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출입국 빨라진다
상태바
인천공항 출입국 빨라진다
  • 오재범 기자
  • 승인 2008.07.09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부, 자동출입국심사대 26일부터 운영

인천국제공항출입국심사 시간이 단축되는 새로운 시스템이 인천국제공항에 도입됐다.

법무부는 지난달 26일부터 인천국제공항 출입국심사대에 자동출입국심사대를 설치해 운영에 들어갔다. 자동출입국심사대를 통하면, 1인당 출입국심사에 걸리는 시간이 현행 3분에서 20∼25초로 크게 단축될 전망이다.

자동심사대는 인천국제공항을 이용객 중 한국 여권을 소지한 동포들과 우리국민들은 출입국심사관을 거치지 않고 자동출입국심사대를 이용해 빠르고 간편하게 출입국 심사를 받을 수 있게 한 것이다.

자동출입국심사대 이용대상은 주민등록증과 여권을 발급받은 17세이상 국민 중 인천국제공항 출국장 3층 체크인카운터 F구역 옆에 설치된‘자동출입국심사 등록센터’에 미리 이용등록을 마친 사람만이 가능하다.

자동출입국심사 등록센터는 연중 휴무없이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등록신청을 받고 있으며, hikorea홈페이지(www.hikorea.go.kr)를 통해 등록사전 예약 후 방문하면 편리하다. 한번 등록을 마친 동포는 사용하는 여권 유효기간 동안 계속해 자동출입국심사대를 통한 출입국심사가 가능하다.

앞으로 휴가철이나 연휴기간 등 공항이용객이 많을 때도 공항 출입국시간이 크게 단축될 수 있을 전망으로 법무부는 앞으로 전국 공항과 항만으로 자동출입국심사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이번에 설치된 자동출입국심사는 인천공항출입국관리사무소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지난해부터 함께 구축한 통합승객 정보시스템에 의해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스템은 승객의 탑승권 발급부터 항공기 탑승까지 모든 과정을 출입국과 연계, 처리하는 것이다.

또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를 빗겨가기 위해 출입국이 빈번한 공항이용자 중 본인의 바이오 정보를 출입국 심사활용에 동의하는 대상에게만 자동출입국 심사서비스를 제공한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관계자는 “말레이시아의 전자여권, 홍콩의 전자주민증 등 무인출입국 심사를 위한 출입국 절차 간소화 시스템이 세계 각국에서 도입되는 추세다”며 “이번 바이오정보 인식을 통한 출입국심사체계 구축으로 공항 경쟁력 제고와 고객편의 증진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