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국민 있는데 국제적 자연재해 방관할 수 있나”
상태바
“재외국민 있는데 국제적 자연재해 방관할 수 있나”
  • 이현아 기자
  • 승인 2011.04.12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환경재해 감시 및 조기대응 토론회

대규모 자연재해의 폐해가 해를 거듭할수록 그 위력과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가운데 재외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재해대응 정보의 신속 제공 방안이 논의돼 관심을 끈다.

기상청(청장 조석준)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신영수 한나라당 의원과 함께 12일 오후 3시 영등포구 신길동에 위치한 공군회관에서 ‘지구환경재해 감시 및 조기대응 토론회’를 개최하고 ‘지구환경재해 감시 및 조기대응 시스템’의 필요성과 실현가능성에 대해 논의한다.

이 토론회는 국내 자연재해를 둘러싼 예방과 대응을 넘어 전 지구적 재해에 관한 통합적인 관리 시스템 도입을 통해 해외에 거주하거나 체류하는 우리 국민 및 동포의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기상청은 “일본 대지진이나 2004년 인도네시아 지진해일과 같이 해외에서 발생한 대규모 자연재해를 강 건너 불구경 하듯 방관할 수 없는 시대”라며 “해외에 거주하는 우리 국민이 700만명, 연간 해외여행에 나서는 우리 국민이 900만명을 넘어서고 있는 국제화 시대에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대규모 재해를 철저히 감시해 유사시 신속하게 정보를 전파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신영수 위원 역시 “해외에서 대규모 자연재해나 대형사고를 겪은 재외국민의 경우 특히 언어가 통하지 않아 직면한 재해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정보부재로 인한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며 “재해에 대한 정보를 우리말과 글로 신속하게 전달하는 ‘지구환경재해 감시 및 조기대응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에는 한국지구물리·물리탐사학회장을 맡고 있는 강원대학교 김기영 교수를 비롯해 최근 백두산 화산활동 재개 가능성을 제기해 주목을 받고 있는 부산대학교 윤성효 교수, 기초전력연구원 원자력정책센터장인 서울대학교 이은철 교수, 국제곡물정보분석협의회 위원장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성명환 박사, 한국해양연구원 정경태 박사, 국립기상연구소 전영신 황사연구장 등 관련 분야 학자들이 대거 참석해 환경과 기상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재해와 재난에 관련해 의견을 나누게 된다.

특히 마지막 프로그램으로 마련된 자유토론 순서에서는 한국대기환경학회장인 세종대학교 전의찬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지구환경재해로부터 재외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우리나라 경제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재해대응 정보를 시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방안을 모색한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김성순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원자력발전소의 방사능 누출이나 해양의 기름 유출사고와 같은 인공적 요인 뿐 아니라 자연현상도 대규모 환경재해를 일으킬 수 있다”며 “지구 환경재해 감시 및 조기대응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운영된다면 해외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환경재해로부터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지구환경재해 감시 및 조기대응 시스템’의 현실가능성에 재외국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