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홍구 전 총리, "중국동포 한국국적 부여" 당위성 밝혀
상태바
이홍구 전 총리, "중국동포 한국국적 부여" 당위성 밝혀
  • 연합뉴스
  • 승인 2003.1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연합뉴스) 문관현 기자 = 이홍구(李洪九) 전 국무총리는 22일 중국동포의 국적회복과 관련, "해외로 나간 동포들이라도 본인이 한국 국민이라고 결정하고 선택하면 받아들여야 한다"며 국적부여에 대한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 전 총리는 이날 오후 안국동 천도교 수운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민족통일학회(회장 노태구 경기대 교수) 월례 학술토론회에서 '통일과 민족주의'라는 제목의 주제발표에서 이같이 밝혔다.

노태우 정권 시절 통일원 장관을 지낸 그는 "1988∼89년 추진한 한민족공동체 통일방안에 대한 합의점을 찾아낸 (당시) 무드(분위기)나 저 자신의 생각으로는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했고 지금도 그렇다"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이스라엘의 경우 유대인이 (언제든지) 와서 국민이 되겠다면 받아주게 돼 있지 않느냐"고 반문하고 "(다른 나라 국민이라도) 일단 미국에서 태어났으면 본인이 미국 시민이 되고 싶다면 당연히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예를 들어 함경북도에 거주하다 일제시대 만주로 건너갔는데 (해방직후인)1945∼46년 건너오면 받아줬는데 이제와서 늦게왔다고 안받아들이면 말이 안된다"고주장했다.

조명현 충남대 교수는 "180개국에 흩어져 사는 800만 해외동포를 통합할 수 있는 안전과 보호를 주제로 한 해외동포정책을 (정부가)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고 지적하고 "통일을 원한다면 우선적으로 중국과 러시아 등지의 해외동포 문제를해결해주면서 민족적 통합을 해가고, 가장 어려운 북한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hmoon@yna.co.kr
(끝)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