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민족·다문화가정 통합 지원책 필요”
상태바
“다민족·다문화가정 통합 지원책 필요”
  • 오재범 기자
  • 승인 2008.08.29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문화가정 자녀 상호방문 기회 가졌으면…”

충남도, 다민족·다문화가정 정책토론회서 제안

▲ 충남도는 지난 25일 공주 반포 여성정책개발원에서 ‘다민족·다문화 가정 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충남도는 지난 25일 공주 반포 여성정책개발원에서 충남도 정책자문 위원, 명예홍보 대사, T/F팀 관계자 등 50여명이 모여 다민족·다문화 가정 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제2회 다민족 다문화 축제’ 지원방안 △국제로타리 지역클럽과 1대1 자매결연 △안정적 정착을 위한 시스템 구축 △효율적 관리지원을 위한 지역 내 유관기관과의 협조 △생활적응교육 활성화 등 다문화가정 지원을 위한 다양한 토의가 이뤄졌다.

김경희 금산결혼이민자센터장은 “다문화가정 자녀가 ‘자랑스런 엄마나라’라고 느낄 수 있도록 로타리의 국제조직을 활용해 상호방문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고 건의하자 유응조 국제로터리 3680지구 대표가 “동남아 국가의 로타리클럽과 자매결연을 체결해 교환 방문 및 상호 교류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문경희 여성정책개발원 연구원은 “올해 충남도가 추진하는 ‘제2회 다민족·다문화축제’가 단순히 보고 즐기는 일회성 축제보다는 동남아 국가와 백제의 교류를 역사적으로 고증해 교육적 체험기회를 마련하는 장을 마련하는 것이 좋겠다”고 건의했다.

김춘매 중국 명예홍보대사는 “한글에 능숙한 결혼이민자를 다문화가정 한글지도사로 채용해 취업기회를 부여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해 도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백욱현 공주대 교수는 “현재 다문화가정 지원시책이 기관별로 유사하고 중복된 경우가 많아 결혼이민자, 다문화가정 자녀, 외국인근로자 등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해 대상별로 한글, 문화, 영농 등 통합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내놓았다.

최경섭 도교육청 장학사는 “다문화가정 자녀 학력증진에 중점을 둬 집합교육보다는 찾아가는 교육봉사를 통한 맞춤식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해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이강헌 천안외국인근로자센터 소장이 “이주민 중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에 대해 친한감정을 보유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달라”고 부탁했다.

그 밖에 다른 참석자 역시 다문화가정 구성원들에 대한 일자리 창출, 정부차원의 지원확대 등 다양한 의견을 추가로 내놓았다.

이완구 충남도지사는 “우리사회도 점차 다문화사회로 변모하고 있는 만큼 서로의 문화적 다양성을 수용하고 이주 외국인을 진정한 도민의 한 사람으로 인정하고 이들을 도와주고 배려해주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지녀야 할 때이다”며 “다문화가정이 느끼는 어려움을 모두가 나서 하나하나 해결하는 데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그들이 우리 도민들에게 고마움과 가슴 뭉클한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다함께 힘을 모아줄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충남도는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모아 개선함과 동시에 다음달 21일 열릴 ‘국제로타리 무료 의료봉사’를 충남도 자원봉사센터의 ‘충남사랑 자원봉사의 날’과 연계해 ‘통합의료봉사단’을 구성해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충남도는 도내 거주 외국인이 지난달 말까지 3만6천명으로 나타나 수도권과 경남, 경북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수가 살고 있으며, 이중 다문화가정은 대전이 2천 세대, 충남도내 3천 세대 등 총 5천 세대 규모로 보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