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이 마지막이라니!”
상태바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이 마지막이라니!”
  • 이석호 기자
  • 승인 2011.06.23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 지역한인회 한인회 성공사례 눈길


“우리 한인회는 유관순 열사를 추모하면서 3.1절에 한복을 입고 독립선언서를 낭독해요. 2, 3세대들에게 민족 정체성을 심어주고 있어요.”

이주향 대남부뉴저지한인회 회장이 17일 ‘한인회 성공운영 사례’ 발표를 마쳤을 때, 첫 질문을 한 사람은 중국에서 온 정창호 대련한국인회 회장이었다. 그는 행사를 어떻게 개최했는지를 자세히 알고 싶었다. 한인회가 이를 벤치마킹하고자 했다.

버지니아한인회 마이클 권 수석부회장의 모범사례 발표 이후에도 질문을 한 한인회는 타지역 한인회였다. 홍영표 오클랜드한인회 회장은 ‘취업박람회’,  ‘무료건강진단’,  ‘6.25참전용사 기념용사’ 등 사업 설명을 듣고 모금활동 방법을 물어보았다.

박종범 오스트리아한인회총연합회 회장은 올해 초 오스트리아한인문화회관을 준공할 수 있었던 배경을  세계 각국 한인회장들에게 자세히 설명했다. 청중석에서 박수가 크게 터져 나왔다.

민단 정몽주 사무총장은 “차세대육성운동이 올해의 핵심 사업”이라면서 “민단이 올해 대학생, 중고교생, 청년상공인 등 총 1,000명의 차세대를 육성하겠다”면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민단의 꼼꼼하고 체계적인 사업계획에 다른 대륙들로부터 질문이 쏟아졌다. 이날 프로그램은 예정보다 50분 정도 지연됐다.

모범사례 발표 후 한인회장들은 박수와 함께 불만을 터뜨렸다. “왜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을 마지막 프로그램에 넣느냐”고 객석 이곳저곳에서 문제제기를 했다.

“수십 개 한인회들이 운영사례를 발표해야 한다.”,  “행사 첫날 이러한 프로그램이 진행돼야 한다.” 한인회장들은 이같이 입을 모았다.

이날 모범사례에 발표한 참가한 한인회장은 200명이 채 안됐다. 개막식에 참가한 380명 한인회장 중 절반 정도만 참가한 것.

발표가 마지막 날에 배치돼 있고 경기도 화성 라비돌 리조트에서 진행되다 보니 일정상 바쁜 한인회장들이 참가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