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초대석] “동포업무, 사명감 갖고 일하겠다”
상태바
[동포초대석] “동포업무, 사명감 갖고 일하겠다”
  • 이석호 기자
  • 승인 2008.08.29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상대회 동포경제 활성화시킬 훌륭한 아이템”

“동포 민족교육은 좀 더 ‘엘리트교육’ 으로 전환”
“재외동포 공로에 보답키 위해 최선 다할 것”

-취임 축하드린다. 이사장 취임 전 약 3개월의 업무 공백 기간 중 재외동포재단을 한국국제교류재단과 통합하자는 의견이 외교부 내에서 검토됐다. 향후 정부가 이같은 내용을 다시 협의해올 경우, 어떻게 할 생각인가.

제가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에 임명된 것으로 이 문제는 종결된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두 기관의 통합을 정부가 염두에 두었으면, 이사장 선임을 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정부가 이를 다시 검토한다면, 분명히 반대하는 입장에 설 것입니다. 왜냐하면, 재외동포재단과 국제교류재단의 업무성격은 매우 이질적입니다. 같은 외국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국제교류재단 주요업무는 한국학 보급, 한국문화를 외국에 알리는 것입니다.

동포문제가 대단히 중요하고,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을 뿐더러 집중적으로 처리해야 할 난제도 많습니다. 또한 조직 관리 면에서 생각했할 때도 효율성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취임 후 업무보고를 받고 가장 긍정인 평가나 인상적인 느낌을 지닌 사업, 혹은 업무 내용이 있다면 소개 좀 부탁합니다.

처음 재외동포재단의 사업을 봤을 때 백화점식 사업이라는 선입견을 가졌습니다.

또 사업을 정예화해야한다는 판단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이런 사업들을 깊이 분석해 보니까 사업들이 많지만 ‘엑기스’만 모여져 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기존 사업 중 뚜렷하게 재정리하거나 재검토해야겠다는 생각보다, 기존사업을 보완하거나 재정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더 강하게 들었습니다.

특히 한상대회는 글로벌시대에 동포들에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훌륭한 아이템입니다. 지난해 7천만달러의 사업성과를 이루는 등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하는 등 동포들과 실질적 경제교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한상대회는 무역협회에서도 관심이 큰 것으로 알고 있는데, 무역협회와의 협조, 지원 등을 통해 실질적 성과를 더욱 끌어올릴 수 있는 방안이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 인상적으로 느꼈던 것은 전 세계 2천여 한글학교를 동포재단이 지원하고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취임식 때 차세대교육, 모국과의 네트워크, 자원외교 등을 두루 언급하셨는데, 이 가운데 앞으로 어떤 것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실 계획인지.

전 세계 170여개국에 거주하고 있는 재외동포 문제를 단순히 보면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등 선진국에 사는 동포들과 CIS 등 열악한 여건에 사는 동포들의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저는 선진국은 교류협력에 의해서 공존하고 발전하는 데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들의 권익을 제도적으로 도와주는 데 가닥을 잡아봤습니다.

반면 CIS지역 등은 물질적 지원이 다른 무엇보다 앞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모국의 보호를 받기 힘든 지역에 대해서는 민족교육을 통한 민족의 영속화 정책을 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과거 총장 재직 시절 중앙아시아에 거주하는 동포 대부분이 한국어를 모르며, 글자를 읽을 수 없는 것을 보았고, 이를 안타깝게 느꼈습니다.

유대인들을 2000년 이상 언어를 유지하며 민족의식을 고취하고 있는데, 우리는 150년의 이민역사 동안 민족적, 정신적 단절이 이루어지는가하는 느낌을 가졌었지요. 그러면서 민족보호는 우리의 가장 큰 자산인데 이러한 자산을 잃어버리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들은 자원외교, 국제분쟁 등 얼마나 많은 지원을 해줄 수 있을 텐데, 이러한 원군을 잃어버리는 것은 실리적으로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재외동포재단을 통해 동포사회에 지원되는 예산이 미국, 일본 지역에 편중 지원돼 왔던 게 사실이다. 특히 CIS지역, 아프리카 등은 극히 형식적인 지원 수준에 그쳐왔다. 이사장 말씀대로라면 동포사회의 지역적 불균형을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번 열렸던 ‘재외동포초청 교육지도자 대회’에서 70~80명의 교사들과 얘기하면서, 한글학교의 열악한 사정을 듣게 됐습니다.

아이들을 가르칠 공간이며, 선생님도 없고, 교수법도 제대로 마련되지 않고, 교재도 적절치 못한 것을 알게 되면서 더욱 이들에 대한 지원을 대폭 늘려야 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또한 민족교육에 있어 좀 더 ‘엘리트’ 교육을 시켜야 되지 않겠냐하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구상한 것이 현지 동포들을 국내대학에 대량 유학시키는 방안입니다.

한글학교에서 어느 정도 문자를 익힌 동포들을 국내 대학에 연결시켜, 교육을 심화시키도록 돕는 것이지요. 국내 대학은 웬만하면 어학코스가 있기 때문에 언어문제도 이를 통해 해결될 것으로 보고, 4년제 대학을 마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이들이 국내에서 교육을 제대로 받고, 이를 통해 거주국에서 성공했을 때 민족들이 받는 수혜가 크지 않겠습니까.

한국어가 서투르고 힘든 동포들에게는 영어를 통해 학과를 이수하는 방안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한양대 사이버대학 등은 생각보다 많은 과정들이 개설돼 있는 것으로 아는데요. 사이버교육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도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몇 개 모델의 자료를 수집·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재외국민특별전형을 보면 외국인전형과 반대로 매년 지원자가 점차 줄고 있다. 제도의 실효성이 적기 때문이다. 재외동포재단이 동포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제 수요조사를 해보면 어떻겠는가.

재외동포들이 국내 교육에 참여하기 힘든 제일 큰 문제는 경제문제일 것입니다.

일부 학교에서는 전액 지원하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의 동포 자녀들은 국내의 기숙사비, 생활비 등을 감당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이러한 재외국민전형 등 국내 대학으로의 입학이 제대로 홍보되지 못한 이유도 있을 것입니다.

예전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가졌던 특강이 기억나는데요. 그곳 동포들이 한국에 오고 싶어하는 뜨거운 열의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그들은 한국을 너무나도 가고 싶은 동경의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이들에게 한국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 또한 중요한 일일 것입니다.


-대선 전후 동포사회가 대통령 직속 재외동포위원회 설치 문제로 뜨거웠습니다. 한때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적극 검토한 재외동포위원회의 상설기구화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 문제는 현지 거주국 자체가 우리 동포에 대해 얼마나 협조적이냐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따라서 그 나라 거주국과의 조율에 대해 내부적으로 국내 정부기관들과 조율해야 하는 문제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런 점에서 ‘동포청’이나 상설 ‘재외동포위원회’가 설립되더라도 지금과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동포청이나 ‘상설 재외동포위원회’의 상징적인 의미는 있지만, 어차피 외교부 현지 공관과 협조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일부 동포들은 이럴 경우, 동포문제에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동포청’이나 ‘상설 재외동포위원회’가 설립된다고 하더라도 각 부처들의 규제에 지쳐서 문제가 해결되기 어려운 점이 많을 것으로 봅니다.

외교적 문제에 대해 조율이 된다면, 동포청과는 달리 재외동포위원회는 동포정책에 대해 통합기능이 있기 때문에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획기적 발전방안이 모색된다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하나의 숙제로 생각하면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대처해 보겠습니다.

-참정권 문제 역시 올 주요 현안 중 하나이다. 하지만 참정권 허용 범위와 대상 등을 둘러싸고 여전히 다양한 논의가 진행 중인데…

헌재가 참정권 헌법불합치 판정을 결정했기 때문에 올해 내로 이 문제를 시정해야 되죠.

지금까지 진행된 대상과 범위에 대한 논의를 보면, 대통령 선거에만 시행하자는 의견과 지방 선거권까지 다 부여하자는 의견으로 엇갈려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국가 정책 및 국민정서와도 연결돼 있기 때문에, 동포재단에서 안을 내 직접 다루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은 기본적으로 동포들을 대변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기본적으로 동포들의 권익보호를 전제로 유관기관과 협의를 해서 검토하겠습니다.

-제한적인 범위내에서 이중국적을 허용하는 방향으로 정부내 논의가 진행 중이다. 이 문제도 올해 추진될 재외동포 관련 현안 중 하나인데 이사장의 견해는 무엇인가.

세계적인 추세를 감안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중국적 문제는 병역 및 조세가 가장 민감한 쟁점의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내국인과 형평성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또 다른 갈등 소지가 될 수 있는데요. 이것도 좀 더 신중하게 유관기관과 국민여론을 총체적으로 보아가면서 대처할 생각입니다.

-재단 이사장 취임과 관련해 그간 외교부 출신 인사의 이사장 임명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거셌다. 이는 재외동포재단이 외교부로부터 독립적으로 운영돼야 한다는 원칙 때문이었다. 재단 독립화에 대한 이사장의 입장은 무엇인가.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이 외교부에 독립적인 목소리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요하면, 주장을 관철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억지 부리는 방식이 아니고, 논리로 맞서겠습니다.

그러나 외교부 장관이 동포재단의 발전 방향에 매우 협조적인 것을 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외교 장·차관, 담당국장과 얘기해 보면서 외교부로부터 재단에 부당한 압력이나 권력행사가 없음을  느꼈습니다.

-한상대회가 실질적인 경제적 성과를 일정부분 거둔 게 사실이지만, 행사 규모에 비해 지속적 효과를 얻지 못하다는 지적이 있다. 또한 민간에 맡겨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대회가 침체되면 또 다른 돌파구를 마련해야 겠지만, 점차 실적이 증가하는데 굳이 이전을 타진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당분간 대회를 더 개최해보면서 평가를 철저히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제대로 정비된 민간협회가 아니면 경비가 훨씬 더 들 것으로 봅니다. 만약 대회를 이관한다면 무역협회 정도가 되겠으나 한상대회와 같이 대규모 사업은 정부가 육성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동포재단이 단기적 행사에 치우쳐 장기적 비전, 혹은 중장기 사업에 소홀하다는 지적이 있다.

맞습니다. 특히 장기적인 사업으로는 무엇보다 교육 사업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교육은 백년대계라고 하죠. 동포교육을 통해 민족의식을 함양하고, 재외동포들의 생활수준을 올리고 거주국에서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앞에서 말했듯이 엘리트 교육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을 느낍니다. 또한 상징적이지만 각 지역의 한인회관 건립사업도 동포들에게는 커다란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권 이사장에 대해 ‘비전문가’라는 비판과 지적이 있다. 동포사회의 이같은 주장과 반대 의견을 어떻게 설득해 낼 것인가.

정말 이해가 안 됩니다. 처음부터 선입견 가지고 인사과정을 평가하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앞으로 일하는 것을 보고 평가해 줬으면 합니다. 그때 잘못하면 비전문가 얘기를 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보은인사, 낙하산인사라는 말이 있는데, 그것은 객관적으로 보아 능력이 부족한 사람을 임명시켰을 때 해당되는 말이라고 생각됩니다. 대통령선거를 도운 것은 사실이지만, 저는 국립대학 총장과 대학교육협의회 회장직을 역임하면서 글로벌 마인드를 갖게 됐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동포재단 업무를 제가 잘 수행할 것이라는 현 정부의 판단에 따라 제가 임명된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임기 초반이지만 일을 하면서 더욱 재외동포 업무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사명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재외동포문제 전문가가 몇이나 되겠습니까. 동포학이 어디에 있습니까. ‘실무자’는 있지만 ‘전문가’는 없다는 생각입니다. 그런면에서 국제정치학을 전공한 제가 오히려 가장 근접한 학문을 공부한 사람이라고도 생각됩니다.

국제정치학을 통해 이민사를 알게 됐고, 지방대학 총장을 하면서 미국 등 전 세계 70여개 대학과 자매결연을 맺으며 일부나마 재외동포 사회를 경험하기도 했습니다.

-취임 이후 재단 내 인사와 조직개편에 대해 계획한 것이 있는지.

재외동포재단은 교육문화, 한상팀 등 기능별로 구축돼 있습니다. 이를 외교부처럼 사업은 테스크 포스팀에서 처리하게 하고, 기본적인 구조는 민첩하게 대처할 수 있는 수직적 체계를 만들지 생각도 해보고 있지만, 조직은 영속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더욱 신중히 고민할 생각입니다.

더 고민하고, 당면한 여러 행사를 모두 마치고 연말쯤이나 내부 인사를 실시할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재외동포신문 독자들에게 한 말씀을.

재외동포 이사장으로 취임하고 여러분을 뵙게 돼 반갑습니다. 한편으로는 무거운 중압감을 느낍니다. 여러분이 여러 가지 연유로 생면부지에서 악전고투하며 자리 잡고, 현지에서 성공한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각국에서 국위선양을 하고 계신 동포 분들의 어려운 공로에 보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각오입니다.

정치학이라는 전공과 총장으로서의 관리경험 등을 통해서 얻은 국제적 식견 및 조직관리 능력을 통해 여러분에게 결코 실망스러운 이사장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열심히 도와주십시오. 적극적인 자세로 최선을 다해 일하겠습니다.

정리=이석호 기자
사진=오재범 기자

권영건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프로필

△1946 경북 안동 출생 △1968 한양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1973 연세대 외무행정학 석사 △1977 고려대 교육학 석사 △1986 한양대 정치학 박사 △1983~1999 안동대 행정학과 조교수, 부교수, 교수 △1986~1988 미국 에쉬랜드대 교환교수 △1999~2003 제3대 안동대 총장 △2002~2003 전국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 부회장 △2003~2007 제4대 안동대 총장 △2003~2004 대구·경북지역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 회장 △2006~2007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 △2007 한양대 정치외교학과 석좌교수 △2008~현재 제5대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