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양국, 방문취업제 홍보
상태바
한·중 양국, 방문취업제 홍보
  • 오재범 기자
  • 승인 2008.09.05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정부 현지 간담회 VS 중국정부 조선족 교육

방문취업제의 연착륙을 위해 한·중 양국 정부가 홍보에 나섰다.

법무부와 외교통상부 합동 방문취업제대표단은 지난달 27일 동포언론인 ‘연변일보’, ‘흑룡강신문’, ‘길림신문’, ‘요녕조선문보’와 현지 동포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방문취업제도 관련 간담회를 중국 선양에서 개최했다.

간담회에서 현지 동포언론사들은 그동안 방문취업제에 나타난 여러 문제점과 중국내 조선족 동포사회에서 나타난 몇 가지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우선, 방문취업제를 위해 필수적으로 응시해야 하는 한국어시험이 현지 인터넷 접수시간이 짧아 브로커 개입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응시희망자들의 등록시간 제한을 폐지하고, 모두가 등록하게 한 후 이들 중 일부를 선발해 시험을 치게 하자는 의견과 방문취업제 쿼터제한으로 해가 갈수록 추첨탈락자가 증가세에 있어 현재의 일괄적인 무작위 추첨 방식이 아닌 성적순 선발로 하자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 전문직 종사자에게 발급하는 재외동포비자(F-4) 대상을 현재보다 확대해 한국어능력시험에 집중되는 동포수를 줄이자는 의견도 있었다.

장현화 요녕성 조선족경제문화교류협회 이사장은 “이미 한국에 들어간 중국 동포의 수가 37만 여명인 것을 감안할 때 앞으로 희망자가 약 10만에서 많아야 15만 명으로 추정할 수 있다”며 “아예 문을 더 활짝 여는 것도 해결책의 하나”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권영수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국적종합정책단장은 “방문취업제도 실시과정에 여러 문제점이 불거지고 있지만 흔들림 없이 실시해 나갈 것이다”며 “중국동포들의 자유로운 한국방문이라는 목표를 위해 여러 가지 대안을 모색할 것이다”고 약속했다.

이와 별도로 중국 정부는 지린성 옌볜 조선족자치주 조선족 농민들을 대상으로 강습회를 열었다.

길림신문에 따르면,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시정부 차원의 이번 강습회에서는 이미 3기에 걸쳐 12차례 열렸으며 △방문취업제의 정책일반 △수속절차 및 한국 입국 △취업시장 분석 △실무한국어능력시험의 수준 등과 관련한 궁금한 사항을 다룬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시정부는 실무한국어시험의 응시생을 대상으로 준비사항 위주교육과 방문취업으로 한국으로 출국할 동포들을 위해서 출국전 준비 요령 등도 함께 교육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신진 정부 관계자는 “무연고 방문취업제에 관한 조선족 농민의 이해와 인식을 제고할 필요성을 느껴 강습회를 마련했다”며 “이 강습회에는 무려 600여명의 농민이 참가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