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FTA시대 -129년만에 다시쓰는 한미 경제역사
상태바
한미 FTA시대 -129년만에 다시쓰는 한미 경제역사
  • 이재승
  • 승인 2011.11.0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이재승 / 한미FTA 위원 및 민주평통 자문위원

미주동포라면 누구나 한미 FTA가 잘되기를 바랄 것이다. 현재 한국은 미국의 7대 교역국이며, 미국은 한국의 2대 교역국으로서 양국간 교역은 2010년에 1,152억불에 달했다. 실로 회고해 보면 한국인에 대한 비자면제 법안인 HR 4303이 2008년 8월부터 발효되면서 한국은 비자면제국이 되었다. 이후 한국인의 입국이 대폭 증가하고 그에 따른 경제효과는 가희 메가톤급이다. 미국 방문자는 과거 연 90만명에서 200만명이 되었고, 일인평균 지출은 3,500불로 총 70억불을 넘어 동포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있다.

이제는 한미 FTA 시대가 온다. 미 의회가 9월 개원하여 한미 FTA를 논의했고 10월 12일 한미 정상회담을 기해 미 의회의 성숙된 결단으로 그 간의 찬반논의를 접고 압도적 통과를 보였다. 실로 한국은 6.25동란의 폐허와 상처를 딛고 일어서 세계 14위의 경제대국으로 부상하고 있는데 한미 FTA 조인은 양국 경제관계의 새 역사적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첫번째는 19세기말 1882년 5월 인천에서 조선 전권대관 신헌이 미국의 “슈벨트” 제독과 해상에서 맺은 통상조약 체결을 들 수 있는데, 그 조약을 통해 조선은 서구국가들중 미국과 최초로 통상관계를 맺었다

두번째는 한국이 19세기 말부터 1950년대까지 참으로 암울한 시대를 겪어오다 미국과 방위조약을 체결하고 1960년대부터 본격적인 제 2의 경제개국을 시도하면서 한국과 미국간의 수출입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세번째는 이번 한미 FTA 시대로서 이는 한미양국이 실로 129년의 양국관계를 새로운 차원으로 도약시키는 사건이자, 한국이 최강대국 미국과 대등한 입장에서 자발적으로 맺는 경제 협정으로서 가슴 설레는 시간이다.

이번 한미 FTA가 실현되면 관세를 완전 철폐하거나 비관세 장벽을 완화하여 한미간의 진정한 자유무역시대를 열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각종 상품교역의 증가로 한인사회내 창고업, 운송업, 유통업의 이익이 크게 창출될 것이다. 또한 부수적으로 인적교류 확대로 호텔·서비스업이 발전할 것인데 그 부가가치는 수치로 환산하기 힘들 것이다. 특히 한덕수 주미대사에 의하면 한미 FTA 통과시 미정부는 한국 독립쿼터를 통해 6만5,000개의 전문직 비자발급을 검토중이라 한다. 또 이와는 별도로 취업비자 2만개가 추가될 수 있어 향후 H1, B1비자와 E3비자 문호도 크게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한미 FTA 통과를 위해서 재미동포들은 각계에서 열심히 노력하였고 지난 한미 정상회담을 기해 미 상하 양 의회는 성숙되고 통 큰 결단을 보였다. 이제는 21세기 선진화를 부르짖는 한국국회의 멋진 행보를 보여줄 때이다. 야당은 반대를 위한 반대를 그만두고 두 나라가 윈윈할 수 있는 한미 FTA를 하루 속히 통과 시행케 해 달라. 나의 다정한 미국친구가 한국국회에서의 야당 방해공작을 보면서 한 말은 내 가슴을 저민다. “우리는(미국) 60년전 이름도 잘 모르는 한국국가를 구해야겠다고 37,000명의 아들들을 한국에 바쳤다” “저 사람들 그걸 모르느냐?!”

더 이상 식상한 싸움만 할 때가 아니다. 지금 온 국민은 물론 미국이 특히 미 의회가 한국 그리고 한국국회를 지켜보고 있다.

하루속히 한미 FTA가 타결되고 한국이 세계 경제질서의 선두에 서서 크게 성장하여 북한을 위시한 저개발국가들을 크게 도울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한다. 인도의 성자 “타고르”는 일찍이 한국을 동방의 등불이라 간파했듯이 우리 한국의 선진화, 세계화의 등불이 온 세계를 밝히는 그날을 고대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