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공관 10여곳 고강도 특감
상태바
재외공관 10여곳 고강도 특감
  • 서울신문
  • 승인 2004.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신문] 2003-12-22 (사회) 06면 10판 1152자    
  
    
감사원이 다음달 말 10여개 재외공관을 대상으로 특감에 착수한다.
감사원은 최근 외교부 직원 홍배관씨가 내부고발한 외교활동비에 대한 불법회계처리 의혹과 재외공관 영사들의 비자발급 비리가 연이어 터짐에 따라 심각한 문제점을 드러낸 재외공관에 대해 대대적인 감사를 벌일 방침이다.특감 대상은 중국·일본·홍콩·동남아시아·미국 등 10여개 공관인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 시기 앞당겨
감사원은 당초 내년 5월에 예정된 외교부 본부와 외국공관에 대한 감사를 통해 비자발급과 외교활동비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헤칠 계획이었다.
그러나 내년부터 일반감사를 사실상 폐지한다는 방침을 정했고,외국공관 비리 문제가 갈수록 파장이 커지자 감사 시기를 앞당기기로 내부의견을 모았다.
감사원은 외교부의 자체 감사결과를 통보받는 대로 세밀한 감사계획을 세우는 한편 감사팀원들의 여권 및 비자발급과 동시에 기초감사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감사원 관계자는 21일 “이번 특감은 10여개 주요 재외공관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감사팀 규모가 확대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강도 높은 특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활동비 부당집행도 감사포인트
감사원은 비자발급문제 외에도 공관장을 비롯한 공관 간부들의 외교활동비 집행내역,외교관으로서의 품위 손상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다뤄 보겠다는 심산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9월과 2001년 8월의 두차례에 걸친 외교부 본부 및 재외공관 감사 결과에 대해 검토작업을 벌이고 있다.
무엇보다 비자발급 관련 비리는 매년 감사 때마다 적발해서인지 나름대로의 ‘감사 노하우’를 자신하고 있다.
2001년 감사때 중국주재 A영사가 비자발급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사실을 밝혀내 징계토록 한 것이 대표적인 케이스다.이번에 문제가 된 중국 베이징,선양,홍콩주재 영사는 물론 동남아 공관 영사들에게까지 감사범위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외교활동비를 적절하게 집행했는지 여부도 주요 감사포인트다.그간 일부 재외공관이 외국인 접대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외교활동비를 부부동반 회식비,특근매식비,연말성의금,위로금 등 각종 명목으로 부당집행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또 재외공관장으로부터 외교활동비 집행 권한을 넘겨 받은 회계책임자들이 적절하게 처리했는지도 감사대상이다.
아울러 음주운전 등 외교관의 품위를 손상하는 공직기강 해이사례도 감사항목으로 꼽힌다.
이종락기자 jrlee@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