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저지 한인유권자센터 ‘시민권 신청 안내서’ 제작
상태바
뉴저지 한인유권자센터 ‘시민권 신청 안내서’ 제작
  • 류수현 재외기자
  • 승인 2010.08.26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청소년 여름인턴, 35페이지 한국어로...
뉴저지 한인유권자센터에서 여름 인턴으로 활동하고 있는 한인 청소년들이 한국어 ‘시민권 신청 가이드’를 제작 발표해 화제다.

35페이지로 구성된 이 안내서는 시민권 취득에 문제가 없는 일반 시민권 신청자를 기준으로 만들어져 신청자격에서부터 한국어 인터뷰 대상자, N-400 작성방법과 필요 첨부 서류, 호적등본 번역방법, 신청서 우편발송방법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또 N-400 접수 이후 이민국 웹사이트 상에서의 신청서 접수확인을 비롯해 시민권 시험 준비요령, 지문채취, 인터뷰 시 지참서류, 시민권 선서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게재돼 있다.

특히 N-400 작성방법이 조항별로 상세히 소개돼 혼자 시민권 신청을 준비 중인 한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유권자센터 측은 “이 안내서는 더 많은 한인들이 시민권을 취득해 유권자 등록을 하고 투표에 참여함으로써 한인사회 정치력 신장발전에 도모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단, 이 안내서를 사용하는 한인들의 시민권 취득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관련 법률적 책임은 신청인 본인에게 있고, 별도의 이슈가 있을 경우 변호사와의 상담이 필요하다고 유권자센터는 권고했다.

이 안내서는 한인유권자센터 홈페이지(kavc.org)상에서 공지사항 란을 클릭하면 찾아볼 수 있으며,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문의: 201-488-4201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