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동북부 지역 강진 발생
상태바
일본 동북부 지역 강진 발생
  • 이현아 기자
  • 승인 2011.03.14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0여차례 여진에 방사능공포까지..14일 현재 교민 60여명 연락두절

일본 동북부 해안 지역에 발생한 강진으로 인해 극심한 피해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교민들의 연락이 두절되고 있어 우려된다.

11일 오후 2시 경 도쿄에서 북동쪽으로 391㎞ 떨어진 미야기현 북부지방 산리쿠 해안 인근에서 규모 8도 이상의 지진이 발생했다. 최초 지진 이후에도 진도 6을 웃도는 여진이 150여 차례 발생했으며 설상가상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제1원전 원자로에서 발생한 폭발사고로 방사능 공포까지 확산되고 있다.

외교통상부는 13일 현장에 급파한 신속대응팀의 활동결과를 토대로 “현재까지 일본 지진·해일에 따른 우리 국민 인명피해는 파악된 바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진 발생 후 나흘이 지난 지금 연락이 닿지 않는 우리 국민의 숫자도 60여명 가량으로 추산되고 있는 상황. 신속대응팀은 이들 60여명의 생사를 확인하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피해현황 파악에 주력

외교부는 또한 재외동포영사국과 주일본대사관 및 주센다이총영사관에 비상대책반을 설치하고, 피해현황을 파악 중이다. 지진과 해일 피해가 극심했던 센다이총영사관에는 현재 약 200여명의 우리 국민들이 대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LG전자 등 일본 현지에 진출한 3백여 개 기업들도 피해 상황 파악해 부심하고 있으며, 코트라 또한 직원들 간 내부 통신망을 통해 안전 여부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코트라 도쿄무역관은 “직원 인명 피해는 없지만, 지진발생으로 사무실 전체가 심하게 흔들렸으며 끊임없이 여진이 이어지고 있어 상당히 불안정한 상황”이라고 현장의 분위기를 전했다.

한나라당은 14일 동포 안전 문제와 경제적 여파 등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일본 지진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우선 외교통상통일위와 기획재정위, 국토해양위, 교육과학기술위, 행정안전위, 당 국제위·재해대책위, 한인의원연맹 소속 의원들이 총 망라될 예정이다. 한나라당은 “위원회가 앞으로 동포의 안전 대책과 함께 일본 대지진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종합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 역시 14일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 참석해 “정치권은 여야를 떠나 초당적인 구호활동과 지원에 나서야 한다”며 “일본에 체류 중인 우리 동포들의 안전과 피해상황을 하루 빨리 파악하고 이들의 구호에도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관계당국에 촉구했다.

11일 … 본지에도 문의 빗발쳐

11일 오후 대규모 지진이 일본 열도를 강타한 사실이 전해지면서 본지 사무실로 연락처 및 현지상황을 문의하는 전화가 빗발쳤다. 후쿠시마 등 정통으로 피해를 입은 동북부 지역은 물론 비교적 피해가 미미한 것으로 알려진 도쿄 역시 전화 통화가 두절됐다. 간간히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을 통한 연락만이 취해질 뿐이었다.

옥타 동경지회와 민단 각 지역 사무소 연락처를 묻는 전화도 끊이지 않았다. 하지만 본지 역시 전화 연락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에서 애를 먹기는 마찬가지. 저녁 무렵에는 한 여성분이 과거에 게재됐던 기사를 통해 어렵게 문의전화를 걸어왔다. 이화자 동경지회 고문과 연락할 방법을 묻는 그 여성분은 바로 이 고문의 며느리. 난리 통에 전화연결이 용이하지 않자 본지를 통해 다른 연락방법을 찾고자 했던 것이다.

아직 피해규모가 드러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지진 현장의 피해상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