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재외동포영화제’ 28일 개막
상태바
‘2008 재외동포영화제’ 28일 개막
  • 이석호 기자
  • 승인 2008.08.25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0만의 발자국’, ‘통일, 기억과 구상’ 등 세 가지 섹션 20여편 출품
독일 마티아스 카일리히 감독의 작품 ‘미카엘과 진희’ 개막작 선정돼

2008 재외동포영화제가 오는 28일부터 31일까지 4일간 서울 명동 ‘인디 스페이스’에서 개최된다.

4회를 맞는 이번 영화제는 ‘700만의 발자국’, ‘이웃사촌’, ‘통일, 기억과 구상’이라는 세 가지 섹션의 20여편의 작품을 통해 재외동포, 국내 이주민 그리고 남북 통일문제를 함께 다루며,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특히 제 4회 재외동포영화제의 개막작으로 독일 마티아스 카일리히 감독이 4년의 준비기간을 거쳐 연출한 ‘미카엘과 진희’를 비롯해 ‘섬이 되다’, ‘풀메탈 빌리지’, ‘홈타운’ 등 몇몇 영화가 작품성 면에서 뛰어난 평가를 받고 있다.

이중 ‘미카엘과 진희’는 독일 가정으로 입양돼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는 입양인 미카엘과 독일 내 동포사회에서 성장해 독일과 한국의 문화를 동시에 가진 진희의 핑크빛 로맨스를 그려낸 작품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영화에서는 두 사람의 로맨스 속에 독일인도 한국인도 아닌 채 양쪽의 언어와 문화를 가진 인물들의 두 문화에 대한 충돌과 갈등을 유쾌하게 그리고 있다.

또한 멕시코에서 활동하고 있는 임은희 감독이 연출한 ‘섬이 되다’는 강제 이주로 폐쇄된 삶을 살게 된 소록도 주민들의 일상을 카메라에 담은 다큐멘터리로 이번 영화제의 폐막작으로 선정됐다.

작품에서 임 감독은 한센인으로서 살아가면서 만들어진 사회 규제와 눈에 보이는 경제 발전에만 집중된 우리의 미숙한 복지 현실 등을 일반 대중에게 다소 생소한 다큐멘터리 방식으로 알리고 있다.

하지만 이 작품은 소록도 주민들의 일상을 진솔하고 무겁지 않게 담으려 노력하면서, 소록도의 아름다운 영상을 펼쳐놓고 있다.

또한 보수적인 독일의 조그만 시골마을에서 열리는 메탈페스티벌에 대한 다큐멘터리인 ‘풀메탈 빌리지’도 재독동포의 시각으로 독일 사회를 잘 포착했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재독동포 조성영 감독이 만든 이 영화는 아름답고 조용한 독일 시골 마을이 사회반항과 체제반항, 요란한 광란을 몸으로 보여주는 ‘메탈’과 충돌하는 모습을 재미있고 진솔하게 담아, 독일 현지에서도 개봉하여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일본 최고의 메이저 영화 제작사 도호사에서 제작한 인권 영화인 ‘홈타운’은 재일동포인 이경애 씨의 자전적 이야기를 원작으로 만들어졌다.

‘홈타운’은 일본의 아이돌배우인 마에다 아키가 주연을 맡았으며, 재일한국인 3세 간호사와 그 주변이웃들의 모습을 통해 이주민으로 사는 사람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갈등의 모습을 담았다.
이 영화는 “여러 가지 재료가 함께 어우러짐으로 맛있는 맛을 내는 샐러드처럼 여러가지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도 모두가 함께 소통할 수 있다”라는 것을 재미있게 그린 것이다.

미국동포 김정숙 감독이 만든 ‘HERs’는 20대 지나가 살고 있는 LA, 30대 지나가 살고 있는 라스베가스, 40대 지나가 자신에게 선물을 주기 위해 찾은 오로라가 있는 알래스카까지, 세 도시의 멋있는 풍광이 함께 전달되는 감동적인 영화이다.

작품에서 세 명의 지나는 모두 밑바닥 인생을 살면서도 자신의 꿈과 사랑을 찾기 위해 노력하며 언젠가 이뤄질 것이라는 꿈을 버리지 않은 채 살아가는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이밖에도 이번 영화제에서는 재중동포 3세의 작품인 ‘경계’, ‘11세’와 새터민 학생들의 대안학교인 셋넷학교에서 제작된 단편 영화 모음 및 한국예술종합학교 영화에서 영화를 공부 중인 동포 감독들의 재기발랄한 단편 영화 등 다양한 작품이 준비돼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