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 한인사회 사기꾼 K민박에 '분통'
상태바
오스트리아 한인사회 사기꾼 K민박에 '분통'
  • 이석호 기자
  • 승인 2011.06.22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혐의 인정되지만 입국 않는 한 수사 어려워”

일산에 살고 있는 주부 이영숙 씨는 2008년 오스트리아로 이민을 가고자 했다. 당시 남편과 헬스클럽을 운영하던 그의 사업이 IMF로 위기를 맞았을 때다. 그는 이 기간 중 유명 일간지에 실린 ‘유럽민박 사업자 광고’를 발견했다.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K 숙박업(가명)을 하고 있는 K모 씨(가명)가 올린 글이었다. 이 민박집은 비엔나 서부역에서 가까운 곳으로 오스트리아에서 상당히 알려진 곳이다.

이 씨 부부는 동업을 조건으로 K 씨를 만나 사업을 함께 구상했었다. K 씨는 오스트리아에 체류할 수 있는 비자를 해결해주기로 약속했고, 이영숙 씨는 사업비 임대료 등 4억원을 제공했다. 그러나 3개월 뒤 이 씨 부부가 오스트리아 정부로부터 받은 통보는 비자만료에 따른 강제 추방이었다.

4억원의 투자비를 돌려받을 수 없었음은 물론이다. 부부는 자신과 똑같은 피해자가 있을 것으로 생각해 개인적으로 조사를 시작하게 됐다. 그리고 지난 약 20년간 수십 명이 자신과 같은 고통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영숙 씨는 피해자들과 연락해 피해사례 내용과 서명을 받게 되었고, 외교통상부에 사건 경위를 알렸다. 외교부는 사건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민박집을 운영하는 K 씨의 한국 주소지가 있는 경찰서에 사건을 의뢰했다.

경찰은 오스트리아에 있는 K 씨(한국 국적소유)를 한국으로 소환, 수사를 했다. 그리고 사기혐의를 인정해, K 씨를 서울 북부지검에 송치했다. 그러나 K 씨는 출국금지조치를 하지 않은 틈을 타 지난 4월 오스트리아로 도주를 했다. 한국에 소환된 지 2일 만이었다.

문제는 이러한 사기 혐의가 의심되는 K 씨가 오스트리아에서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는 것.

숙박업체를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쉽게 해당 사이트가 눈에 띈다. 예약과 관련한 글들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현지 K 민박업소에 통화를 해보니 K 씨는 직접 전화를 받고 예약상담을 했다.

다른 문제로 홈페이지 상단에는 한국문화와 관련한 배너가 올라와 있다는 것. 오스트리아 한인사회 인사에게 문의한 결과, 그는 한국문화 보급 및 교육과 전혀 상관이 없는 인물이었다. 민박사업에 한국문화를 연결해 악용하고 있는 것.

오스트리아 한인사회는 K 씨의 이러한 행각을 일찍 알고 있었고 올해 초반 대한민국 사법기관이 처벌할 것을 요청한 바도 있다.

하지만 사건을 제보한 부부에 따르면, K 씨는 자신에 대한 발언을 하는 현지 한인들에게 정신적 보복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한인들이 쉽게 이름을 드러내며 K 씨를 제재하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경찰은 “사기혐의가 인정되지만 검찰이 이를 최종 판단한 상황이 아니어서 그를 검거하기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K 씨가 오스트리아에 계속 거주한다면 이렇다하게 그를 조사할 방법이 없다는 뜻이다.

이영숙 씨는 6월 21일 본지에 “자신과 똑같은 피해자가 추후에 나타나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안타까운 감정을 표현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