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참정권 관련 보도는 오보?
상태바
연합뉴스 참정권 관련 보도는 오보?
  • 김제완
  • 승인 2002.12.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는 12월6일자에 "정부 '해외부재자 투표' 부활 검토" 제하의 기사에서 "정부는 해외주재원, 유학생이 증가함에 따라 지난 72년 폐지된 `해외부재자 투표제'를 국민기본권 보장 차원에서 부활하는 방안을 중.장기 과제로 검토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어서 "정부는 6일 오전 중앙청사에서 김석수 국무총리 주재로 `재외동포정책평가결과 보고회'를 열어 이르면 내년부터 중앙선관위와 협의, 해외부재자투표제 부활을 위한 기초연구에 착수한 뒤 국회의 선거법 개정작업에 반영시키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오전 기사를 접하고 나서 기자는 정부종합청사에 들렀다. 청사 10층에 위치한 총리실 산하 국무조정실 심사평가2심의관실에 가서 강대금 사무관을 만나 보도자료와 함께 '재외동포정책 평가결과'라는 이름이 붙은 문건을 받아왔다.

  강사무관은 미리 전화를 하고 방문한 기자에게 이 자료를 내주면서 연합뉴스가 좀 오바한 것같다고 말하며 웃었다. 연합의 기사를 보면 참정권 문제에 관한 한 정부에서 전향적으로 새로운 정책을 발표한 듯이 느낌을 주지만 사실은 아무것도 달라진 것 없다. 단지 "검토가 필요하다고 총리에게 보고했다"는 것이 요체이다.  '필요'라는 말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문맥상 얼마나 큰 결과의 차이를 낳는가.

  이렇게 써야 기사가 되는가 보다 싶긴 하지만 260만 재외국민들이 잘못된 기사 하나로 인해 갖게될 혼란을 생각해보면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재외동포문제를 전문으로 다루는 '서울특파원'의 필요성을 다시 생각해볼 계기가 된 듯하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