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양국 하루빨리 불편한 과거사 해결해야”
상태바
“한일 양국 하루빨리 불편한 과거사 해결해야”
  • 김미란 기자
  • 승인 2010.12.30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8일, 한일 양국 과거사 관한 활동 총 정리 세미나 펼쳐


한-일 양국의 과거사문제 해결을 위한 올해의 활동을 총 정리하는 세미나가 열렸다.

대한민국국회 사할린 포럼과 대한변호사협회는 ‘2010년 한일강제병탄 100년 활동 회고와 전망’이란 주제로 지난 28일 국회에서 세미나를 개최했다.

박선영 의원실 주관으로 펼쳐진 이번 세미나에는 박희태 국회의장과 민동석 외교통상부 차관, 일본 도이 류이치 의원과 다가키 변호사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세미나에서 박선영 의원은 “한국과 일본 두 나라 사이에 놓여있는 매우 불편한 역사적 진실을 정면으로 마주할 때 한일 두 나라는 비로소 인류 역사의 발전에 동참할 수 있고, 인간의 존엄도 지켜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의원은 한일 양국의 전방위적인 과거사 문제에 대한 한국국회의원들이 활동과 성과를 소개하고 독일의 사례를 전하면서 “한일 양국도 책임 있는 선진국이 돼 한일 두 나라가 도덕적 정의감으로 세계를 함께 주도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에 일본의 의정활동을 정리한 일본의 도이 류이치(土井龍一, 민주당, 중의원)의원은 “사할린잔류한인 문제, 종군위안부 문제 등 전후보상 문제는 일본이 담당하기 어려운 무거운 짐”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민주당 강창일 의원은 “일본의 과거사 문제애 대해 더 이상 시간 끌지 말고 전부 다내여 놓고 미래 100년의 한⦁일 관계를 재정립하자”고 주장했고, 다가키 켄이지(髙木健一)변호사는 “임금, 이중징용문제, 예⦁저금 미지급문제 등에 대해 일본 정부가 성의를 갖고 하루 빨리 해결해야 한다”고 전했다.

총 3부로 이루어진 이날 세미나에서 참가자들은 안중근 의사의 유해 발굴 문제, 독도문제와 역사 교과서 왜곡문제, 일제 강제 동원 피해자 유골 봉환, 731부대와 BC급 전범문제를 비롯해 사할린 강제동원 피해자, 시베리아 억류 한인과 원폭 피해자 보상 등 다양한 현안들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