 방지, 민감한 정보 보호, 운송중 핵물질 보호 등 주요 핵안보 분야에서 여러 국가들이 함께 하는 자발적인 협력조치도 발표되어, 국제사회에 핵안보 관련 새로운 협력모델을 제시했다.

한편, 이번 정상회의에 참가한 정상들은 서울 정상회의의 공약 이행 성과를 점검하고, 한층 더 심화된 핵안보 관련 국제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014년 네덜란드에서 제3차 정상회의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서울 핵안보정상회의는 우리나라에서 개최한 최대 규모의 정상회의로, 지난 2010년 G20 서울 정상회의에 이어, 국제안보 분야의 최고위급 포럼인 핵안보정상회의를 개최함으로써 국제안보 분야에서도 우리의 역할과 위상이 제고됐다는 평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