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동포 항일운동의 요람 '용정'에 가다
상태바
중국동포 항일운동의 요람 '용정'에 가다
  • 이현아 기자
  • 승인 2011.07.28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만명 이상의 조선족 동포가 살고 있는 중국 길림성 용정. 시인 윤동주, 통일 운동가 문익환 등 걸출한 인물들을 배출한 대성중학교 터가 남아 있는 곳이기도 하다.


시인 윤동주의 명시 ‘서시’가 새겨진 시비는 한국, 일본과 함께 이곳 용정에서 애국지사의 고결한 뜻을 기리고 있다.


현재 용정시 내에는 몇 개의 조선족학교가 운영되고 있지만 용정중학교는 그 중에서도 유일하게 100% 조선족 학생만이 다니는 순수 조선족학교이다.


용정중학교 내부에는 민족사학 대성중학교 터가 보존돼 있으며 그 내부에 뜻있는 분들이 정성을 모아 마련한 민족학교 역사박물관이 운영되고 있다.


전시관 내부에는 명동학교, 정동학교 등 이제는 역사 속으로 사라져 버린 역사적인 조선족학교의 기록들이 전시되고 있다. 대성중학교는 이들 학교가 합쳐져 만들어진 민족사학. 용정 내 항일독립투쟁의 요람이자 민족정신이 살아 있는 대성중학교의 혼이 살아 있는 곳이기도 하다.


유구한 역사와 민족적 기품을 간직한 이 학교는 현재 수많은 동포 인재를 양성하는 한편 민족정신을 이어나가기 위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전시관에서는 대성중학교 및 인물들에 대한 기록 뿐 아니라 용정에서 전개됐던 조선족 동포들의 지난한 역사와 고난의 흔적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최근에는 한국의 인기 예능프로그램이 직접 이곳을 찾아 학생들과 만남을 갖기도 했다. 프로그램에 나타났듯이 이곳에는 최근 한류바람의 열풍이 일고 있다고.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