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별 총연 회장 힘모아 동포 예산 증액할 것”
상태바
“대륙별 총연 회장 힘모아 동포 예산 증액할 것”
  • 이현아 기자
  • 승인 2011.12.02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홍영표 대양주한인회총연합회장 당선자

홍영표 대양주총연 회장 당선자
이 인터뷰는 동포신문을 비롯한 각 언론사가 홍영표 대양주 총연 회장 당선자에게 보낸 질문에 총연 측이 공식적으로 보내온 종합 답변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다. 홍 당선자는 지난 25일 치러진 선거에서 3명의 후보 중 가장 많은 듣표수인 19표를 얻어 제 5대 대양주 총연 회장에 당선됐다.


2012년 실시되는 재외국민선거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갖고 있는지.

정부의 재외동포 참정권 부여는 헌법소원 결과 부여받은 것이기 때문에 애초부터 여기에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가 반영된 결과는 아니었다. 그 결과 이후 해외동포 투표에 대한 진행사항은 정치권이나 정부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대책이 매우 아쉬운 상태에서 진행되고 있다.

해외지역에 따라 재외동포가 거주지에서 비행기를 타고 지정된 장소에 투표를 해야 하는 비현실적인 투표 방법이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복수국적이 허용되는 지역의 동포들에게 굳이 영주권을 고집하고 있는 점 또한 65세 이상의 시민권자에게의 투표권 부여가 보통선거라는 헌법정신에 맞지 않다. 현재 관련된 헌법소원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종합해 보면, 해외동포들의 투표율 제고나 개선의 적극적 의지가 현 정치권에 별로 없는 것이다. 국내의 투표율 독려 정책은 매우 적극적이지만 해외동포 투표율에는 소극적이며 무대책이라고까지 할 수 있는 현 상황에서 획기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한국정부의 재외동포 정책에 대한 생각은?

형식적이고 초기단계를 벗어나지 못한 상황이다. 동포사회를 지탱하는 재단의 1년 예산이 400억 미만인데, 이마저도 정부 국가 예산이 해마다 늘어나는 것에 비하면 매년 삭감되고 있는 상황으로 봐야 한다. 동포 참정권 부여로 780만 동포사회의 중요도를 참작해 획기적인 예산증액이 이뤄져야 한다. 이에 대해서는 8개 대륙 총연합회장의 중지를 모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대양주 총연의 위치가 명함용 회장이라는 비판도 있었는데. 지역 동포사회와의 접점을 어떻게 찾을 것인지?

창립한 지 8년 동안 불모지에서 대양주 총연의 존재감을 세우면서도 분열 없이 이끌어 오신 선대 회장님들의 공과는 무시될 수 없다. 후임회장인 제가 바통을 이어받은 이상 일부의 명함용 회장이라는 비판적 시각을 불식시키고 ‘행동하는 대양주총연’과 대양주 소속 전 교민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는 대양주 총연이 될 것을 약속드린다. 복지와 소통, 각종 행사를 통해 한인사회에 다가갈 것이며 ‘대양주 총연’의 신선한 바닷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선거 결과가 박빙이었다. 앞으로 회장직 수행에 대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는지.

그것은 대양주 총연 조직의 단합과 일체성을 간과한 질문이다. 전 사무총장 출신의 오덕술 후보와 본인은 선거 전날 누가 당선되더라도 차기 회장을 밀어주자는 서약을 하며 화기애애한 시간을 보냈다. 어느 대륙연합회 선거와 비교해도 훌륭하고 멋있는 선거의 대미를 장식한 것이다.

저는 당선인사를 통해 “19표가 아닌 37표 모두를 받은 회장으로서의 각오를 갖고 하나로 뭉친 총연을 이끌겠다”고 약속드렸고 참석한 회장님들의 박수를 받았다. 이것이 선대 회장님들이 이끌어오신 대양주 총연의 저력이며 자산이다.

대양주 총연의 최대 강점은 분열없이 꾸준히 지탱해 온 저력이라 감히 말씀드리겠다.


총연 예산 운영에 대한 관심들도 많다. 지금까지는 재단 지원 예산으로만 꾸려왔는데?

대양주 총연 조직 대의원을 확대할 것이며 당연히 대의원 회비가 신설될 것이다. 재단의 예산은 780만 동포사회를 관장하기에만도 턱없이 부족하다. 세계 한인회장님들과 힘을 합쳐 정치권에 예산증액을 요청하고 이를 관철시키겠다. 재단의 예산 지원은 각 대륙총연의 활동규모나 내용으로 판단해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에 총연의 활동을 내실있고 규모있게 전개해 재단의 누구라도 인정할 수 있는 행사로 만들어 예산 증액을 이루겠다.

가장 중요한 예산계획은 대양주 총연이 기획하고 있는 강연회, 세미나, 각종 행사 등을 통한 각종 후원금이다. 대양주 총연이 직접 만든 활동계획서를 토대로 호주, 뉴질랜드를 중심으로 한 기업인 및 VIP들로 꾸려진 대양주 총연 후원회도 조직할 것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