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출신 한국인 한국말 못해 취직 실패하고 자살해"
상태바
"하버드 출신 한국인 한국말 못해 취직 실패하고 자살해"
  • 한민족공동체
  • 승인 2002.1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ttp://cafe.daum.net/koreancommunity 에서 퍼왔습니다.

"아일랜드 출신인 미 레이건 대통령과 캐나다 말루니 수상이 캐나다 국경에서 만나 아일랜드 국가를 함께 부르던 장면이 TV로 방영된 적이 있습니다. 세계를 지배하는 정치가 이전에 모국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갖고 있는 이들의 모습에 많은 감동을 받았었지요. 언젠가는 캐나다와 미국의 역사에 이런 장면을 재연할 수 있는 한인 정치가가 나오기를 희망합니다"

이민 2세들의 정치 입문과 주류사회 동참을 위한 강연을 마친 미 워싱턴주 상원 부의장 신호범 박사의 목소리는 잠겨 있었다. 그러나 한인들의 주류사회 정계 진출이 활발해져야 비로소 우리의 입지를 굳힐 수 있다는 신 박사의 신실했던 강연은 2세 등 80여명의 참가자들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과 용기를 선사하기에 충분했다.

호범정치연구회(회장 강신봉)가 주최한 신호범 박사 초청 조찬강연회가 지난 8일 오전 8시 트래벌라지 호텔에서 열렸다. 이른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입양아 출신 미 정계의 성공한 정치인으로 손꼽히고 있는 신 박사의 강연을 듣기 위해 참석한 한인 인사 및 2세들은 21세기를 맞아 한인들이 가야할 길에 대해 본인의 자전적 인생 여정과 더불어 긍정적인 메시지로 희망을 선사한 신 박사에게 아낌없는 존경과 감사의 표시를 보냈다.

'21세기 한인의 갈 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Ability(능력), Business(사업), Culture(문화), Dedication(헌신), Empowerment(권력), Finish(마무리), God Bless(신앙) 등 알파벳 순서로 차례차례 설명한 신 박사는 무엇보다 한인으로서의 정체성 확립과 모국에 대한 애정을 잊지 않고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언젠가 하버드 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한 한인학생이 미국 회사 입사 면접시 한국말을 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탈락하고 자살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뿌리를 찾는 교육이 얼마나 필요한지 보여준 극명한 사례입니다"

지금은 미국 워싱턴주 상원 부의장까지 올라간 신 의원은 이번 강연회에서 가난했던 거리 소년과 입양아 출신을 거쳐야 했던 어려웠던 성장 과정이 오늘날의 성공을 이끈 원동력과 힘이 됐다고 힘주어 말했다. 더불어 양아버지로 인해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된 본인처럼 아직도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사랑과 친절에 목말라 있다며 사람에 대한 깊은 애정과 관심만이 올바른 정치를 할 수 있는 기틀이라고 강조했다.

강연회에 앞서 7일 열린 입양가족을 위한 행사에도 참가했던 신 의원은 1997년 주한 미국대사 물망에 올랐던 일화 한 토막을 소개했다. 한미간 갈등이 생기면 누구 편을 들겠냐는 면접관의 질문에 보살펴준 아버지(미국)와 낳아준 어머니(한국)의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는 그는 2세들에게 본인의 정체성이 없는 한 유색인종들은 주류사회에서 영원히 겉돌 수밖에 없는 현실을 인식, 한인으로서의 자긍심을 지켜 나갈 것을 재차 당부하며 강연회를 마무리했다.

교민 2002 년 12 월 9 일 작성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