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영 의원 “사할린한인 학살 UN 조사해야”
상태바
박선영 의원 “사할린한인 학살 UN 조사해야”
  • 이석호 기자
  • 승인 2010.07.30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미시스카 미즈호 한인 학살사건은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참혹했지만, 지금까지 그 사실조차 잘 알려지지 않았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은 30일 사할린 동포와 관련한 두 가지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 러시아 사할린으로 강제 징용된 한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섰다.

먼저 그는 ‘사할린 한인 학살행위’에 대해 UN이 진상조사에 나서 줄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제출했다.

박 의원은 “사할린 가미시스카에서는 일본인 헌병과 경찰 등이 한국 남자 19명을, 미즈호에서는 임신부와 여성, 어린아이를 포함해 모두 27명을 무차별 살해했다”며 “이는 명백한 제노사이드(Genocide)협약 위반”이라며 결의안 제출 배경을 밝혔다.

결의안에서 박 의원은 △1945년 직후 일어난 가미시스카 한인 학살사건과 미즈호 한인 학살사건 은 일본인이 한국인에 대해 자행한 반인도적이고도 반인륜적인 행위이고, △사할린 한인문제는 한·일 과거사 청산 문제인 동시에 전후처리문제라는 점에서 함께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일제시대에 사할린으로 강제징용된 한인들에게 일본이 임금을 보상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결의안을 발의했다.

박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사할린 강제징용 한인들의 임금계좌를 59만 개나 갖고 있는 일본 정부가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임금을 지불하지 않은 불법행위도 모자라, 이제는 그 피해자들에게 입증책임을 묻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면서 “일본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사할린억류자의 정확한 규모와 명단은 물론, 우편저금 원부 등 관련정보일체를 공개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박선영 의원은 지난 27일 발족된 ‘국회 사할린 포럼’의 멤버로, 이번 결의안에는 사할린 포럼에 가입된 여야 국회의원들이 함께 참여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