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자 해외취업, 동포기업 중심으로 추진해야
상태바
청년실업자 해외취업, 동포기업 중심으로 추진해야
  • 김정희 기자
  • 승인 2004.0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들어 정부는 심각한 청년실업자 실업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해외취업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청년실업자 2,000명을 선발해 해외 현지 연수 및 인턴 취업 등을 지원하는 이 사업은 총 100억원 이상의 예산을 투자, 실업난 해결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주요한 사업이다.
특히 이 중 해외 인턴 취업 사업은 기존에 추진해 왔던 연수 사업과는 달리 올해 처음 실시되는 것으로 그 실효성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선진국들 역시 심각한 실업난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청년실업자들이 해외로 취업을 한다는 것은 무리”라며 사업의 성공 여부에 대해 의문을 표하고 있다.
또한 해외 취업을 할 경우 단순한 생활 영어를 구사해 의사소통을 하는 수준이 아니라 실무가 무리없이 진행될 수 있는 고급 수준의 영어 실력을 갖춰야 한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대해 산업인력공단의 권영선 차장은 “1차 서류 전형에 토익점수 625점 이상으로 기준을 두었다”며 “실질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한 수준의 언어 구사력 등의 확인을 위해 직접 면접도 실시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처럼 서류, 면접의 과정을 거쳐 선발한다고 해도 국내 청년실업자들 중 그와 같은 고급 수준의 외국어 능통자들이 얼마나 될 것인가 하는 점은 또다시 의문으로 남는다.
결국 이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사업의 현실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재외동포기업과의 연계를 통한 해외 취업을 중점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높아지고 있다.
700만명에 이르는 재외 동포 중 현지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일궈 가고 있는 동포들이 점점 늘고 있는만큼 재외동포 기업들과 국내 우수인력를 연결하는 방향으로 해외취업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
재외동포들이 이끌고 있는 기업은 호텔, 여행사, 일반 기업 등 매우 다양하고 특히 국내의 우수한 IT인력들을 고용하기 희망하는 기업들이 적지 않다. 홈페이지 제작, 구축 등을 비롯한 다양한 IT분야 업무를 담당해 줄 인력들을 필요로 하고 있다.
재외동포재단 경제부의 김대환 과장은 “국내의 우수한 인재를 고용하고자 하는 동포기업들은 많다”며 “하지만 국내인이 취업을 할 경우 비자 발급을 위해 고용하는 기업이 책임 보증을 서야 한다는 점이 부담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따라서 이같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재외동포기업과 국내 우수인력간의 보다 긴밀한 연계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해외취업사업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현재는 재외동포기업, 해외기업, 해외진출 국내기업, 국제기구 등 다양한 곳에 특별한 비중 구분없이 인력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의 구인 신청을 받고 있다.
결국 국내 인력을 필요로 하는 기업이 직접 국내의 산업인력공단에 구인 희망 신청을 해오기만을 기다리는 실정이다.
하지만 보다 많은 동포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국내 상황을 동포들에게 알리고 보다 적극적인 참여 도모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주장이다.
우수한 실력을 갖춘 국내 청년실업자들에게 일할 기회를 줌과 동시에 국내·외 동포간의 연계를 통한 상호 발전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