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술국치 100주년 맞아 "해외교민청, 우편투표 실시 촉구"
상태바
경술국치 100주년 맞아 "해외교민청, 우편투표 실시 촉구"
  • 오재범 기자
  • 승인 2010.08.13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정계, 시민사회, 종교계 합심해 선언문 발표
▲ 국회 정론관에서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장헌일 한일기독의원연맹 사무총장, 송월주 전 조계종 총무원장, 정동영전 통일부 장관(민주당), 권영길(민노당), 김영진(민주당), 박선영(자유선진당), 김성곤(민주당) 의원.]
정계, 시민사회, 종교계 등 국내 지도층이 재외동포 권익신장에 발벗고 나섰다.

국내 각계 지도자들은 2주전 예고한 것처럼 13일 오후 1시 30분 국회 정론관에서 '평화와 화합의 미래를 위한 과거청산과 민족문제 해결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는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번 선언문에는 이례적으로 동포사회 발전을 위한 내용이 포함됐다.

선언문에서는 "지구촌 200여 개국 중 175개국에 진출한 700만 해외동포들은 소중한 민족의 자산"이라며 "지난해 240여만 해외동포의 참정권이 회복된 것은 늦었지만, 다행스러운 일로 앞으로 동포 참정권의 실질적인 보장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선언문을 낭독한 김영진 상임대표는 "우리는 700만 해외동포들의 권익신장을 위해 해외 교민청의 조속신설과 교민들에 대한 참정권을 확대완성하고 실질적인 참정권 행사를 위한 우편투표 제도 허용에 관한 법령정비를 국회에 촉구한다"고 낭독했다.

또한, 사할린 동포들에 대한 대책 수립도 선언문에 포함됐다. 이를 위해 국회에 '사할린동포 영주귀국 및 정착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하며, 정부가 이를 위한 대책을 수립해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번 선언문은 한국 종교계, 정계, 시민사회가 광복 65주년, 경술국치 100주년을 맞아 발표했으며, 세계한인교류협력기구(W-KICA) 김영진 상임대표(민주당), 황우여 공동대표(한나라당), 송월주, 이광선, 전병호, 한양원, 소강석, 장헌일 상임고문 등 종교, 시민사회 인사들과 박지원, 정동영, 권영길, 박선영, 김성곤 의원 등이 함께했다.

또 선언문에서는 일본 나오토 총리 과거사 담화문이 미흡하다고 지적하고 독도영유권 문제와 역사교과서 그리고 군대 위안부와 징용자들에 대한 보상문제가 언급되지 않았다고 지적했으며, 우리 정부는 해결되지 못한 친일파 청산문제를 적극적으로 나서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