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독일인 마을’ 다음달 착공
상태바
당진 ‘독일인 마을’ 다음달 착공
  • 이석호 기자
  • 승인 2008.08.29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당진군 사업비 28억 투입, 귀국 희망 재독동포에 분양
▲ 사진은 지난 1월 12일 독일 라팅겐에서 진행된 ‘독일인 마을’ 사업 설명회 모습.


‘당진 독일인 마을 조성사업’이 마침내 다음달부터 본격 착공된다.

당진군은 지난 20일 “재독 한인동포의 영구귀국 및 안정된 노후를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독일인 마을 조성 사업’을 위해, 관련 행정절차 이행 등을 마무리하고 다음달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사업에 충청남도와 당진군이 총 2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현재 귀국을 희망하는 23명의 재독동포에 분양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번 독일인 마을 건립사업이 착공을 맞을 수 있기까지 적지 않은 진통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동포귀국 고향마을이 잇단 사업자 선정 등으로 실패로 돌아가면서, 국내 지자체와 동포사회에 사업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특히 최초 고향마을이었던 남해 독일인 마을이 실패한 사업으로 현지 동포사회에 평가됐던 것이 악영향을 줬던 것으로 전해졌다.

‘남해 독일인 마을’이 수도권과 거리가 멀고, 10년간 내국인에게 양도할 수 없다는 조건 등으로 인해 10년 전 당시 12가구만 분양돼 지금 7가구만 실제 거주하는 것으로 전해지며, 사업응모자를 모으기가 쉽지 않았다. 이후 안성, 보성, 경주 등에 건립될 것으로 계획됐던 ‘고향마을’들도 잇달아 사업계획이 수포로 돌아가는 사태가 벌어졌다.

하지만 이번 당진 독일인 마을은 ‘동포들을 위한 고국 정착생활 기반조성을 통해 한 핏줄인 동족을 잊지 않고 있다’는 명분과 함께 “지자체와 독일 동포사회가 같이 국내투자에도 목적을 두었던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충청남도와 당진군은 총 28억원을 투자하고 ‘10년 동안 내국인에게 양도할 수 없다’는 기존 조항도 5년으로 단축시켰던 것이 동포투자자를 모으는 데 일조했다.

또한 “독일인 마을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관광단지로 변모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당진군의 긍정적 분석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실제 당진군은 현지 독일풍의 건축양식을 구축, 관광단지로의 탈바꿈을 꾀하기 위해 건축자 선정에만 수백 대 일의 경쟁을 거친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동포 개인사업자가 아닌 한인단체를 통해 사업을 전반적으로 진행을 추진했던 것도 사업성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한 몫을 했다.

‘독일인마을 추진위원회’ 회장을 맡고 있는 이병윤 재독충청회 회장은 25일 “재독충청회와 충청도는 그동안 차세대 동포들에 대한 모국방문 등 관련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왔다”면서 “당진군이 독일 한인단체인 재독 충청회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이번 사업을 최종 결정하게 됐다”고 사업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러한 신뢰는 재독충청회에 국한 된 것이 아닐 것으로, 당진군은 믿을 수 있는 미국 현지 동포들이 있다면, 수 천 가구의 미국 고향마을도 건설할 것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당진군 독일인 마을의 조성방법은 당진군이 부지 매입 조성 후, 입주자에게 분양하는 공영개발방식으로 당진군은 부지매입 및 도로·상하수도 등 기반 공사를 하고, 독일동포들은 택지매입 후 주택을 직접 건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번에 독일인 마을은 충청남도 당진군 고대면 일대 2만6천㎡의 택지에 조성되며, 1인당 약 660㎡의 대지를 약 5천만원의 분양대금을 받는 수준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