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대부분 재외동포 정책 ‘잘모른다’
상태바
공무원 대부분 재외동포 정책 ‘잘모른다’
  • 오재범 기자
  • 승인 2010.12.09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 모른다’ 51.6%, ‘조금 알고 있다’ 40.6%
외국에 사는 한민족 '재외동포'에 대해 우리나라 공무원들은 어디까지 알고 있을까.

지난 6일 중앙공무원연수원(원장 윤원기)에서 연수받고 있는 5급 승진자 17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재외동포 관련 정책과 교류활동에 대해 51.6%가 ‘잘 모르고 있다’, 40.6%가 ‘조금 알고 있다’로 응답했다.

결국 91%가 넘는 공무원들이 한국 정부가 실시하는 재외동포 정책과 문화교류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재외동포에 대한 지원이 국익이 도움이 되는 정도에 대해 98.8%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재외동포가 국익에 도움이 되는 가장 큰 요소를 꼽는 질문에는 ‘잠재적 인적자원’(50%)과 ‘해외에서의 위상강화’(35%)를 선택해 ‘국내경제 활성화’(8.8%)보다 훨씬 높은 점수를 줬다.

얼마전 모의투표가 진행됐던, 재외국민에 대한 참정권 부여에 대해서는 72.9%가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동시에 동포의 복수(이중)국적 취득에 대해서는 38.2%가 ‘부분허용’, 23.5%가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그 이유는 52.8%가 ‘한국인으로서 한민족 정체성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이란 이유를 들었다.

반면 복수국적 취득 허용에 반대하는 이유로는 72%가 ‘병역회피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기 때문’이라 응답했다.

또 동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홍보’(44%)가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고, 동시에 ‘민간교류활성화’(41%)도 함께 해야 한다고 조사됐다.

이번 설문조사를 주도한 공주대학교 조성환 사무관은 “비록 연수과정에 있는 중앙부처 신규 관리자들의 의견이지만, 이를 모아 700만 재외동포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고 보다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어 뜻 깊었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김수형, 김옥란, 유병하, 김경록, 이장희, 박희대, 김태섭, 고경배, 남현우, 김경환, 남철진, 조광희, 마재언, 채용병, 정효순, 이동하, 박성돈씨가 공동으로 팀을 이뤄 진행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