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 부정당하는 독립운동사
상태바
'건국'... 부정당하는 독립운동사
  • 최선미 기자
  • 승인 2008.08.14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국 60년’ 호칭에 광복회, 임정기념회 등 독립운동단체 반발

정부의 대한민국 ‘건국 60년’이라는 명칭 사용과 관련해 독립운동 유관단체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광복회는 지난달 28일 공지를 통해, “‘건국 60년’을 주장하는 것은 독립유공자들의 정체성과 대한민국 정통성을 부정하는 반역사적인 행위”라며, “5천년 역사에서 과거 어느 시대보다 치열하게 전개됐던 독립운동을 근ㆍ현대 역사의 중심축에 둬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광복회는 “이번 광복절 경축행사가 광복 제63주년 및 정부수립 60년으로 거행되야 한다”며 “어떤 정치적 목적을 위해 ‘건국’이란 단어를 쓰는 것은 현 정부의 역사의식 부족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역시 지난 7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대한민국 건국은 1948년이 아니라 1919년”이라며, “일제 침탈에 면죄부를 주는 ‘건국 60년 행사’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임정기념회 측은 지난 1948년의 제헌헌법 전문이 “기미 3.1운동으로 대한민국을 건립하여 세계에 선포한 위대한 독립정신을 계승하여 이제 독립국가를 건국함에 있어”라고 천명하고 있으며, 현행헌법에도 “대한민국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했다”고 명시하고 있다는 점을 거론했다.

더불어 “지난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정부의 출범식을 축하하는 경축식에 내걸린 것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국민 축하식’이라는 대형 펼침막이었다”며, “당시 경축식에서 민족지도자들은 ‘건국’이 아닌 ‘정부 수립’을 축하했고 이승만 초대 대통령도 ‘대한민국 30년’을 이어받아 출범했음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임정기념회는 최근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광복절을 ‘건국절’로 변경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이것은 단순히 문구의 표현을 바꾸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다”며, “이는 일제강점 36년간 광복을 위해 피를 흘렸던 애국선열들과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광복투쟁 역사를 실종시키고 일제의 침탈행위에 면죄부를 부여"함으로써, "대한민국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근본적으로 변질시키고 국제법상의 지위와 권리에 불이익을 초래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태평양 전쟁 종전 후 한국에 반환하는 영토범위에 독도가 명기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일본이 주장하고 있는 독도 영유권 주장에 우리 정부가 유리한 논거를 제공해 주는 우를 범하고 있다"며 "광복절을 ‘건국기념일’로 바꾸려는 계획을 폐기하고 온 국민의 환호 속에서 '광복절'로 경축"할 것을 촉구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