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일본 중소기업지원 비상대책반 운영
상태바
중기청, 일본 중소기업지원 비상대책반 운영
  • 이현아 기자
  • 승인 2011.03.14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경영안정지금 2,200억원 지원 가능성 고려

일본 동북지역 지진 피해 관련,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일본 대지진 관련 중소기업지원 비상대책반’이 운영된다.

중소기업청(청장 김동선)은 “14일부터 중소기업청 차장을 반장으로 하는 ‘일본 대지진 관련 중소기업지원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청은 11개 지방청 수출지원센터와 중소기업중앙회를 통해 일본 수출중소기업의 피해상황과 대일무역의존도가 높은 부품·소재 중소기업의 수급상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는 한편, 피해 중소기업에 대해 긴급경영안정자금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청 김영태 국제협력과장은 “일본 대지진의 피해가 가장 큰 동북지역으로의 우리나라 수출은 2009년 261억엔으로 동북지역 전체의 수입액의 2.4%에 불과해 중소기업의 수출감소는 상대적으로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김영태 과장은 그러나 “대지진의 피해가 광범위하고 중소기업의 대일본 수출현황 등을 감안할 때 일본 전체에 대한 구출 확대요인과 감소요인 분석이 필요하다”며 “부품·소재 분야의 대일 수입은 2010년 381억 달러로 전체 부품·소재 수입의 25% 수준으로 중소기업의 부품·소재 수급에 적지 않은 영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대일본 중소기업 수출액은 2010년 말 기준 대일 수출 전체의 37.2%에 해당하는 105억 달러를 기록한 바 있다.

중소기업청은 14일 현재까지도 여진이 계속 되고 있는 일본 현지의 사정상 아직까지 현지 진출 기업의 피해가 명확히 파악되고 있지 않은 현실을 감안 “대지진 피해가 우리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의 정확한 분석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히고 있다.

대지진에 따른 중소기업의 피해가 가시화될 경우 중소기업청은 수출거래중단, 대금지급 지연 등의 상황으로 일시적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대해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고, 기존 정책자금 상환을 유예하는 등 유동성 공급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중소기업청은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에 대비해 신기보와 지역 신보의 보증 및 만기연장 및 보증 확대를 추진하고, 무역보험공사 등 수출지원기관과 연계해 수출금융 지원을 확대해나간다는 계획도 밝혔다.

한편, 중소기업청이 2011년도 긴급경영안정자금으로 책정한 금액은 2,200억원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