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석 목사와의 인터뷰-국적회복운동에 대한 중국정부의 과민반응, 어떻게 생각하나?
상태바
서경석 목사와의 인터뷰-국적회복운동에 대한 중국정부의 과민반응, 어떻게 생각하나?
  • 김용필
  • 승인 2003.12.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정부의 과민반응으로 국적회복운동에 대한 국내여론이 악화되자 지난 12월 28일 서울조선족교회 서경석 목사는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정부와의 대화채널을 마련하고 있는 중”이라면서 “중국정부를 이해시키고 협력을 받아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서경석 목사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이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중국정부의 반응에 대해서 충분히 생각하지 않았는가?
서목사: 이 운동을 할 때 중국정부가 신경을 하나도 안쓸 것이다 얘기하면 맞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중국동포가 고향에 돌아와 살 권리 찾기 운동을 한다고 해서 중국정부가 그런 동포에게 벌금을 내리고 징역을 보낸다는 것은 전혀 있을 수 없는 일이라 본다.
나는 중국정부가 소수민족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신경을 쓴다 하더라도 그런 중국정부의 반응은 우리가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중국정부의 반응보다는 동포가 힘을 합쳐서 동포가 한국에 더 있을 수 있게 하는데 총력을 구했던 것이다. 그 후 중국정부의 반응이 중국동포에게 부담을 준다면 외교적 노력으로 풀어갈 수 있다  생각했다.

-동포들이 피해 보는 사례가 실제로 없다 주장하면서도 중국정부의 반응에 대해서 우려하는 이유는?
서목사: 중국정부의 과민반응이 있는가 하는 점에 있어서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작용했다. 우선 동포들이 권익옹호를 위해서 집단행동을 한 것이 원인이 되었을 것이다. 지금까지 조선족은 이런 규모로 집단행동을 한 적이 없었다. 그래서 조선족의 집단행동에 대해서 중국정부는 신경을 쓸 것이라 보는 것이다.  
둘째는, 돌이켜보면 실수를 한 것인데 초기에 중국국적포기 계획을 동북아신문에 보도가 나간 것이 중국정부에 자극이 되었다고 본다. 사실 중국국적포기운동은 중국을 배신하는 행위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단지 중국동포의 생계를 위해서 중국정부가 이해하고 도와주는 차원에서 중국국적 포기를 받아 줄 수 있다면, 중국정부가 기분 나쁘게 여길 것도 없지 않겠는가 생각했다. 그것이 중국정부에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오해를 할 여지는 적절히 있었다. 이 운동에 대해서 중국정부가 긴장할 수 있겠다 생각한다.
셋째, 노무현 대통령의 동포방문이 중국정부에 자극을 줄 수 있었다 생각했다. 대통령이 조선족동포 집단단식 현장을 직접 방문한 것보다 이빈 주한중국대사를 통해 입장을 전달하고 오해를 해소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았겠다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이 운동으로 인해 200만 조선족동포를 죽이는 처사이다 사회일각에서 비판하고 있는데, 중국에 있는 동포들이 불안해 하고 걱정하고 그것이 또다시 언론에 나와서 중국정부가 과민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불안심리를 만든 면도 있다고 본다.

- 그럼 목사님은 중국정부의 반응에 대해서 우려하면서도 운동은 계속한다는 의미인가?
서목사: 중국정부의 반응은 ‘고향에 돌아와 살 권리 찾기운동’이 문제가 아니라 본다. 이 운동에 대해서 중국정부가 할 말이 없다. 이미 중국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제시대때 많은 사람들이 동남아 등 해외로 빠져나가 화교가 되었는데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을 설립한 중국은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화교를 모두 중국국적자로 간주하여 동남아의 십여개 국가와 “이중국적 해소조약”을 체결, 화교들에게 중국국적 선택의 기회를 보장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운동도 명분이 너무나 강한 운동이다.

- 명분은 오히려 재외동포법 개정운동에 있지 않은가? 공교롭게도 재외동포법개정 운동과 맞물려 진행되어 재외동포법개정 운동을 펼치는 측에서 목사님의 운동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가 높다. 만약 재외동포법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어떻게 주장하겠는가?
서목사: 재외동포법이 통과가 되었다면 그것 또한  ‘고향에 돌아와 살 권리 찾기운동’의 성과물로 본다. 재외동포법개정운동이나 ‘고향에 돌아와 살 권리 찾기 운동’, 이 두 운동은 역사적인 과정속에서 하나의 운동으로 본다. 나도 재외동포법개정을 위해 열흘간 단식까지 했고, 헌법불합치판결을 받았을 때 교회에서 잔치를 열었다. 그러나 나중에 재외동포법을 위해 국회의원들의 서명까지 받아내고 최종적으로 국회의원 4명과 함께 중국 연변에 가게 되었을 때, 중국정부에서 120명이나 되는 사람들을 보내 우리 일행을 철저하게 막아 결국은 중국 현지 조선족 인사를 한 명도 못 만나보고 왔다. 그때 이후 국회의원들이 재외동포법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이라 판단하고 손을 들었다.  

-결국 재외동포법개정 운동을 포기했다는 건가?
서목사: 중국정부는 조선족에게 자유왕래를 허용하면 제2의 티베트화가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그러니 재외동포법이 나와도 절름발이법이 나올 수 밖에 없다. 조웅규의원안도 만들어 놓아봤자 절름발이법인데 무엇하러 재외동포법개정을 위해 운동을 하겠는가. 이것은 시간낭비이다. 재외동포법이 통과된다 하더라도 동포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주어지리라는 것은 장담하기 어렵다. 오히려 이번 ‘고향에 돌아와 살 권리 찾기 운동’으로 동포를 옹호하는 정책이 계속 나오고 있다. 재외동포법운동을 통해서 얻지 못한 것을 이 운동으로 얻어내고 있는 것이다.

- 12월 17일 기자회견에서는 재외동포법이 통과되면 국적회복운동을 멈추겠다 하지 않았는가?
서목사: 그때는 우리의 운동과 같은 선상에서 재외동포법 지지 입장을 발표한 것이다. 그 자리는 원래 고향에 돌아와 살 권리를 설명하는 기자회견이었다.

- 그래도 재외동포법 개정 운동은 필요없는 운동이라는 말씀은 다소 충격적인데,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서목사: 재외동포법이 재외동포법개정운동 추진위측에서 주장하는대로 되면 이것처럼 혁명적인 것은 없다. 오히려 중국의 소수민족정책과 정면 충돌하는 것이 재외동포법이다. 그래서 중국정부는 재외동포법을 결사적으로 막을 것이다. 따라서 중국정부가 우려하는 것은 중국동포들이 집단행동을 한 것에 대해서 경계의식을 갖고 하는 것이지 ‘고향에 돌아와 살 권리 찾기 운동’을 주장한 것에 있다고 보지 않는다.

-재외동포법이 오히려 중국정부를 더 긴장하게 만들 것이라는 논리인데, 하지만 지금 상황에서 중국정부를 자극하는 것은 목사님의 운동 아닌가?
서목사: 처음에 중국국적포기 선언을 하겠다는 것이 영향을 준 것 같다. 지금 우리로서는 이 운동에 대해서 중국정부에 우려하지 않도록 잘 설명해 주어 안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나는 운동방향을 바꾸려 한다. 지금까지는 한국정부를 상대로 동포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한 ‘1 라운드’였다면, 앞으로는 중국정부를 상대로 이 운동에 대해서 설명하고 중국정부의 협력을 구하는 ‘제 2 라운드’로 들어가겠다는 것이다.

- 실수라 했지만 이미 ‘중국국적포기선언’을 이야기해 중국정부와 대립각을 세웠는데 중국정부의 이해와 협력을 구할 수 있겠는가? 구체적인 방안이 있나?
서목사: 중국정부와의 대화통로를 마련하고 있다. 지금 그것을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기에는 시기적으로 이르다, 다각도로 중국정부 관계자를 통해 우리의 운동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구하려고 한다. 필요하다면 북경도 갈 생각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