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 42% "우리말 교육 급하다"
상태바
동포 42% "우리말 교육 급하다"
  • 연합뉴스
  • 승인 2004.0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신년을 맞은 재외동포들은 무엇을 가장 시급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을까.

재외동포재단이 지난해 11월 24일~12월 31일 ‘재외동포 지원사업으로 가장 긴급한 것’을 묻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참가인원 474명 중 42%인 201명이 ‘한국어 교육’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문화교류’(35%), ‘현지에서의 법적 지위개선’(12%), 경제교류(11%)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이에 따라 재외동포들이 정부로부터 가장 시급히 지원을 요구하는 분야는 동포 2세들의 한국어 교육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재단은 재외동포들에 대한 한국어교육 예산을 늘릴 방침이다. 재단 교육부 관계자는 “지난해 1994개 재외한글학교에 운영비 및 교육기자재·자료지원 등의 명목으로 30여억 원의 예산을 지출했다”며 “올해는 10여억원을 더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재외동포재단 이광규 이사장도 연초 세계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교포 2세들의 한국어교육문제를 강조했다. 그는 인터뷰에서 “동포들에 대한 지원은 장기적이고 교육적인 분야에 주로 지원해나갈 예정이며 교육에 중점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 이사장은 특히 “한글학교의 경우 교사들이 한국에서의 체험을 중심으로 한 학습을 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며 “TV드라마 등 우리 일상생활과 같은 환경 속에서 한국말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재외동포재단이 이같은 한글학교 지원 강화방침을 내놓자 재외동포들은 한국어 교육과 관련해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제기하고 있다.

독일의 한 한글학교 교사는 “독일의 한글학교는 대부분 교재 및 프로그램이 부족할 뿐 아니라 충실한 교육을 시켜줄 수 있는 교사를 구하기도 힘든 상황”이라며 “동포재단을 비롯한 한국 정부 및 단체의 지원 뿐 아니라 학부모들의 관심이 더욱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준시 재독한글학교 교장협의회 회장은 지난해 서울에서 개최된 ‘제외동포의 정체성 확립과 교육의 방향’이란 국제학술대회에서 “교직자출신의 교사가 태부족이어서 단기교육이 필요하며 아예 유럽에서 직접 교사세미나를 실시하는 방안이 좋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 회장은 이어서 “한국말 인증시험을 각 대학들과 협의해 외국인이나 이에 준하는 입학생의 제출서류에 규정하거나 특채 공무원 시험 응시조건으로 규정해 동포나 외국인들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방안도 있다”고제안하기도 했다.(세계일보)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