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알리피오 F. 페르난데즈 Jr. 이민국장 인터뷰 (2004-02-01)
상태바
[인터뷰]알리피오 F. 페르난데즈 Jr. 이민국장 인터뷰 (2004-02-01)
  • 코리아 포스트 필리핀
  • 승인 2004.0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력
.
출생일 : 1943년 6월 14일
출생지 : 다구판시
부모 : 알리피오 F. 페르난데스 Sr. 변호사
프레데스빈다 A. 페르난데스
부인 : 엘미나 다비드 페르난데스
자녀 : 딤플스, 니키, 알피, 알빈, 아나
최종학력: 행정학과 박사학위 취득
(Lyceum Northwestern University)
.
1992년 - 2001년 6월 다구판 시장
2001년 - 1995년 필리핀 도시연합(LCP) 사무총장
2004년 1월 18일 내무부차관직무 도중 이민국장으로 근무시작
.
본지 편집인과 지난 1월 18일부터 이민국장직을 맡은 알리피오 페르난데스 Jr.의 인터뷰 내용을 간추려 보았다.
.
본지 편집인(Q) 이민국장(A)
Q :먼저 축하드립니다. 이민국장 직무를 시작한 현재 이민국 내에대한 개편이나 운영방침등은 어떤것입니까?
.
A : 현재 이민국의 정책은 변동이 없습니다. 전임 도밍고 이민국장이 추진한 이민국 프로그램이 테러와 마약사범 국내진입 억제에 큰 효과를 보여 이 정책을 그대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민법이 국내 체류하는 모둔 외국인들에게 공정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들도 기본서류등을 구비하여 불이익을 보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
Q :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 중 필요한 기본서류를 갖추지 않고 직업활동을 하는 이들에 대한 규제 및 단속방침은 어떻습니까?
.
A : 만약 외국인들이 국내에서 취업이나 직업활동을 할 수 있는 기본 서류들을 갖추지 않고 활동한다면 그것은 엄연히 이민법에 저촉되는 것으로 규제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직업활동을 하기위해서는 반드시 work permit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꼭 인지하여야 합니다.
.
Q : 섬이 많은 필리핀의 지형적 특성으로 볼때 국내로 진입하는 마약사범들과 테러단들을 어떻게 막아낼 계획입니까?
.
A : 현재 이민국은 특히 남부지역을 통하여 입국하는 마약사범 및 테러집단을 막기위하여 군, 경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할 것입니다.

Q : 현재 주변 아시아 국가들에서 국내 체류하고 있는 불법체류자들이 얼마나 됩니까?
.
A : 현재 얼마나 많은 불법체류자가 국내에 있는지에 대한 확실한 통계는 없습니다.
이들 대부분이 아무런 서류도 없이 밀입국 한 경우보다는 국내에 정상적인 경로로 입국하여 비자연장을 하지않아 불법체류자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이들에 대한 정확한 통계 및 이민국법을 어긴이들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현재 이민국은 모든 이민국 관련자료에 대한 컴퓨터화작업에 착수한 상태입니다.
.
Q : 최근 접하게 되는 소식에 따르면 국내에서 관광비자를 받고 체류하고 있으나 직업활동에 종사하는 외국인들이 있다는데 이들을 이민국법에 입각하여 처벌할 계획입니까?
.
A : 사실 국내 체류하는 외국인들에게 이민법을 적용하여 그들의 활동을 관리하는것은 이민국의 본업입니다. 그러나 정중하고 조심스럽게 국내에 적용해 나갈 것입니다.
.
Q : 현재 국내 체류하고 있는 한국인들은 4만여명에 달합니다. 각종 사업가, 학생을 비롯하여 특별투자가 등으로 활동하고 있는 4만여명의 한국인들. 세부지역에서만 1,600명의 관광객들이 매주 입국하고 있으며 해마다 20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입국하고 있는 상태이지만 이들이 현지에서 머무르는 동안 불편을 겪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그리고 한국인 사업가들 중에 비자연장기한을 넘어 장기체류하는 경우도 보게되는데 이에대한 이민국의 계획은 무었입니까?
.
A : 이민법은 기본적인 사항들을 담고있습니다. 또한 이민국에서는 국내 체류하고있는 외국인들의 사업등을 위한 서류등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관광비자나 취업비자, 어떤 비자라 할지라도 그들이 비자연장기한을 초과했을 경우는 그들에게 연장을 하도록 지도하여 국내에 이민법을 어겨 불이익을 당하는 외국인들이 없도록 조취하고 있습니다.
.
Q : 국내 범법자들이 법의 처벌을 피해 남부지역을 통해 외국으로 도피하는 경우와 추방당한 외국인들이 재입국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대한 대처방안은 무엇입니까?
.
A. : 구속영장이 있는 국내 범죄자, 블랙리스트에 올라있는 외국인 등에대한 남부지역 출/입국을 예방하기 위해 모든 이민국 창고에는 이들의 기록이 구비되어 있으며 비행기를 타지않고 배로 밀입/출국을 시도할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Q : 현재 한국인을 비롯 많은 외국인들이 체류하면서 각종사건에 연류되어 국가에서 부적절한 외국인으로 판단되는 경우, 이에대한 대책은 무엇입니까?
.
A : 이 또한 예외는 없습니다. 얼마전 상원 모 의원에 의해 지적한 바 있습니다만 가끔씩 이민국 직원들에 의하여 불법으로 처리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철저히 가려 신중하게 처리하게 될 것입니다.
.
많은 질문에 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앞으로도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들을 위해 좋은 이민국 정책을 적용하여 외국인들의 필리핀 체류 및 사업활동에 많은 도움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정리: 이정민 기자

.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